IT슬림

국민메신저인 카카오톡에서는 친구간에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선물은 기프티콘 형식으로 상대방에게 줄 수 있으며 상대방은 사용처에서 기프티콘을 이용하여 상품으로 교환받거나, 배송지 주소를 입력해서 집에서 받을 수 있는 형식입니다. 저는 보통 직접 보기 어려운 지인들이 생일이나 기념일을 맞이했을 때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기프티콘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요. 직접 주지는 못하더라도 간편하게 마음을 전할 수 있기도 하고, 가격대도 합리적이기 때문입니다. 또 선물을 받는 입장에서도 기프티콘을 원할 때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나 처리의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되어 선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방법을 총정리해보는 글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글의 순서는 기프티콘 선물 고르기 > 메시지 카드 작성 > 발송 > 확인까지의 절차를 모두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선물을 받는 상대방은 어떻게 보이고, 사용할 수 있는지와 내가 준 선물을 상대방이 사용했는지 사용여부 확인과 취소 방법까지 모두 정리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만 정독하신다면 카카오톡 선물하기 방법을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오늘 친구가 내일 생일인데 코로나 시국으로 인해서 만나기 어렵기 때문에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을 보내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진행한 모든 과정을 스크린샷해서 설명드릴테니 참고하셔서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카카오톡 선물하기 방법

2. 카카오톡 선물을 받은 상대방이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방법

2.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 사용여부 확인 방법

3.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 취소로 환불하기 (상대방은 취소한걸 알 수 있을까?)

 

카카오톡 선물하기 방법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합니다.

2. 더보기 버튼(점 3개 모양)을 누릅니다.

3. 선물하기를 클릭합니다.

 

 

4. 선물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생일, 가벼운선물, 스몰럭셔리, 명품선물, 건강/회복, 어른선물 등 기프티콘 선물의 주제에 맞는 상품들을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어떤 선물을 줄지 아직 정하지 못하셨다면 위 유형중에서 선물을 골라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만약 이미 선물할 상품을 골라놓은 상태라면 우측 상단의 돋보기 검색 버튼에서 직접 검색해서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5. 원하는 선물의 가격대를 선택합니다.

 

선물에 최대한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을 어느정도 생각하셨을텐데 위의 2만원대/3만원대/4만원대/5만원대 이상으로 선물의 가격을 제한하여 상품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우측 상단에서 추천순/가격순으로 정렬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들은 어떤 선물을 주로 구매하는지 볼 수도 있고, 가격이 저렴하거나 높은 순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선물을 클릭합니다.

 

저는 빌리엔젤의 조각케이크를 선택했는데 카카오톡 선물을 보낼 친구가 달달한 케익을 좋아하는 여성이기도 하고 요새 인기가 많다는 소리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클릭 후에는 상품을 읽고 구성을 선택하거나 추가하시면 됩니다.

 

 

7. 선물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8. 수량과 상품을 선택 후 다시 선물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선물할 친구를 선택 후 확인을 누릅니다.

 

친구목록에서 선물할 상대방을 찾고 우측의 체크를 하셔도 되고, 상단의 이름(초성), 전화번호 검색창에서 친구 이름을 입력해서 찾아주셔도 좋습니다.

 

 

10. 메시지카드 쓰기를 클릭합니다.

 

선물의 꽃은 편지지일텐데,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하기에서도 편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작성할 말이 없거나, 채팅방에서 직접 말해주고 싶으시다면 메시지카드를 쓰지 않고 넘어가주셔도 됩니다.

 

 

11. 메시지 작성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12. 포장지 색상을 선택합니다.

 

 

13. 결제수단 선택 및 현금영수증을 입력하고 결제합니다.

 

 

14. 상대방에게 카카오톡 선물이 보내졌습니다.

 

 

▲ 상대방과의 채팅방을 들어가보면 위 사진처럼 '선물과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보세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선물을 받은 상대방이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방법

받은 상대방이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받은 기프티콘을 사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선물을 이용할 수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이 이용법을 모르신다면 알려드릴 수 있도록 제가 사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은 2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기프티콘으로 유효기간 내에 사용처 매장에 방문하여 직원에게 보여주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받은 기프티콘은 받은 화면에 보이는 바코드 및 상품사진을 매장의 직원에게 보여주기만 하시면 쉽게 교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제가 보낸 것과 같은 배송지를 입력해야하는 배송 상품인데요. 이 때는 받은 채팅방에 있는 선물 메시지에 있는 '배송지 입력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 배송지 입력을 하시면 해당 주소로 선물이 발송되게 됩니다. 그리고 이 화면에서 선물을 준 상대방이 작성한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받은 선물을 그대로 받지 않고, 동일 가격의 다른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정이 있어서 특정 음식에 알러지가 있거나, 좋아하지 않는다면 '옵션 변경' 버튼을 눌러서 상품의 구성을 변경 후 배송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 사용여부 확인 방법

카카오톡 선물하기 후에 받은 사람이 사용을 했는지, 아직 사용하지 않았는지 확인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직 사용되지 않은 유효기간 내의 기프티콘 선물을 확인했다면 취소하여서 돈을 환불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두가지 방법을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 앱에서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선물하기를 누릅니다.

 

 

3. 우측 상단에서 선물함을 클릭합니다.

 

 

4. 주문내역을 누릅니다.

 

 

5. 사용여부를 확인하거나 취소하고 싶은 선물의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6. 기프티콘 선물 사용여부를 확인합니다.

 

현재 제게 보여지는 결제완료(배송지 미입력)으로 상대방이 아직 사용하지 않음을 볼 수 있는데요. 카카오톡 기프티콘 사용여부 확인하는 3가지 방법 글의 목차 3번을 참고하시면 위 표시된 문구로 사용여부와 환불을 받았는지, 유효기간을 연장했는지 등 5가지의 상태를 모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 취소로 환불하기 (상대방은 취소한걸 알 수 있을까?)

만약 내가 보낸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프티콘을 상대방이 아직 사용하지 않았고, 유효기간이 남아있다면 취소하여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취소를 위해서는 위의 (더보기버튼> 선물하기 > 선물함 > 주문내역 > 기프티콘 상세보기)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내가 취소로 환불한 것을 상대방은 알 수 있을까요? 취소시 상대방에게는 어떻게 표시되는지도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취소를 클릭한 후 알림에 확인을 누릅니다.

 

 

2. 결제 취소 예정이 되며 잠시 후 돈이 환불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 결과적으로 선물을 받은 상대방은 선물이 취소되었다는 메시지를 받아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을 받은 상대방의 메시지로 '주문 취소가 완료되었습니다. ~님께서 선물하신 ~ 상품의 주문이 취소되었습니다.'라는 문자를 받게 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