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카카오톡에서는 선물하기 기능이 있어서 나의 친구나 오픈채팅방의 타인에게서도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족이나 친한 친구의 생일 또는 기념일에 간단하게 카카오톡 기프티콘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그래서 받은 기프티콘이 너무 많아질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내가 어떤 선물을 받았고 이미 사용된 것과 사용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해서 확인해야지만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고 기프티콘을 사용할 수 있어서 방법을 꼭 알고 계셔야합니다.

 

또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으로 기프티콘을 받은 것이 아니라 이미지 형식으로 된 기프티콘을 받았을 경우 사용한 것인지, 사용할 수 있는 것인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매장에 직접 방문하지 마시고 사전에 미리 사용여부를 쉽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내가 상대방에게 보낸 기프티콘을 상대방이 사용했는지, 안했는지도 선물을 보낸 사람이 카카오톡의 기능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내가 선물을 보낸 경우 상대방이 인증샷을 보내지 않으면 제대로 사용했는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상대방이 현재 기프티콘을 사용했는지, 유효기간연장을 했는지, 취소(환불)을 했는지도 알 수 있어서 내가 보낸 기프티콘 사용여부도 추적이 가능합니다.

 

목차

1. 이미지로 받은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2. 내가 받은 카톡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3. 내가 보낸 카톡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이미지로 받은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이것은 카카오톡의 선물하기 기능이 아닌 상대방에게 캡쳐나 상품권 이미지로 된 기프티콘을 받았을 때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받은 이미지를 보시면 아래와 같이 기프티콘 교환 상품, 바코드, 바코드 번호, 유효기간 등이 적혀져 있을텐데요.

 

아마도 많으신 분들이 이러한 이미지의 사용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직접 매장에 방문해서 직원에게 확인할 수 있는 바방법만 있다고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인지 확인할 수 있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기프티콘 바코드 아래의 고유번호를 조회하는 것입니다.

 

① 사용처에서 모바일 앱에 기프티콘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배달이 가능한 bbq, 교촌 등의 브랜드는 모두 가능)이 있다면 해당 앱을 설치하신 후 이미지로 받은 기프티콘을 등록해보시면 쉽게 사용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앱으로 등록이 불가능한 기프티콘이라면 해당 브랜드의 고객센터나 가까운 매장에 전화를 거신 후 바코드 아래 고유번호를 불러주시면 사용여부를 확인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으로 보통 이러한 이미지형식의 기프티콘의 사용여부를 확인해야하는 경우는 다수가 있는 단톡방에서 공유되었거나, 인터넷 커뮤니티등에서 이벤트형식으로 뿌려서 받게 될때가 많은데 이럴 땐 빠르게 앱을 설치하고 기프티콘을 등록하셔야지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은 카톡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위의 이미지 형식이 아닌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으로 기프티콘을 받았을 때 사용여부를 쉽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1. 카카오톡 앱에서 더보기 버튼(3줄 모양)을 클릭합니다.

2. 선물하기 항목을 누릅니다.

 

 

3. 선물함을 클릭합니다.

 

 

4. 받은 선물을 누릅니다.

 

 

5. 사용가능 항목에서 내가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사용완료에서 내가 이미 사용한 기프티콘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팁은 사용가능에 보이는 기프티콘을 모두 눌러본 후 유효기간이 얼마남지 않은 상품권의 경우 유효기간연장 버튼이 생겨져 있는데 이를 누르면 사용가능한 유효기간을 쉽게 연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90% 금액을 선물받은 당사자가 금액으로 받게 됩니다.

 

내가 보낸 카톡 기프티콘 사용 여부 확인

1. 카카오톡 앱 실행 > 더보기 버튼 > 선물하기 > 선물함으로 이동합니다.

 

2. 주문내역을 클릭합니다.

 

 

3. 내가 보낸 기프티콘 목록에서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4. 아래 기프티콘 5가지 이용상태로 사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프티콘 5가지 이용 상태별 사용 여부 확인

① 결제 완료 (미사용) 표시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② 결제 완료 (유효기간연장)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아직 사용하지 않은 상태이며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 사용하기 위해서 상대방이 유효기간을 연장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③ 구매 결정 사용완료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상대방이 사용하였을 때 표시됩니다.

 

 

④ 결제 취소 완료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않고 상대방이 취소(환불)하였을 때 보여지는 상태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기 전에 상대방이 취소(환불)처리하였다면 내게 환불금액이 입금되고 유효기간이 지났다면 선물을 받은 상대방이 환불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⑤ 결제 취소 예정

상대방이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사용하지 않고 환불(취소)하고 시간이 얼마지나지 않았을 때 표시됩니다. 취소 승인이 100% 이뤄지 않았지만 환불금액은 미리 입금받은 상태입니다.

 

상대방이 기프티콘 사용 전이라면 취소(환불) 가능

내가 보낸 기프티콘을 상대방이 아직 사용하지 않았고, 유효기간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취소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취소버튼을 누르면 상대방의 기프티콘 교환권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구매금액을 내가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선물 받은 상대방에게 선물 취소 메시지가 발송된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카카오톡 기프티콘 사용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3가지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위 사용법들을 잘 숙지하셔서 여러 상황에서 편리하게 사용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