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카카오톡의 채팅방 순서는 기본적으로 열람여부를 신경쓰지 않고 최신 메시지가 온 순서대로 정렬되게 됩니다. 그래서 수신시간이 오래된 채팅방이 아래로, 가장 최근 시간에 수신된 채팅방이 상단으로 표시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시간순에 따라 채팅방 순서가 정렬되면 빠르게 확인하는데 용이하겠지만, 채팅방이 너무 많을 경우에는 아직 확인하지 않은 메시지라도 밀려서 수신여부를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저도 참여하고 있는 채팅방의 수가 많은데요. 이번에 한 친구가 메시지를 보내도 연락하기가 힘들다고 혹시 '안읽씹'(채팅방을 들어가지 않아서 1이 사라지지 않고 미리보기로 내용을 보기만 하는 것)한 것 아니냐고 저에게 구박을 주었는데요. 그래서 이번에 저는 카카오톡 채팅방 순서 정렬을 최신순에서 안읽은순으로 변경해주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읽은 메시지는 아래로, 아직 읽지 않은 메시지는 순서대로 상단에 표기되는 기능으로 저와 같이 메시지 수신여부를 파악하기 어려울 때 이용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중요한 채팅방은 수신시간과 관계없이 항상 상단에 고정시키는 방법도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대로 카카오톡 채팅방 순서 정렬하는 5가지 방법을 알고 계신다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카카오톡 채팅방 순서 정렬 방법

▲ 가장 먼저 카카오톡 채팅방을 쉽게 순서 정렬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후에 채팅방 목록의 우측 상단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후 '정렬'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기본적으로 채팅방 정렬로 제공되는 기능은 최신 순/안읽은 순/즐겨찾기 순이 있는데요. 각 조건마다 어떻게 채팅방이 정렬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신 순 정렬하기

카카오톡의 디폴트(기본 설정)로 메시지의 읽음/안읽음과 상관없이 시간 순서대로 채팅방이 정렬되게 됩니다.

 

2. 안읽은 순 정렬하기

채팅방에 수신된 모든 메시지를 읽었다면 하단으로, 아직 안읽은 채팅방이 있다면 상단으로 정렬됩니다. 이러한 범위안에서는 또 시간순서대로 정렬되는데요. 만약 채팅방 수가 많아서 수신되었는데도 아래로 밀려서 확인이 어려울 경우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입니다.

 

3. 즐겨찾기 순 정렬하기

즐겨찾기 순 정렬은 내가 즐겨찾기에 추가한 상대방의 채팅방을 가장 상단에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대화를 나눠서 메시지를 놓치면 안되는 상대방이 있다면 즐겨찾기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모양으로 채팅방이 항상 상단에 고정되며 메시지 수신과 시간에 상관없이 항상 위에 보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정렬에 사용하기 위해서 친구를 즐겨찾기에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앱에서 친구목록을 들어가신 후 등록하고 싶은 상대방 프로필을 길게 눌러줍니다. 이 후 즐겨찾기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친구목록 상단에 '즐겨찾기' 항목에 상대방이 포함되게 되며 채팅방의 순서 정렬을 '즐겨찾기순'으로 변경하셨다면 해당 친구의 채팅방은 언제나 상단에 고정되게 됩니다.

 

4. 지정한 채팅방 상단 고정하기

위의 즐겨찾기 순을 사용하지 않고도 내가 지정한 채팅방을 상단에 고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보다 간단하기도 하고, 친구가 아닌 오픈채팅방도 포함해서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채팅방 순서를 정렬하기 용이한 방법입니다.

 

1. 채팅방을 길게 누릅니다.

 

 

2. 채팅방 상단 고정을 클릭합니다.

 

 

3. 핀마크가 박히면서 채팅방이 상단에 항상 고정됩니다.

 

 

이렇게 고정된 채팅방은 길게 눌러서 '채팅방 상단 고정 해제'를 클릭하면 쉽게 해제시킬 수 있는데요. 이것으로 채팅방 순서 정렬에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번 고정을 할시에 최초 고정한 채팅방이 제일 하단에 표시되고, 마지막에 고정한 채팅방이 제일 상단에 표시되는 것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5. 일반채팅/오픈채팅 분리하기

이 기능은 채팅방이 너무 많거나 일반채팅과 오픈채팅을 구분해서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입니다.

 

1. 카카오톡에서 톱니바퀴 버튼 > 전체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실험실을 누릅니다.

 

 

3. 오픈채팅 목록 분리를 활성화합니다.

 

 

4. 카카오톡을 다시 실행합니다.

 

 

5. 일반채팅과 오픈채팅이 분리되었습니다.

 

좌측 상단에서 해당탭을 눌러서 채팅방에 따라서 분리하여 순서 정렬시킬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오픈챗을 많이 하다보니 한 목록에서 모두 확인하기 어려워서 위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데, 구분이나 확인하기가 편리해서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