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 4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인 윈도우10에서는 기본 시작프로그램으로 백신, 윈도우보안, 로그인등 여러가지의 프로그램들이 실행되는데요. 보통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수록 부팅과 동시에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다운로드받은 소프트웨어들은 설치 과정시 시작프로그램에 포함시키는 기능을 넣어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심코 선택박스에 체크된 기능을 해제하지 못하고 설치해버리면 다음 번에 컴퓨터를 켜면 프로그램이 자동시작되서 화면에 뜨게 되는 것이죠.

 

그래서 우리는 꼭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을 알고 게셔야합니다. 컴퓨터 부팅과 동시에 실행되는 시작프로그램이 많을수록 실사용까지의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고, 매번 X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꺼줘야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해지게 됩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은 삭제하셔서 앞으로 자동실행되는 일이 없도록 만들어주세요.

 

또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으로는 내가 실행시키고 싶은 파일을 추가로 등록할 수 있는데요. 내가 컴퓨터를 이용할 때 꼭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부팅과 동시에 자동실행되도록 설정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인터넷 크롬, 카카오톡, 실시간 인기뉴스 페이지가 자동실행되도록 시작프로그램에 추가로 등록하였는데 매우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4가지의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다뤄볼 예정이니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

1. 앱 설정에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2. 작업관리자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3. 시작프로그램 추가 등록 및 삭제하기

 

시작프로그램에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바로가기, 게임, 포토샵 등)을 추가로 등록하고 싶다면 곧바로 목차 3번을 눌러 이동해주세요. 1번(앱설정)과 2번(작업관리자)는 이미 등록된 시작프로그램을 사용안함을하거나 다시 사용함으로 바꾸는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1. 앱 설정에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1. 컴퓨터에서 윈도우 메뉴버튼을 누릅니다.

2. 톱니바퀴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을 누릅니다.

 

 

4. 시작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5. 프로그램 우측의 토글을 눌러서 시작프로그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켬으로 활성화된 토글을 누르면 끔으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설정한 시작프로그램은 다음 부팅시 실행되지 않습니다.

 

 

6. 끔 토글을 누르면 시작프로그램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이미 등록된 시작프로그램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별도로 시작프로그램으로 이용하고 싶은 프로그램이 있다면 목차 3번을 이용해서 추가 등록해주세요.

 

2. 작업관리자로 시작프로그램 관리하기

1. 컴퓨터 하단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합니다.

2. 작업 관리자(K)를 눌러 실행합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실행 단축키는 Ctrl+Shift+Esc 입니다.

 

 

3. 시작프로그램 메뉴를 클릭합니다.

 

 

4. 프로그램 상태에서 사용에 마우스 우클릭을 누릅니다.

 

 

5.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6.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프로그램 상태에서 사용 안 함을 마우스 우클릭 후 사용으로 변경하면 다시 시작프로그램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편하게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관리가 가능하니 바로 이용해보세요.

 

3. 시작프로그램 추가 등록 및 삭제하기

내가 자주 사용하는 크롬과 같은 인터넷이나 내가 자주 방문하는 뉴스, 카페, 블로그 주소로 인터넷 창, 개임, SNS 등 어떤 프로그램이든 바로가기를 시작프로그램에 추가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하단 검색창에서 실행을 입력합니다.

2. 검색된 실행 앱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실행 앱 단축키는 윈도우키 + R 입니다.

 

 

3. 입력창에 shell:startup을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shell:startup이란 윈도우10 컴퓨터에서 관리할 수 있는 시작프로그램 폴더를 실행시키는 명령어입니다.

 

 

4. 윈도우 시작프로그램 관리 폴더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윈도우10 시작프로그램 폴더 주소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tartup 입니다. 이제 이곳에 시작프로그램 추가 등록을 원하는 프로그램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5. 시작프로그램으로 켜고 싶은 프로그램 바로가기를 폴더에 넣습니다.

 

프로그램.exe 파일이 아니더라도 바로가기를 넣어줘도 시작프로그램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바로가기를 만든 후 끌어서 넣어주세요.

 

 

6. 시작프로그램이 추가 등록되었습니다.

 

과연 이렇게 간단하게 폴더에 바로가기를 넣어준 것만으로 시작프로그램으로 사용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확인을 위해서 설정 시작프로그램을 켜보았는데요.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추가한 카카오톡 바로가기가 [켬] 상태로 목록에서 보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컴퓨터 재부팅시 카톡이 자동 실행된다는 소리입니다.

 

만약 시작프로그램 삭제를 원하신다면 위 폴더에 들어가신 후 넣어줬던 바로가기를 삭제하시거나, 위에서 알아본 시작프로그램 관리 방법으로 비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바로가기 만들어서 시작프로그램 추가하는 방법

▲ 바로가기를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을 마우스 우클릭하신 후 바로가기 만들기(S)를 클릭해주세요.

 

 

▲ 생성된 바로가기를 마우스 좌클릭으로 누르신 후 시작프로그램 폴더로 끌어주신 후 놓아주시면 등록시킬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