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 글에서는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으로 문항 추가, 입력, 공유, 결과 보기 등 구글 설문지 사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설문지는 구글 폼이라고도 불리는데 대학교, 회사, 학원, 카페 등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설문 조사를 할 때 자주 사용되는 구글의 서비스인데요. 누구나 공유된 링크를 클릭해서 PC나 스마트폰에서 설문을 할 수 있고 익명으로 결과를 낼 수 있으며, 쉽게 통계를 내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는 구글에서 제공되는 플랫폼 틀이 이미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설문제목, 질문, 응답유형 등만 설정해서 작성하면 손쉽게 다수의 문항들의 설문지를 만들 수 있어서 편리한데요. 저도 과거에 학교에서 동이리 활동을 했을 때 신입생들의 선호도 조사차원에서 구글 설문지를 만들고 배포를 해본 적이 있는데 설문을 입력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쉽게 설문을 할 수 있고 제출과정도 온라인에서 버튼을 한번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참여율과 선호도가 무척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을 한번이라도 해보지 않으셨다면 처음에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설문지를 만들어보면서 제목, 문항추가, 꾸미기, 링크URL 공유, 결과확인까지 전 과정에 대해서 상세히 소개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한번도 구글 설문지를 만들어보지 않으신 분들도 이번 글만 보신다면 누구나 손쉽게 구글폼을 다룰 수 있을테니 참고하셔서 따라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 사용법 안내

1. Google 설문지 -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좌측 개인 Google 설문지로 이동하기를 클릭합니다.

 

 

3. 새 양식 시작하기에서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구글 설문지의 디자인에 따라서 양식별로 보여지고 있는데요. 저의 경우 구글 설문지 만들기로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꾸며볼 예정이기 때문에 '내용 없음' +버튼을 눌러주었습니다.

 

 

4. 제목 없는 설문지를 지우고 설문 제목을 입력합니다.

 

저는 '플랫폼 선호도 조사'라는 제목으로 작성해주었습니다. 이렇듯 본인이 만들고 싶은 설문지의 가장 상단에 보여지는 제목으로 보여지고 싶은 제목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5. 제목없는 질문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문지에 들어가는 질문 항목을 꾸며볼 차례입니다. 하단에 보여지는 '제목없는 질문'을 누르면 구글 설문지 질문 설정 창이 뜨게 됩니다.

 

 

6. 제목없는 질문을 지우고 질문 제목을 입력합니다.

 

저는 '하루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이라는 질문 제목으로 입력해주었습니다. 이렇듯 본인이 설문 조사를 해보고 싶은 궁금한 질문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7. 우측의 질문 유형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의 기초 세팅은 질의응답이 모두 '객관식 질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질문의 답변을 체크박스나 드롭다운으로 만들고 싶으시거나 질문의 표시형태를 바꾸고 싶으시다면 우측 질문 유형 선택 버튼을 눌러주신 후 변경하시면 됩니다.

 

 

8. 질문 유형을 선택합니다.

 

단답형, 장문형으로 구글 설문지 질문 표시를 바꿔줄 수 있고 답변의 유형으로 체크박스나 드롭다운으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 외에 객관식 그리드나 체크박스 그리드를 통해서 구글 설문지의 디자인을 꾸며줄 수 있습니다.

 

 

9. 옵션1을 지우고 질문의 답변을 입력합니다.

 

저는 첫번째 답변으로 유튜브를 써주었습니다.

 

 

10. 옵션 추가를 눌러서 질문의 답변을 추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질문에서 선택할 수 있는 답변을 추가하는 방법은 '옵션 추가'를 누르는 것입니다. 그 외의 기타 추가 버튼을 눌러 기타를 선택 답변에 추가해줄 수 있으니 모두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11. 우측 하단에서 필수를 선택합니다.

 

필수를 눌러서 활성화하면 해당 구글 설문지 답변은 반드시 선택해야지만 제출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중요도가 높은 질문이라면 꼭 필수를 켜주세요.

 

 

12. 우측 하단 더보기 버튼에서 섹션이동, 답변 무작위 섞기가 가능합니다.

 

점 3개 모양을 누르면 섹션 이동: 선택한 답변에 따라서 연결되는 질문들이 표시(선택지에 따라 달라지는 설문)와 옵션 순서 무작위로 섞기: 입력한 질문의 답변의 순서가 랜덤하게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13. 우측 카테고리에서 +를 눌러 질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질문 하나만 설정하는 분은 없겠죠? +버튼을 눌러서 질의응답 항목을 추가해보세요.

 

 

14. 추가된 문항에서 제목과 답변을 기입합니다.

 

이렇게 계속 문항을 추가하셔서 구글 설문지 만들기를 진행해주세요.

 

 

15. 우측 카테고리에서 질의응답을 불러오거나 꾸밀 수 있습니다.

 

+를 누르면 새로운 질문을 추가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다면 아래의 나머지 5개 버튼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아래에서 순서대로 기능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질문 가져오기: 다른 구글 설문지의 질문을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복붙)

-제목 및 설명 추가: 제목과 설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추가: 구글 설문지에 이미지를 삽입해서 꾸밀 수 있습니다.

-동영상 추가: 구글 설문지에 동영상을 삽입해서 꾸밀 수 있습니다.

-섹션 추가: 답변 기준으로 섹션 이동할 수 있고(선택지에 따른 질의응답)이 섹션에 따른 질의응답을 만들 수 있습니다.

 

 

16. 구글 설문지 만들기가 완료되었다면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7. 이메일 버튼을 눌러서 이메일로 설문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단 이메일에 설문지 첨부를 꼭 체크해주세요.

 

 

18. URL 링크 버튼을 눌러서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URL 단축을 체크하면 짧은 URL주소로 만들어지니 꼭 체크해주세요. 이렇게 복사된 링크를 PC나 모바일로 어디서든 공유하면 클릭시 곧바로 누구나 구글 설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19. <>버튼을 눌러 HTML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ML을 사이트에 넣어주면 구글 설문지로 자동 이동되는 배너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설문지 URL 링크 클릭 후 설문 조사해보기

▲ 저는 URL 주소 링크로 공유해본 후 클릭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처럼 아까 만든 구글 설문지가 보여지며 설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질문을 보고 이에 맞는 답변을 체크한 후 제출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응답이 기록되었습니다'로 구글 설문 결과가 보내지게 됩니다. 여기서 사용자가 '다른 응답 제출' 버튼을 누르면 작성했던 구글 설문을 수정 후 제출이 가능합니다.

 

구글 설문지 결과 보는 방법 (응답 통계 확인)

구글 설문지를 만든 계정에서 구글 설문지 만들기 사이트를 들어가면 [최근 설문지] 메뉴에서 내가 이전에 만든 설문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클릭 후 위 사진과 같이 같이 응답 메뉴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이곳에서 구글 설문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에서는 각 질문에 따라서 선택된 비중을 원형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고, 질문을 누르면 각 질의응답으로 선택된 갯수, 개별보기에서는 사용자별 설문한 결과를 일일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 설문지 결과에서는 스프레드 시트로 보내 엑셀로 정리해볼 수 있고 CSV파일로 결과를 다운로드 받아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구글 설문지 만들기 방법을 총정리해보고, 공유와 결과를 어떻게 보는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퍼레이드를 하기 위한 수요 조사든, 중대한 결정을 위한 기업의 조사든 어떤 일이든 통계와 조사는 성공 가능성을 높여주는 일이기 때문에 편리한 온라인 구글 설문지를 통해서 많은 분들이 다방면으로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