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삼성 갤럭시에서는 사용자가 잘 알지 못하는 숨겨진 꿀팁 기능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보안폴더가 아닐까 싶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숨기고 싶은 앱이나 파일 등을 보관하는 나만의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면 쉬우며 안에는 앱, 오디오파일, 동영상, 사진 등 모든 종류의 파일을 넣어서 잠글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보안폴더를 보기위해서는 사용자가 설정한 암호(비밀번호)를 해제해야함으로 본인 외에 다른 사용자들에게서 완벽히 노출을 피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갤럭시에서는 녹스의 보안체제를 통해서 보안폴더를 또다른 디바이스로 인식하기 때문에 SNS 계정(카톡, 페북)을 보안폴더에서 별도의 아이디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사진, 동영상들을 보관하는 갤러리 앱의 비밀번호를 걸고 싶으신 적이 있으실텐데 갤럭시 갤러리 잠금 가장 쉬운 방법 (보안폴더 이용하기)과 이번 글을 함께 참고하신다면 갤럭시 보안폴더 사용법을 100% 숙달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보안폴더는 기본 기능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다른 앱의 설치나 웹사이트를 들어갈 필요없이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이번 글을 따라하신다면 쉽게 사용법을 숙지하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보안폴더 사용법 8단계

1. 갤럭시 보안폴더 만들기

2. 보안폴더 잠금 방식과 자동 잠금 설정하기

3. 보안 폴더에 앱 추가하기

4. 보안폴더에 파일 추가하기

5. 보안폴더 아이콘 및 이름 편집하기

6. 보안폴더 앱스 화면에서 숨기기

7. 보안폴더 알림 내용 표시 설정하기

8. 보안 폴더 해제(삭제) 하기

 

1. 갤럭시 보안폴더 만들기

1단계는 갤럭시 보안폴더를 생성하여 앱과 기능을 활성화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안폴더는 생성 전에는 앱이 보이지 않으며, 별도의 설정없이는 상단바 빠른실행에서 버튼을 찾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처음 보안폴더를 이용하신다면 아래 설정 앱을 통해서 활성화하는 방법이 유일하니 꼭 참고하셔서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생체 인식 및 보안을 누릅니다.

 

 

3. 보안 폴더를 클릭합니다.

 

 

4. 이용약관에 동의를 누릅니다.

 

 

5. 필요한 권한을 확인한 후 계속을 클릭합니다.

 

 

6. 보안폴더에서 사용할 잠금 방식을 선택합니다.

 

보안폴더 앱은 잠금이 기본이기 때문에 만들기 과정에서 최초 잠금 방식과 비밀번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아래의 방법으로 방식과 암호를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의 '삼성 계정으로 초기화'를 반드시 활성화를 추천드리는데요. 폴더 잠금 방식을 잊어버린 경우에 삼성 계정을 사용하여 잠금 방식을 초기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고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면 보안폴더 안의 앱과 파일들을 되찾을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7. 앱스 화면에서 보안 폴더 앱이 생성되었습니다.

 

 

8. 보안폴더 앱 실행시 설정한 초기 잠금을 해제하여야 합니다.

 

2. 보안폴더 잠금 방식과 자동 잠금 설정하기

2단계에서는 초기에 만들었던 잠금 방식과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과 보안폴더가 잠기게 되는 자동 잠금 상황을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동 잠금'인데요. 보안폴더의 초기 설정으로는 자동 잠금이 '화면이 꺼진 경우'로 되어 있어서 앱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였을 때 잠금이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확실한 보안과 잠금을 걸고 싶으시다면 해당 잠금 설정을 '앱을 종료할 때마다'로 바꿔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보안폴더 앱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의 더보기버튼(점 3개 모양)을 누릅니다.

 

 

3.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잠금 방식을 누릅니다.

5. 잠금 방식과 암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6. 설정에서 보안 폴더 자동 잠금을 클릭합니다.

 

 

7. 자동 잠금 상황을 선택합니다.

 

'앱을 종료할 때마다'로 설정할 경우 보안폴더 앱 종료시 잠금이 걸리게 됩니다. 보통 보안폴더 안에는 남들이 보면 안되는 IP우회, 소개팅, 랜덤채팅, 셀카등을 보관할 때가 많음으로 확실히 보안하기 위하여 설정을 꼭 추천드립니다.

 

3. 보안 폴더에 앱 추가하기

1. 보안폴더 앱을 실행하고 상단 +버튼을 누릅니다.

 

 

2. 보안폴더에서 사용하고 싶은 앱을 모두 체크합니다.

3. 하단 추가를 클릭합니다.

 

 

4. 보안 폴더에 앱이 추가되었습니다.

 

주의할 것은 갤럭시 보안폴더에 앱을 추가할 경우 기존의 앱스 화면에 있던 선택 앱이 삭제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각 다른 공간으로 인식하는 보안폴더의 속성 때문인데요. 따라서 보안폴더에서만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기존 앱스 화면의 앱은 삭제하시고, 해당 앱은 보안폴더 안에서만 실행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4. 보안폴더에 파일 추가하기

1. 보안폴더 앱 실행 후 상단 더보기버튼(점 3개모양)을 누릅니다.

2. 파일추가를 클릭합니다.

 

 

3. 원하는 파일 형식을 누릅니다.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문서 또는 내 파일 앱에 있는 다른 형식의 파일을 직접 체크하여 옮기실 수도 있습니다.

 

 

4. 옮기고 싶은 모든 파일을 체크합니다.

5. 우측 상단의 완료를 클릭합니다.

 

 

6. 복사 또는 이동을 누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복사버튼'을 누를 경우 기존 디바이스에 파일이 남게되는 것이고, '이동버튼'을 누를 경우 기존 디바이스에서는 파일이 삭제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이동'인데요. 왜냐하면 어차피 보안폴더안에 있는 파일을 언제든지 기존 디바이스로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중복 파일로 메모리 공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옮겨진 파일 보안폴더에서 확인하기

위에서 저는 이동버튼으로 숨기고 싶은 사진들을 옮겨왔었는데요. 이 때에는 사진, 동영상은 관리하는 보안폴더 > 갤러리 앱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연락처나 PDF와 같은 다른 파일이라면 그에 맞는 앱을 이용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안폴더에서 갤러리 앱을 실행합니다.

 

 

옮겨진 파일을 확인합니다.

 

이동을 하였기 때문에 보안폴더를 나온 후 원래 디바이스의 갤러리 앱을 들어가보면 옮긴 파일들은 삭제되어 확인이 불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보안폴더 아이콘 및 이름 편집하기

갤럭시 보안폴더 사용법에서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으로 원래의 파란색 배경과 열쇠 폴더 모양의 아이콘과 '보안폴더'라는 앱 이름을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아이콘의 생김새와 이름으로 다른 사용자들은 '보안폴더'라는 앱에 사진, 동영상, 앱을 숨겨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는데요. 이것을 나만 확인할 수 있게 바꾼다면 보안폴더의 사용을 숨길 수 있습니다. 예시로 저는 보안폴더 이름을 '게임모음'으로 바꾸어주었고 그에 맞는 앱 아이콘 디자인으로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1. 보안폴더 앱에서 더보기 버튼 > 나만의 앱 편집을 누릅니다.

 

 

2. 앱 이름과 아이콘을 변경합니다.

3. 모두 꾸미셨다면 적용을 누릅니다.

 

6. 보안폴더 앱스 화면에서 숨기기

바로 위에서 알아본 설정으로 아이콘 이미지와 이름을 바꾸더라도 안심이 되지 않으신다면 아예 보안 폴더 앱을 앱스화면과 홈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숨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당 설정을 하게 되면 이용을 할 때마다 설정 앱으로 들어가거나, 기능을 재활성화하시면 됩니다.

 

1. 보안폴더 앱 > 더보기 버튼 > 설정을 누릅니다.

2. 앱스 화면에 보안 폴더 추가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3. 보안폴더 앱이 숨겨집니다.

 

7. 보안폴더 알림 내용 표시 설정하기

보안폴더를 사용하던 중 다른 앱의 알림 내용을 표시시키거나, 잠금화면에서 알림 내용이 오지 않도록 숨기는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보안폴더 > 더보기버튼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알림 및 데이터를 클릭합니다.

 

 

3. 내용표시 및 잠금화면에서 내용 숨기기를 설정합니다.

 

다른 앱의 알림을 보안폴더에서 보고 싶으시다면 내용표시를 활성화하시면 되고, 잠금화면에서 보안폴더 안의 앱들의 알림을 숨기고 싶으시다면 잠금화면에서 내용 숨기기를 활성화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편의와 보안이 모두 향상되기 때문에 두 기능 모두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보안 폴더 해제(삭제) 하기

보안 폴더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때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을 지우고, 기능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해제 후에는 앱스화면에서 보안 폴더 앱이 표시되지 않으며 1단계에서 확인한 보안폴더 만들기를 통해서 언제든지 다시 사용이 가능합니다.

 

1. 보안폴더 > 더보기 버튼 >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2. 추가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삭제를 누릅니다.

 

 

4. 다시 삭제를 누르면 보안폴더가 해제됩니다.

 

여기서 '보안 폴더에서 미디어 파일 내보내기'를 체크하시면 보안폴더 안에 있던 모든 파일(사진, 동영상 등)이 기존 디바이스로 이동됩니다. 만약 체크를 하지 않으시다면 보안폴더가 삭제되면서 안에 있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갤럭시 보안폴더 사용법 8단계로 총정리해보았는데요. 제가 오랫동안 사용하던 주요 기능들을 모두 소개드린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헷갈리는 부분없이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더 다양하고 정확한 IT정보를 소개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IT슬림이였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