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반갑습니다. 이번 글은 카카오톡 사진 삭제 4가지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카톡에서 나의 개인정보를 숨기거나, 스마트폰의 용량을 늘려주기 위해서 삭제를 해주게 되는데요. 카카오톡의 채팅방이 많다면 하루에도 올라오는 수많은 사진과 동영상들로 인해서 금새 수백mb부터 많게는 GB단위까지 용량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정에서 카톡 앱의 용량을 보면 원래의 용량보다 훨씬 높은 GB단위의 용량이 보여지는데 이것이 바로 내가 수신받은 사진, 동영상 파일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카카오톡 사진 삭제 방법을 이용하신다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이게 지워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저의 경우 이용하고 있는 채팅방도 많고, 사진을 자주 주고받아야하는 주제가 많기 때문에 한달만 관리해주지 않아도 30GB까지 치솟아오를 정도인데요. 그래서 7일에 한번씩은 사진과 동영상 파일을 삭제하여 용량 확보를 하고 있습니다. 이 때 용량 정리만을 위한 것이라면 원클릭으로 쉽게 전체 파일을 지워줄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원하는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사진 삭제 방법 4가지

1. 채팅방에서 사진 선택 삭제하기

2. 채팅방 서랍 사진, 동영상 기능으로 지우기

3. 채팅방 서랍에서 전체 사진 삭제하기

4. 채팅방 용량 관리에서 전체 사진 파일 삭제하기

 

채팅방에서 사진 선택 삭제하기

가장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채팅방 화면에서 사진을 선택하여 개별 또는 여러장을 삭제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방법은 사진을 지워서 용량을 확보해주기 위해서 사용하기보다는 다른 사용자에게 잘못 전송된 사진을 보지 못하게 만들거나, 나의 카톡 앱에서 보이지 않게 숨기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카톡 앱에서 사진을 지우고 싶은 채팅방을 실행합니다.

2. 삭제하고 싶은 사진을 길게 누릅니다.

 

 

3. 삭제를 클릭합니다.

 

 

4. 우측의 체크로 지우고 싶은 사진들을 모두 선택합니다.

5. 삭제하기를 누릅니다.

 

 

6. 나에게서만 삭제 알림에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7. 선택한 카톡 사진이 모두 삭제됩니다.

 

나에게서만 삭제는 삭제된 메시지가 내 채팅방에서만 적용되고 상대방의 채팅방에서는 삭제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알림 창이 보여진다면 상대방에게 보낸 나의 사진을 보지 못하게 만드는 방법은 없습니다. 단, 아래의 특정 조건하에 내가 보낸 사진을 삭제하여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보낸 사진을 삭제하는 방법

사진을 길게 누른 후 삭제를 클릭했을 때 위 사진처럼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 알림창이 보여진다면 이미 보낸 사진이더라도 상대방이 보지 못하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이렇게 선택 가능한 화면이 보일 때는 사진을 보낸지 '5분'이 지나기 전에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5분이 지났다면 위에서 소개드린 '나에게서만 삭제'를 통해서 선택한 사진들을 내 카톡 앱에 표시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이 유일합니다.

 

채팅방 서랍 사진, 동영상 메뉴에서 지우기

채팅방에서 글과 사진이 너무 많을 때 일일히 글을 올려가며 사진을 삭제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해당 채팅방에서 사용된 모든 사진, 동영상 파일들만 볼 수 있는 '채팅방 서랍' 기능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채팅방 서랍에 있는 사진, 동영상 메뉴에서는 일자별 사용된 파일이 정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중선택 후 한꺼번에 삭제를 할 수 있어서 간편합니다.

 

1. 채팅방에서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줄 3개 모양)을 누릅니다.

 

 

2. 사진, 동영상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우측 상단의 V버튼을 누릅니다.

 

 

4. 지우고 싶은 모든 사진들을 체크합니다.

5. 우측 하단의 휴지통버튼(삭제)을 누릅니다.

 

이 때 사진의 우측 하단의 모서리쪽에 '그림 아이콘'이 보여진다면 사진 묶어보내기를 통해서 보내진 여러장의 사진들 중 첫번째사진이라는 의미입니다. 한장을 선택해서 삭제하면 묶어보내진 다른 사진들도 한방에 지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삭제를 누르면 선택한 사진이 모두 지워집니다.

 

채팅방 서랍에서 전체 사진 삭제하기

서랍에서 지원하는 '전체 사진 삭제'는 사진이 차지하고 있던 전체 용량을 지워주는 것입니다. 그래서 채팅방에서는 사진을 '미리보기' 형식으로 계속 확인할 수 있으며 클릭시에는 다운로드되어 카톡 앱에 다시 저장됩니다. 이 때 이미 만료된 사진의 경우에는 다시 복구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사진을 숨기기 위해서 삭제하는 것이 아닌 용량 확보 차원에서 이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채팅방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 > 사진, 동영상 메뉴를 클릭합니다.

 

2. 관리를 누릅니다.

3. 사진, 동영상 용량 관리 창에서 모두 삭제를 클릭합니다.

 

현재 해당 채팅방에는 1.96GB의 사진, 동영상 파일이 차지하고 있는데요. 위 과정으로 모두 삭제해주면 용량이 어떻게 변화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96GB > 0 bytes로 차지하고 있던 사진 파일 용량이 모두 지워졌습니다. 이렇게 삭제되어도 채팅방에서는 '미리보기'로 언제든지 사진을 볼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채팅방 용량 관리에서 전체 사진 파일 삭제하기

채팅방의 '용량 관리' 메뉴에서는 사진, 동영상, 음악 파일의 용량을 한꺼번에 지울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용량이 부족한 경우 가장 간편하고 효과적이게 용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채팅방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2. 우측 하단의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사진 파일 삭제를 누릅니다.

 

용량 관리에서는 사진, 동영상, 음악까지 모두 지워줄 수 있으며 이렇게 전체 삭제로 용량을 늘리고 싶으시다면 '전체 파일 삭제'를 클릭해주시길 바랍니다.

 

 

4. 모두 삭제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삭제하여 용량을 정리해주기만 하셔도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할 일은 없으실 것입니다. 저와 같이 채팅방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위 카카오톡 사진 삭제 방법들을 자주 이용해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용량 뿐만 아니라 내용까지 지워주고 싶으시다면 차라리 채팅방 더보기 버튼 > 톱니바퀴 설정 > 대화 내용 모두 삭제를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용량뿐만 아니라 카톡 앱에 표시된 모든 사진이 지워진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메시지 내용까지 하나도 남김없이 지워지기 때문에 주요 정보가 있다면 미리 백업을 하신 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카카오톡 사진 삭제 방법 4가지를 소개드렸고 더 궁금하시거나 질문이 있으시다면 답글을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