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오늘은 갤럭시 화면 녹화를 어플없이 기본 기능으로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녹화하고 싶을 때가 있을 것입니다. 게임을 즐겨한다면 본인의 최고의 플레이 장면을 동영상으로 남기고 싶을 수도 있고, 스마트폰이 익숙하지 않은 다른 사람에게 사용법을 알려주고 싶을 때, 유튜브나 BJ로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동영상을 찍고 싶을 때 등을 원한다면 우리는 화면 녹화를 해야하는데요. 스마트폰 갤럭시에서는 어플을 설치할 필요가 없이 화면 녹화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우리는 스크린샷처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화면 녹화는 유명 BJ나 유튜버들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선명한 초고화질과 외부/내부 소리를 선택해서 화면을 녹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기본 기능으로 화면 녹화를 지원하지 않았을 때에는 '모비즌'과 같은 녹화 앱을 별도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했어야만 하는데요. 이렇게 녹화를 하게 되면 동영상에 해당 앱의 마크(로고)가 남게 되어 지저분한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기본 기능인 갤럭시 화면 녹화시 마크(로고)가 없을 분만 아니라 앱의 툴바또한 자동으로 지워짐으로 어떠한 인위적인 메뉴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도 존재합니다. 이번 글은 스마트폰의 활용이 어려우신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되었으니 참고하셔서 갤럭시 화면 녹화를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어플없이 갤럭시 화면 녹화하는 방법

2. 갤럭시 화면 녹화 툴바 5가지 기능 소개 및 사용법

3. 동영상 화질, 소리, 셀프 동영상 크기 설정 방법

4. 녹화된 동영상 위치 및 확인 방법

 

어플없이 갤럭시 화면 녹화하는 방법

1. 갤럭시의 상단바를 아래로 밀어서 내립니다.

 

 

2. 빠른 실행 메뉴에서 화면 녹화를 클릭합니다.

 

화면녹화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측 상단의 더보기버튼(점 3개 모양)을 누르고 버튼편집 > 추가가능한 버튼에 있는 '화면 녹화'를 클릭하여 추가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과거 갤럭시 모델의 갱우 '화면 녹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 소리 설정에서 원하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4. 녹화시작을 클릭합니다.

 

소리 설정 창에서는 소리없음, 미디어 소리,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는데요. 미디어소리란 갤럭시 안에서 나는 소리로 앱, 알림, 재생된 동영상과 같은 소리를 의미합니다. 마이크는 외부의 소리로 나의 목소리, 주변 소리들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나의 목소리로 강의를 하거나,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면 '미디어 소리 및 마이크'에 체크하여 녹화하시면 됩니다.

 

 

5. 카운트다운 3초 후 동영상 녹화가 시작됩니다.

 

'카운트다운 건너뛰기'를 눌러서 바로 화면 녹화를 시작할수도 있습니다.

 

 

6. 녹화가 시작되면 우측 상단에 화면 녹화 툴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바에서는 화면에서 감추기, 메모 작성, 셀프 동영상 삽입, 녹화 중지, 녹화 끝내기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툴바 아래에서는 현재 녹화된 동영상의 시간도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툴바 5가지 기능 소개 및 사용법

> 버튼 기능

툴바에서 >버튼을 누르면 툴바가 위 사진처럼 숨겨지며 녹화 시간만 표시됩니다. 참고로 툴바는 화면 녹화 동영상에서 완전히 감춰지기 때문에 동영상에 표시시키지 않기 위해 굳이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습니다.

 

 

감춰진 툴바는 우측에 I형태로 보여지는데요. I영역을 왼쪽으로 밀어서 끌면 툴바를 다시 표시시킬 수 있습니다.

 

메모 작성 (연필 모양) 버튼

툴바에서 연필모양을 누르면 녹화 화면에 자유롭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색상과 굵기를 함께 조절할 수 있으며 영상중에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밑줄 긋거나, 동그라미도 칠 수 있고 글자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취소를 하고 싶으시다면 툴바 좌측에 있는 되돌리기(←)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우측의 (→) 버튼을 눌러서 다시 복구할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셀프 프로필 버튼

툴바에서 사람 모양의 셀프 동영상 버튼을 누르면 화면 좌측 상단에 전면카메라 영역이 표시됩니다. 나의 얼굴을 보여주면서 화면을 녹화할 수 있기 때문에 유튜버나 BJ들이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셀프 프로필 영역을 끌어서 화면에 보여줄 위치를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표시를 원하지 않는다면 다시 셀프 동영상 버튼을 다시 누르면 삭제됩니다.

 

● 버튼

툴바의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화면 녹화가 일시적으로 중지됩니다. 중지된 상태에서 다시 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재시작됩니다. 녹화중에 잠시 자리를 비워야하거나, 불필요한 부분을 잠시 녹화 동영상에서 스킵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 버튼

툴바에서 ■버튼을 누르면 갤럭시 화면 녹화가 끝이나며 동영상을 저장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어플없이 기본 기능으로 사용하는 갤럭시 화면 녹화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녹화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필수 설정 방법을 아래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상 화질, 소리, 셀프 동영상 크기 설정 방법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유용한 기능을 누릅니다.

 

 

3.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를 클릭합니다.

 

 

4. 화면 녹화 아래의 소리, 동영상화질, 셀프 동영상 크기를 설정합니다.

 

 

소리 항목을 누르면 녹화시 기본적으로 설정할 소리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리없음/미디어소리/미디어소리 및 마이크) 이것은 고정되지 않고 화면 녹화 버튼을 누를 때마다 선택이 가능하지만, 최초의 선택 항목을 위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동영상화질을 누르면 갤럭시 화면 녹화시의 동영상 품질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80p, 720p, 480p 3가지로 고를 수 있으며 숫자가 클수록 더 고화질을 의미합니다. 아무래도 높은 화질로 녹화하는 것이 가장 좋음으로 1080p로 설정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 동영상 크기는 전면카메라로 보여줄 영역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왼쪽으로 갈수록 영역이 작아지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크기가 커집니다.

 

녹화된 동영상 위치 및 확인 방법

1. 갤럭시에서 갤러리 앱을 실행합니다.

2. 앨범을 누릅니다.

3. 화면 녹화 파일 폴더를 클릭합니다.

 

 

4. 녹화된 동영상을 클릭합니다.

 

 

5.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 녹화 동영상 파일 위치 : 갤러리 앱 > 화면 녹화 파일이라고 알아두시면 나중에 PC에서 확인할 때에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동영상 재생시 하단의 연필모양(편집버튼)을 누르면 동영상을 편집하여 자르거나, 글자 삽입, 필터 적용등을 할 수 있으니 간단한 편집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