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구글 기본 계정 변경 방법 3가지로 PC/스마트폰별 설정과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결제에 사용되는 기본 계정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의 계정은 크롬의 다양한 서비스나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 및 결제를 위해서 반드시 PC/스마트폰에서 로그인을 해야하는데요. 그런데 사용자는 구글의 계정을 만들 때 갯수제한이 없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구글 다계정으로 로그인해서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메일용, 구글문서용, 드라이브용, 게임결제용 등 여러 개의 다계정으로 PC와 스마트폰에서 로그인되어 있으며 필요할 때마다 계정을 선택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구글 다계정을 사용할 때 대다수 기능을 이용하게 되는 것은 구글 기본 계정이 되는데요. 그래서 사용하고 싶은 구글 계정을 선택하더라도 구글문서, 구글드라이브 등을 들어가보면 내가 선택한 계정이 아니라 기본 계정으로 연결되서 사용되게 됩니다. 게다가 스마트폰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연동되어 기본 계정이 결제 계정으로 고정 되기 때문에 다른 계정으로 결제하고 싶다면 반드시 구글 기본 계정 변경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이 예시를 소개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계정 로그인을 변경해도 기본값 계정은 변경 안됨

 

위와 같이 현재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된 다른 계정을 누르더라도 기본값 계정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구글 서비스를 들어가보면 기본 계정으로만 사용되기 때문에 곤란한 일이 생기는 것이죠.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도록 PC/스마트폰별 크롬 브라우저 기본 계정을 어떻게 바꾸는지와 모바일 구글 기본 결제 계정을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구글 기본 계정 변경 방법

1. 구글 크롬에서 기본 계정 바꾸기

2. 스마트폰에서 구글 기본 결제 계정 변경하기

3. 모바일 설정에서 구글 기본 계정 선택하기

 

구글 크롬에서 기본 계정 바꾸기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 기본 계정을 변경하는 것은 PC/모바일의 방법이 모두 동일합니다.

 

1. 구글 홈 화면에서 로그인된 구글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2. 모든 계정에서 로그아웃을 누릅니다.

 

 

3.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4. 기본 계정으로 설정하고 싶은 계정을 선택합니다.

 

저는 파란색 구글 계정이 기본값이였는데 다른 계정인 (김구리)를 기본 계정으로 바꾸고 싶어서 김구리를 눌러주었습니다. 이렇게 브라우저에서 모든 계정을 로그아웃하신 후 기본 계정으로 사용하고 싶은 계정을 최초로 로그인해주셔야 합니다.

 

5.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로그인합니다.

 

 

6. 다른 구글 계정을 누릅니다.

 

 

7.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8. 다음을 누릅니다.

 

 

9.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합니다.

 

 

10. 처음 로그인한 구글 계정이 기본값 계정으로 변경됩니다.

 

 

다른 구글 계정이 있다면 이제 추가해주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방법의 원리를 정리하자면 크롬에서는 언제나 처음 로그인한 계정을 기본 계정으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모두 로그아웃한 후 기본 계정으로 사용하고 싶은 계정을 로그인해주시면 완료입니다.

 

스마트폰에서 구글 기본 결제 계정 변경하기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에서 유료 결제를 할 땐 기본 계정으로 결제가 됩니다. 그런데 현재 로그인된 구글 계정을 아무리 변경해도 이 기본 결제 계정이 바뀌지 않는 것을 보셨을 것입니다. 이 때는 아래의 방법으로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계정 및 백업을 클릭합니다.

 

 

3. 계정 관리를 누릅니다.

 

 

4. 기본계정으로 바꾸고 싶은 계정을 제외한 다른 구글 계정들을 클릭합니다.

 

 

5. 계정 삭제를 누릅니다.

 

여기서 계정 삭제란 스마트폰에 로그인된 구글 계정의 정보만 지우는 것입니다. 계정 자체를 삭제하는 것은 아니기에 언제든 아이디/비밀번호 입력으로 로그인시킬 수 있습니다.

 

 

6. 다시 계정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하나 남은 구글 계정이 기본 결제 계정으로 변경됩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에 하나 남은 마지막 계정이 기본 결제 계정이 되니 기억해두시고 스토어 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바일 설정에서 구글 기본 계정 선택하기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의 경우 초기 사용시 구글 계정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계정이 스마트폰의 기본 계정이 되는데요. 그래서 아래 설정값을 변경해주시면 쉽게 스마트폰 구글 기본 계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앱에서 Google을 누릅니다.

 

 

2. 현재 로그인된 구글 계정을 클릭합니다.

 

 

3. 기본 계정으로 사용하고 싶은 계정을 누릅니다.

 

 

4. 스마트폰 설정에서 사용되는 기본 구글 계정이 변경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