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IT기기에 들어가는 모든 배터리는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소모품입니다. 다만 일회용 건전지에 비해서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충전식으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스마트폰의 배터리도 오랫 동안 사용하면서 많은 충전과 소모를 반복하면 점점 효율이 떨어져서 이용 시간이 짧아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중인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은 필수적으로 진행해주셔야하며 너무 효율이 떨어져서 사용이 어려울 정도라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갤럭시를 이용한지 2년도 되지 않았는데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 증상이 발생해서 이번에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보았는데요. 만약 갤럭시가 완충되고 난 후 처음에 비해서 배터리 소모가 빨라 오래 이용하지 못한다면 두가지 원인이 있어서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대다수 이용 기간이 짧은 저와 같은 경우에는 화면을 꺼도 실행되고 있는 백그라운드 앱이 많거나, 사용하지 않는 블루투스나 핫스팟 등이 켜져있어서 전력을 계속 소비하는 것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이용을 길게 하신 갤럭시인 경우 배터리 수명이 많이 줄어서 효율이 낮을 수 있으니 이 점을 유념하셔서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은 2가지인데 공식 삼성 멤버스 앱의 배터리 성능 진단 기능을 이용하는 것과, 배터리 성능 전문 앱을 설치해서 테스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모든 방법을 테스트해보시는 것이 개인 사용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정밀한 측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생각되어 본문의 2가지 방법을 모두 실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삼성 멤버스 자가진단으로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2. 배터리 성능 테스트 앱 사용하기

3. 갤럭시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는 최적화 설정 방법

 

삼성 멤버스 자가진단으로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하기

1. 갤럭시에 설치된 삼성 멤버스(Samsung Members)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갤럭시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저의 경우 과거 삭제한 적이 있어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만약 찾을 수 없다면 저처럼 스토어에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2. 도움 받기를 클릭합니다.

3. 자가 진단 서비스에 시작을 누릅니다.

 

 

4. 테스트 항목에서 배터리 상태를 클릭합니다.

5. 갤럭시 배터리 수명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 멤버스는 공식으로 지원되는 앱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으나 배터리 이상 유무와 현재 배터리 수명에 대해서 "나쁨, "좋음" 정도로 표시되기 때문에 정밀한 효율은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삼성 멤버스로 기본적인 배터리 수명을 확인해본 후 아래의 배터리 성능 앱으로 정밀하게 측정해보시길 바랍니다.

 

배터리 성능 테스트 앱 사용하기

▲ 제가 첫번째로 사용해본 앱은 Battery Cycle: 배터리 수명 확인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배터리 수명 확인"을 검색하셔서 나오는 앱들 중 아무거나 설치하셔도 무방합니다.

 

 

▲ 화면을 우측으로 넘겨보면 Capacity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것이 수명이며 현재 90.54%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의미는 초기 갤럭시 배터리의 수명은 100%이며 현재 사용이 오래되어 10% 가량이 사라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100시간을 이용할 수 있던 갤럭시가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어서 이제 90시간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죠. 이 Cpacity가 너무 낮다면 배터리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 두번째로 사용한 앱은 AccuBattery 입니다. 배터리 효율을 확인하는 앱중에서는 가장 유명하며, 가장 정확한 효율 값을 구해낼 수 있어서 유명합니다. 꼭 이 앱은 사용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화면을 우측으로 계속 넘겨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AccuBattery 앱은 다른 앱들과 다르게 사용중인 환경을 오랫 동안 테스트하여 정밀한 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기에는 수명 메뉴에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없고 보이더라도 사용하면서 더 정확한 값을 표시시켜줍니다. 저의 경우 초기에는 67%가 나왔지만 다음 날 90.32%라는 정밀한 갤럭시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앱에서는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충전 팁과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지우지 않고 계속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갤럭시 배터리를 오래 쓸 수 있는 최적화 설정 방법

배터리 수명이 심각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현재 사용중인 배터리를 최대한 최적화하여 오랜 기간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삼성 갤럭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디바이스 케어와 배터리 최적화 성능을 활성화하는 것인데 아래의 과정에 따라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를 누릅니다.

3. 지금 최적화를 해준 후 배터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기타 배터리 설정을 누릅니다.

5. 배터리 최적화를 활성화해주고 속도 강화는 비활성화합니다.

6. 이제 갤럭시 배터리를 가장 최적화시켜 오랜 기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에서 디바이스 케어 최적화는 백그라운드 앱이나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기능들을 자동으로 정리해줌으로 주기적으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백그라운드 앱 확인 및 종료하는 방법을 참고하셔서 더 오랜 기간 배터리를 사용시켜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