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으로 작동하는 블루투스 이어폰인 갤럭시 버즈는 유선 이어폰처럼 단순한 구조가 아니기 때문에 유선에서는 사용하지 못했던 여러가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더 많은 설정을 할 수 있게 된 만큼 소리에 대한 설정이나 동작 방식등으로 사용자는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몇가지의 설정들만 바꿔도 초기의 기능들을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갤럭시 버즈 초기화(리셋) 방법으로 초기의 버즈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 소개드리는 방법은 버즈의 모든 기종(라이브, 플러스, 프로 등)에서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저도 오늘 갤럭시 버즈를 이용하다보니 이어버드를 어느쪽을 눌러도 음악 재생 중지 기능이 사용되지 않는 문제가 생겼기에 이어버드의 오류를 해결하고 싶어 갤럭시 버즈 초기화를 진행해주었습니다. 주의할 것은 에어팟과 달리 버즈에는 충전기단자에서의 리셋 기능을 지원하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에어팟에서는 충전기 단자의 버튼을 길게 꾹 누르면 초기화가 되었지만 갤럭시에서는 페어링 및 초기화 버튼을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갤럭시 버즈 초기화 방법은 반드시 '갤럭시' 스마트폰이 있어야하고 버즈의 동작을 관리할 수 있는 '웨어러블 앱'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방법을 읽고 갤럭시 버즈 초기화를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버즈 초기화 준비물은 ①스마트폰 갤럭시 ②Glaaxy Wearable 앱 두가지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이폰-버즈 조합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다른 갤럭시를 잠시 빌려서 초기화를 진행해주셔야 하며, 웨어러블 앱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Galaxy Wearable 어플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웨어러블 앱을 실행한 후 이어버드 설정을 누릅니다.
앱을 이용할 때 스마트폰 갤럭시에서 블루투스를 켠 후 갤럭시 버즈를 페어링하여 연결된 상태로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연결시에는 웨어러블 앱 상단에 현재 연결된 버즈의 이름, 배터리 상태등이 표시되니 연결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4. 이어버드 기본 설정으로 리셋하는 초기화 버튼을 누릅니다.
5. 갤럭시 버즈가 초기화됩니다.
버즈가 리셋(초기화)되면 웨어러블 앱의 페어링 상태가 해지되어 초기 연결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다시 연결시켜 사용하기 위하여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갤럭시버즈를 다시 블루투스 등록/연결합니다.
다시 버즈가 페어링에 잡히면서 블루투스 연결/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웨어러블 앱에서 인식시켜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위의 갤럭시 버즈 초기화 방법을 이용했는데 초기화 메뉴가 보이지 않거나, 초기화 버튼을 눌러도 리셋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6가지 해결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서비스센터의 공식 답변을 살펴보면 한쪽 버즈 이어버드가 연결이 되지 않거나, 케이스 안에 들어있을 경우에는 갤럭시 버즈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되지 않을 때가 있다고 하기에 버즈의 왼쪽/오른쪽 이어버드가 모두 정상적으로 연결되어 작동되는 경우에만 초기화 버튼이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갤럭시의 페어링이 일시적이라도 풀린다면 초기화 오류가 발생하며 이 때에는 재페어링을 시도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 모두 소개드린 방법을 순차적으로 작동하시면 정상적으로 초기화시킬 수 있습니다.
삼성서비스센터에서 갤럭시 버즈 초기화 안됨 오류시 소개된 해결 방법으로 양쪽 이어버드를 왼쪽/오른쪽에 맞춰서 케이스에 모두 넣어주시길 바랍니다. 양쪽 모두 정상적으로 케이스에 꽂아지면 초록색불이 들어오거나, 깜빡깜빡거리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 후 케이스 뚜겅을 닫고 10초 이상 충분히 기다려줍니다. 이것으로 일시적인 스마트폰과의 블루투스 연결이 리셋되는데요. 이 후 다시 뚜겅을 열고 이어버드 양쪽을 모두 꺼낸 후 블루투스 페어링 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연결이 되었다면 웨어러블 앱에서 초기화를 진행해주세요.
갤럭시 버즈의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다면 블루투스 연결이 한쪽만 꺼지거나, 페어링 상태가 불안정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초기화 안됨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갤럭시 버즈에 충전기를 연결하셔서 빨간색불(배터리 부족)을 초록색불(배터리충분) 상태까지 충전해주시면 됩니다. 이 후 페어링을 시도하고 웨어러블 앱에서 초기화를 해주시면 됩니다.
갤럭시 이어버드와 스마트폰의 웨어러블 앱의 소프트웨어가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지 않는다면 초기화 안됨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서로 간의 호환성이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갤럭시 웨어러블 앱을 실행합니다.
2. 이어버드 설정을 누릅니다.
3. 이어버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클릭합니다.
4. 최신 소프트웨어로 업데이트합니다.
위 과정은 스마트폰과 버즈가 페어링된 상태여야지만 가능하며, 페어링 자체가 불가능하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웨어러블 앱을 업데이트해주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을 껏다가 다시 켜고, 아래 연결된 버즈 디바이스를 눌러 등록을 해제하고 다시 등록시키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으로 불안정한 블루투스 통신을 재연결하여 정상적인 상호통신이 가능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기능에 오류가 있을 경우 통신 문제로 갤럭시 버즈 초기화 안됨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네트워크 설정을 완전히 초기화하여 해결해주시길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일반 항목을 누릅니다.
3.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4.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누릅니다.
5. 설정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위에서 웨어러블과 버즈를 최신 업데이트로 만들어주었어도 기존의 잘못된 연결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웨어러블상에서 버즈의 연결상태를 한번 해제한 후 다시 연결하여 재등록시켜주시면 됩니다.
1. 웨어러블 앱을 실행합니다.
2. 좌측 상단의 더보기버튼(줄 3개 모양)을 누릅니다.
3. 등록된 버즈의 오른쪽 링크버튼을 누릅니다.
4. 우측의 빈공간을 눌러 웨어러블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연결 버튼을 누릅니다.
6. 버즈가 웨어러블 앱에 재등록됩니다.
7. 초기화를 시도합니다.
위의 갤럭시 버즈 초기화 안됨 해결 방법 6가지를 사용하였으나, 초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거나, 페어링을 계속 시도해도 한쪽만 연결이 된다면 버즈 이어버드의 문제로 삼성AS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서 수리를 받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삼성 센터 찾기 사이트에서 내 주변의 AS서비스센터를 방문하셔서 버즈를 수리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서비스센터는 월~금(평일) 09:00 ~ 19:00분 및 토요일 09:00 ~ 13:00까지 운영됩니다. 또한 일요일과 공휴일은 휴무일입니다. 혼잡시간은 평일 09시 ~ 11시, 화/수/목 12시 ~14시, 토요일 10시 ~ 13시까지라고 하니 해당시간을 피해서 버즈 수리를 맡기러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