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사회적인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볼 수 있는 스마트폰 중독은 10대와 20대에서 흔히 발생하는데요.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어린 자녀들의 경우 스스로 통제하고 절제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극적인 스마트폰의 게임, SNS등에 노출되면 자연스럽게 중독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녀가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더라도 학업 성적이나,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다면 괜찮겠지만 이런 케이스는 흔치 않을 뿐만 아니라 자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따른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없는 나이이기에 부모의 입장에서는 자율사용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약 아래의 4가지 케이스에서 자녀가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면 외부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 자녀가 스마트폰 없이 1시간도 집중해서 공부하지 못하는 경우

② 주말 아침 잠이 많거나 일찍 일어났을 때 피곤(졸림)함을 표현할 경우

③ 여가시간(자유시간)에 대다수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④ 스마트폰을 강제로 제한시켰을 때 분노를 표출할 경우

 

위 4가지에 해당된다면 충분히 스마트폰 중독을 의심해볼 수 있기에 외부적 요인으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통제시켜주어야 합니다. 휴대폰 관리 어플의 경우 중독 방지와 사용 시간을 제한시킬 수 있으며, 정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앱들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없게 차단시키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자녀의 안전을 위해서 스마트폰의 위치를 항상 추적하여 지도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자녀 관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여럿 부모들이 실제로 사용해본 후 높은 만족도와 확실한 기능을 가진 앱들을 사용해야 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인증되지 않은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을 이용하게 되면 기능들을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자녀가 스스로 검색을 통해서 앱을 우회하여 제한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거나, GPS위치를 조작할 수 있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으로 이번 글에서 소개드리는 인증된 6가지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BEST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 6가지 추천

1. 모바일 펜스

2. 구글 패밀리 링크

3. 파인드 마이 키즈

4. Kroha 자녀보호

5. 스라밸

6. 잼 (ZEM)

 

1. 모바일 펜스

모바일펜스는 부모님이 원격에서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들은 웹/게임 사용시간을 제한시킬 수 있으며 어린 자녀들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고 유해한 정보인 성인물, 음란물, 유해컨텐츠 들의 접근을 원천 차단시켜줍니다. 또한 아이의 현재 위치를 스마트폰 GPS를 추적하여 볼 수 있으며 설정한 지역 범위를 이탈할 경우 실시간으로 위치가 조회되어 부모의 스마트폰에 위험 메시지를 보내주게 됩니다. 

 

 

첫번 째 기능은 어플 차단(어플 잠금) 기능입니다. 자녀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모든 앱 리스트들을 조회할 수 있고 부모가 직접 지정한 앱은 실시간으로 실행을 차단시키고 앞으로 사용이 불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나 SNS와 같은 중독이 이루어지기 쉬운 특정 앱들을 이용가능한 시간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 시간이 초과되면 해당 앱이 완전히 차단되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일별, 사용시간을 부여시킬 수 있어서 주말에는 시간을 조금 더 많이, 평일에는 적게 등 자녀의 생활패턴에 맞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두번 째 기능은 자녀가 스마트폰으로 접속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의 목록을 확인하고 차단할 수 있는 것인데요. 미성년자가 봐서는 안되는 성인, 폭력, 도박 등의 불건전한 모든 사이트의 접근을 원클릭으로 차단하여 자녀의 인터넷 서칭 결과를 안전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인 모바일펜스에서는 실시간으로 수백만개가 넘는 사이트들을 일일히 분석하고 유해한 사이트들을 카테고리로 분류하기 때문에 쉽고, 강력하게 자녀의 인터넷 사이트 사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수업시간이나 늦은 밤과 같이 스마트폰을 사용해서는 안되는 시간대가 있다면 사용 가능한 시간대를 설정하여 그 외의 시간에는 스마트폰 사용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자녀의 피곤함을 줄이고, 학업에 집중시킬 수 있게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월요일~금요일까지의 평일시간동안 사용제한 시간대를 오전 9시 ~ 5시 및 오후 11시 ~ 오전 6시까지 설정하면 학교에 있는 시간과 늦은 밤 시간에 스마트폰 사용을 전체 제한시킬 수 있게 됩니다. 

 

 

스마트폰 GPS를 이용해서 자녀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지도상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치와 같은 범죄로부터 보호할 수 있고 학교를 제대로 등교하였는지, 방과 후 학원에 간 것이 맞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용이합니다. 이 때 학교와 학원, 거주지역을 등록해두면 설정 지역을 벗어날 경우 부모에게 즉각 메시지로 알림을 주기 때문에 자녀의 일탈행위를 빠르게 인지하고 막을 수 있습니다.

 

 

앱을 이용하면서 자녀가 사용했던 스마트폰 이용시간과 사용한 어플 목록, 어플별 사용시간, 전화, 문자, 위치까지 모두 그래프와 도표로 만들어진 자료를 모니터링해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녀의 사용 패턴을 정확하게 분석해볼 수 있음으로 향 후 자녀 스마트폰 관리 계획을 적극적으로 개선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실시간 모니터링을 이용하면 자녀의 최근 활동을 시간 순서대로 타임라인 형식으로 볼 수 있는데요. 활동은 앱, 사이트, 전화, 문자, 위치가 보여지고 현재 위치까지 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실시간 감시로 자녀의 스마트폰을 완벽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불건전한 기능을 이용하고 있다면 즉각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실시간으로 차단시킬 수도 있음으로 굉장히 유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핸드폰 결제 차단, 기능 차단(와이파이, 블루투스 등)까지 할 수 있는 등 다른 스마트폰 관리 어플에 비해서 강력한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으로 추천드립니다.

 

스마트폰이 안드로이드 기반이라면 구글의 안전한 보안과 믿을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글에서는 구글 패밀리 링크 앱으로 자녀 관리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기기에서 원격으로 기기 사용 규칙을 설정할 수 있고 온라인과 앱 사용을 제한, 추적이 가능합니다. 구글 패밀리 링크는 5천만회 이상 다운로드 될 정도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자녀 핸드폰 관리 앱이다라는 말로 장점을 모두 일축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타 앱에 비해서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도 가장 적고, 오류가 발생할 확률도 가장 적어 추천드리고 싶네요.

 

 

 제공되는 기능을 보면 활동 보고서를 통해서 자녀가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했는지 볼 수 있으며 일간, 주간, 월간 보고서를 통해서 객관적인 수치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떤 앱을 다운로드 받는지 확인한 후 승인해주거나 차단시킬 수 있고 자녀의 기기에서 특정 앱을 사용할 수 없도록 숨김처리도 가능합니다.

 

 

구글의 서비스를 곧바로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인데요. 자녀가 사용하기 적합한 교육 앱을 즉각 추천하여 자녀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앱들을 쉽게 선택하여 설치시켜줄 수 있어 유용합니다.

 

 

자녀에게 적합한 기기 사용시간을 부모가 직접 설정해줄 수도 있는데요. 일일 한도부터 취침 시간을 직접 지정하여 자녀의 생활패턴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의 스마트폰을 언제든지 부모가 원격으로 잠금시켜서 기기 사용을 중단시킬 수 있고, 특별히 사용을 허락해줄 때도 잠금 해제를 원클릭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GPS 정보는 타 앱들에 비해서 정확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그래서 자녀가 이동 중일 때도 적은 오차범위로 정확한 위치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파인드 마이 키즈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이라고 하여서 모두 앱과 사이트, 사용시간을 통제시키기 위함은 아닙니다. 파인드 마이 키즈 앱은 자녀가 옆에 없을 때, 연락이 되지 않을 때 자녀가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한 기능만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양육 방식은 부모마다 다르고, 정답은 없기 때문에 통제와 제한이라는 족쇄가 불편하게 느껴지시는 부모라면 파인드 마이 키즈를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GPS 위치추적 기능으로 자녀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와 하루간 어딜 돌아다니고 방문하였는지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이동하고 있는 목적지에 예상 도착시간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녀 스마트폰의 소리 권한을 얻어서 주변 소리를 들을 수도 있는데요. 자녀와 연락이 되지 않고, 위치 추적을 해도 현재 무슨 상황인지 걱정이 된다면 주변 소리를 듣거나, 녹음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연락이 되질 않는다면 자녀의 스마트폰에 큰 신호음을 울리게 할수도 있는데요. 자녀의 폰이 무음이거나 진동일 경우 연락이 온지 몰라서 전화나 문자를 확인하지 못할 수 있는데 큰 신호음을 통해서 연락을 요청할 수 있는 것이죠. 게다가 자녀가 스마트폰을 분실했을 경우에도 소리를 크게 울리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학교나 학원같이 특정 지역을 지정하여 도착했는지, 출발했는지 메시지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의 배터리가 적을 경우 확인하여 배터리 충전을 해야함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어떤 앱을 오래사용했는지, 유해한 앱을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부모의 폰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과 달리 직접 제한하거나, 사용을 중지시키지는 못함으로 직접 지도 관리하셔야 합니다.

 

4. Kroha 자녀보호

크로하 자녀보호 앱에서는 추적 위치, 앱 사용 시간 추적과 앱, 전화, 문자의 사용 제한, 웹사이트 제어, 유튜브 모니터링 제어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타 앱과 언뜻 보면 비슷해보일 수 있으나 크로하에서는 채팅 모니터링과 자녀 눈 보호 모니터링과 같이 특수한 기능을 추가적으로 지원하고 있어서 이용하고 계신 부모님들이 많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크로하에서는 유튜브 앱 안에서의 컨텐츠 시청 목록을 확인하고, 시청을 제한시킬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특별하게 SNS 안의 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왓츠앱과 바이버앱을 이용할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의 카카오톡, 페이스북메신저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재밌는 것은 자녀 눈 보호 및 야간 모드를 지원하는 것인데요. 야간 모드를 이용하면 밤중 블루라이트로부터 자녀의 눈을 효율적으로 보호할 수 있으며 자녀가 너무 가까운 거리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할 경우 경고 알림, 메시지를 보내주기 때문에 자녀의 눈이 나빠지지 않도록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5. 스라밸

스라밸은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신규 앱입니다. 주요 기능들을 살펴보면 스마트폰 생활습관을 하루, 주 , 월단위로 요약한 리포트를 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 잠금(앱/폰), 사용시간 확인, 중독 방지, 데이터 사용량 확인 등을 지원합니다. 이중에서 스라벨의 가장 큰 장점은 데이터 사용량을 관리하고 요금절약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디자인도 훌륭하고 앱 상에서는 광고가 없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한 장점도 있는데요. 위 사진처럼 다른 앱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전체 앱 실행 횟수나 폰 켠 횟수를 카운팅해주고 목표와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합니다.

 

 

다자녀의 경우에도 하나의 앱으로 여러 스마트폰을 등록하여 관리할 수 있고 가장 핵심적인 일별 데이터사용량이나 어떤 앱에서 데이터가 많이 소모되었는지도 확인이 가능하여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6. 잼 (ZEM)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이라고 하면 ZEM 잼을 빠트릴 수 없습니다. 국내 앱임과 동시에 BTV와 연동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한국에 가장 적합한 기능들이 많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순히 자녀의 스마트폰의 기록을 확인하고 제어/통제하는 것을 넘어서 규칙을 잘지키면 자녀에게 보상을 줄 수 있는 기능과 다양한 모드로 자녀에게 좋은 사용 습관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부모의 폰에는 ZEM 부모용을 자녀의 폰에는 ZEM 자녀용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BTV와 연동하여 올바른 TV 시청 습관을 길러줄 수 있고 어떤 TV프로그램을 보고 있는지와 TV 화면에 직접 메시지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청기록을 통해서 자녀가 어떤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 확인하고 사용 시간대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현 위치를 조회하고 자주 가는 장소는 안심존으로 지정해두면 이탈과 진입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긴급상황모드를 선택하면 3분 단위로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해져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에서는 보기 힘든 앱 상에서의 소통과 아이 생일과 중요 일정들을 가족들이 모두 공유할 수 있고, 미션을 지정하여 보상 선물을 줄 수 있다는 것도 ZEM 어플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여태 자녀 스마트폰 관리 어플 추천으로 6가지의 앱을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의 양육방식과 현재 자녀의 중독여부에 따라서 가장 적합한 앱을 선택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예를 들어서 보상과 학습의 재미를 주고 싶다면 ZEM을, 자녀의 중독을 완전히 방지하고 싶다면 강력한 기능을 가진 모바일펜스를 선택하는 등 각 앱들의 장점을 주의깊게 읽어보신 후 현명한 선택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