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PC 백업 모바일 복원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카톡 앱과 카톡 PC버전에서는 채팅방과 대화내용이 동기화되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데요. 그래서 휴대폰 카톡 앱에서 대화를 하다가 PC 카톡 프로그램을 켜고 대화를 이어갈 수도 있고, PC버전에서 대화를 나눳던 내용들도 모두 핸드폰 카톡 앱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스마트폰 카톡 앱의 대화내용이 모두 지워졌거나, 백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카카오톡 PC 백업 후 모바일에서 복원하여 대화내용을 되살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오늘 계단 3층에서 평소 사용하던 갤럭시 스마트폰을 떨궜는데요. 그래서 액정이 모두 파손되어서 서비스센터를 방문했는데 스마트폰을 고치려면 30만원 정도의 수리비가 나온다고 하여서 수리를 받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이 고장났거나, 분실을 하게되면 그동안 카톡 앱에서 대화했던 내용들을 백업 수 없기 때문에 새로운 스마트폰에서 카톡 앱을 설치했을 때 어떠한 대화기록도 볼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컴퓨터에서 카카오톡 PC 버전을 이용하고 계셨다면 카카오톡 PC 백업 후 새 스마트폰에 복원시켜서 예전의 채팅방들과 대화기록들을 되살려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저는 카톡 PC버전을 자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카카오톡 대화기록이 사라질 걱정을 덜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제 아래에서 어떻게 카카오톡 PC 백업을 하고 모바일 복원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상세하게 알아보신 후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톡 PC 백업 모바일 복원 방법

1. 카카오톡 PC버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 톱니바퀴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3. 채팅을 누릅니다.

4. 대화 백업하기를 클릭합니다.

 

 

5. 백업용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현재 설정하고 있는 비밀번호는 모바일 카톡 앱에서 복원시킬 때 입력을 해야하기 때문에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비밀번호는 4~16자리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6. 백업 시작을 클릭합니다.

 

 

7. 백업이 완료되면 확인을 누릅니다.

 

채팅방과 채팅내용들이 많을수록 백업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대화가 많다보니 약 3분 정도가 소요됬던 것 같습니다.

 

 

8. 카카오톡 PC 백업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보시다시피 백업일시, 복원기한, 데이터크기, 채팅방개수가 보여지면서 백업이 성공적으로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대화 복원 기한은 14일까지로 기한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어 복원이 불가능해집니다. 백업 데이터는 텍스트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진, 동영상, 파일은 모바일 복원이 안된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C: 설정 > 일반> PC 인증 해제 > 재인증 > 백업파일 비밀번호 입력 > 복원 후 이용

모바일: 카톡 앱 실행 > 계정 로그인 > 백업파일 비밀번호 입력 > 복원 후 이용

 

이렇게 만들어진 카톡 PC 백업으로 PC와 모바일에서 모두 복원시킬 수 있는데요. 각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톡 PC 백업 모바일 복원이 필요함으로 이제 새로 구매한 스마트폰에서 대화내용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9. 스마트폰에서 카카오톡 앱 다운로드 및 실행합니다.

 

 

10. 나의 카카오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합니다.

 

카카오계정 아이디/비밀번호는 카톡 PC버전에서 사용되던 계정 정보와 동일하니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11. 스마트폰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12. SMS 문자 인증번호를 입력합니다.

 

 

13. 나의 프로필을 확인합니다.

 

 

14. 백업 데이터 복원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보여지는 백업데이터의 정보를 보면 날짜나 용량등을 볼 수 있는데 이 백업 데이터는 PC 카톡에서 만든 백업 파일을 의미합니다.

 

 

15. 백업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6. 복원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17. 복원 완료 후 카카오톡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18. 카톡 PC 백업 데이터가 모바일 카톡 앱에 복원됩니다.

 

사진과 같이 예전 스마트폰에서 활동했던 모든 채팅방이 그대로 있고 채팅방을 들어가면 예전에 대화했던 모든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카카오톡 PC 백업 모바일 복원 방법을 소개시켜드렸는데요. 하마터면 그동안 나눴던 모든 대화내용을 되찾지도 못할 뻔했는데 PC버전을 사용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히 스마트폰을 분실하시거나 파손되어 카톡 앱을 이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글에서 소개드린 방법으로 편리하게 과거 카톡 앱의 내용을 되살려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