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비밀채팅 기능으로 비밀 대화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능을 소개드리자면 카카오톡 비밀채팅이란? 당사자간 외에는 아무도 채팅내용을 열람할 수 없는 보안성이 높은 채팅방 기능을 의미합니다. 카카오톡 비밀채팅에서는 종단간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서 각 참여자들의 스마트폰에서만 채팅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키가 주어지게 되는데요.

 

종단간 암호화는 망의 양쪽 끝에서 중간의 교환점에서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인으로부터의 해킹이나 카카오톡 회사에서도 암호를 풀어낼 수 없기 때문에 당사자들외에는 비밀채팅에서 나눈 비밀대화가 밖으로 유출될 일이 전혀 없습니다. 그래서 카카오톡 비밀채팅을 이용하면 은밀하고 중요한 대화를 나누는데 사용하기 좋습니다.

 

이렇게 기능이 도입되게 된 계기는 텔레그램의 우수한 보안성이 종단간 암호화가 적용된 이후부터인데요. 혹시나 내가 나눴던 대화가 해킹이나 유출로 인해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없기 위해서 보안성이 우수한 플랫폼에 수요가 몰리다보니 카카오톡에서도 비밀대화를 나눌 수 있는 비밀채팅 서비스를 도입하게 된 것이죠. 이용 방법또한 일반 채팅방을 만들고, 사용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아서 중요한 대화가 있다면 쉽게 카카오톡 비밀채팅에서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 비밀채팅방을 어떻게 만들어서 비밀대화를 나누는지와 나눴던 비밀채팅을 삭제하는 방법 및 기능 사용법을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중요하고 은밀한 대화를 마음껏 카톡에서 나눠보세요.

 

카카오톡 비밀채팅에서 비밀 대화하는 방법

1. 카카오톡 비밀채팅방 만들기

2. 카카오톡 비밀 대화 사용법 6가지

3. 카카오톡 비밀 대화 삭제 방법

 

카카오톡 비밀채팅방 만들기

1. 상대방과의 일반 대화방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채팅방서랍)을 누릅니다.

 

 

3. 비밀채팅을 클릭합니다.

 

 

4. 카톡 비밀채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초대해서 비밀채팅방 만들기

다음은 상대방을 직접 초대해서 비밀채팅방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일반 대화방이 없는 상대방이거나, 여러명이 있을 경우에는 아래 방법을 이용해서 비밀채팅방을 만드는 것이 훨씬 편리합니다.

 

1. 카톡 채팅목록에서 상단 말풍선+버튼을 누릅니다.

 

 

2. 비밀채팅을 선택합니다.

 

 

3. 비밀채팅을 나누고 싶은 상대방을 모두 선택합니다.

4. 확인을 클릭합니다.

 

 

5. 비밀채팅방에서 비밀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비밀 대화 사용법 6가지

카카오톡 비밀채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비밀 대화는 다른 일반단톡방이나 1:1방과 다른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암호화된 대화이다보니 일반 채팅방에 비해서 기능들이 많이 제한되고, 팝업 알림이나 미리보기등이 제한되기 때문에 이 점을 숙지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팝업과 채팅방 미리보기에 비밀 메시지로 표시

비밀채팅에서 수신된 모든 메시지는 "비밀 메시지"로 미리보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팝업알림에서도 내용을 볼 수 없고, 채팅방목록에서 보여지는 미리보기 최근 내용도 비밀메시지로 볼 수 없게 됩니다.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만들어진 비밀채팅방을 눌러 들어가신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밀채팅방은 방이름 좌측에 자물쇠모양 아이콘이 달리게 되어서 다른 일반채팅방과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동영상 미리보기를 볼 수 없음

카톡 비밀채팅방에서는 사진과 동영상 미리보기가 제한됩니다. 그래서 반드시 받아진 사진과 동영상은 클릭해야지만 실행되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렇게 사진과 동영상이 수신되어도 팝업알림 메시지에서는 '비밀메시지'로 보여집니다.

 

앨범과 카메라 기능만 사용 가능

카톡 채팅방 입력창 좌측의 +버튼을 누르면 일반대화방 같은 경우 선물하기, 무료통화, 송금, 뮤직, 캘린더, 지도, 캡처, 음성메시지, 연락처, 파일 기능들이 보여지며 눌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톡 비밀채팅에서는 앨범과 카메라를 제외한 모든 기능이 보이지 않고의사용이 제한됩니다.

 

채팅방 서랍 기능 사용 불가

채팅방 좌측 상단 더보기 버튼을 눌러서 채팅방 서랍을 누르면 일반 대화방에서는 사진,동영상 폴더, 톡캘린더, 뮤직, 톡게시판, 공지, 투표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밀채팅에서는 채팅방 서랍의 모든 기능이 보이지 않고 사용이 제한됩니다.

 

비밀대화 메시지는 복사 / 공유 /백업 불가

카카오톡 비밀채팅에서 나눈 모든 메시지는 길게 눌러도 복사, 공유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카톡의 백업 기능을 이용해도 비밀채팅방 대화기록은 백업데이터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PC에서는 사용 불가

스마트폰에서 비밀채팅을 이용하더라도 PC 카톡 프로그램에서는 비밀채팅방이 보이지 않고 이용도 불가능합니다.

 

카카오톡 비밀 대화 삭제 방법

밖으로 유출되서는 안되는 은밀하고 중요한 비밀 대화를 나눈 후에는 확실히 유출을 방지해주기 위해서 비밀 대화 삭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비밀대화 자동삭제는 서버에서 이루어지는데 비밀채팅 참여자가 모두 메시지를 읽어서 말풍선 옆 숫자가 모두 없어지면 카카오 서버에서는 그 즉시 해당 비밀대화는 자동 삭제되게 됩니다. 하지만 비밀채팅방 참여자 스마트폰에서는 계속 데이터가 남아있기 때문에 확실히 비밀 대화를 지워주기 위해선 아래의 삭제 방법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1. 비밀채팅방에서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2. 하단 나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채팅 나가기 안내창에서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카톡 비밀채팅방에서 나가게 되면 대화내용이 모두 삭제되고 채팅목록에서도 지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대화내용을 지워주는 것은 비밀채팅방 참여자 모두가 나가야지만 완전히 지워줄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나간 상대방의 스마트폰 데이터에서만 없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아직 나가지 않은 다른 상대방 스마트폰에서는 비밀 대화 내용을 계속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비밀채팅방에서 비밀 대화를 충분히 나누셨다면 참여자들이 모두 채팅방 나가기로 대화를 삭제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