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 방법으로 무료인 모바일팩스 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 메일이나 카톡이 발달하다보니 회사나 공공기관, 은행등의 담당자에게 굳이 팩스를 보내지 않고도 이메일로 문서를 보내도 되는데요. 하지만 아직 팩스로만 접수를 받고 있는 공공업무나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만약 팩스로 문서를 요구한다면 어쩔 수 없이 맞춰서 보내줘야합니다. 그런데 회사에서는 팩스기계가 갖춰져있겠지만 일반 가정집에는 팩스 기계가 없고 주변 동네에서도 팩스만 발송하는 곳을 찾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를 무료 앱을 이용해서 스캔 후 보낼 수 있어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업무상 거래처에게 급하게 필요한 중요서류를 팩스로 보내달라는 요청을 받았었는데 회사를 출근하지 않은 연차를 쓰고 집에서 쉬던 중이여서 곤란함이 있었는데요. 회사를 다시 가서 보내자니 귀찮음과 연차까지 썼는데 일을 하러 회사를 가야하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폭풍검색 끝에 발견한 것이 스마트폰에서 팩스 보내는 방법이였습니다.

 

만약 소액결제를 요구한다면 결제를 할 용이가 있을만큼 스마트폰에서 문서 스캔 후 팩스로 보낼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는데요. 제가 이번 글에서 사용한 모바일팩스 앱에서는 무려 무료로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입과 동시에 나의 팩스번호가 부여되기 때문에 다른 상대방으로부터 팩스수신까지 가능하다는 장점까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 굳이 팩스기계가 없더라도 업무처리에 많은 도움이 되겠다 싶어서 이번 글을 꼭 많은 사람들께서 읽고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글을 작성하게 되었네요. 휴대폰 팩스 보내기 방법을 참고하셔서 어디서든 쉽게 수발신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팩스 앱으로 보내는 방법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모바일팩스를 검색 후 다운로드 받습니다.

 

 

2. 접근 권한 안내 창에서 다시 보지 않기를 누릅니다.

 

 

3. 연락처 엑세스에서 허용을 클릭합니다.

 

 

4. 전화 관리에서 허용을 누릅니다.

 

 

5. 사진, 미디어, 파일 엑세스에서 허용을 클릭합니다.

 

 

6. 전체동의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7. 신규가입을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약 과거 사용했던 팩스번호가 있다면 상단에서 입력해서 팩스번호를 바꾸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규가입시 새로운 팩스번호가 발급되며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8. 사용할 팩스번호를 선택합니다.

 

내가 선택해서 팩스번호를 고를 수 있는데 5가지 랜덤 숫자가 보여지는데요. 이중에서 마음에 드는 번호를 체크하시면 해당 번호가 본인의 수신/발신 팩스번호가 됩니다.

 

 

9. 연락처 창에서 등록을 누릅니다.

 

연락처 등록을 하게 되면 나의 연락처 정보에 팩스번호가 추가되면서 나의 휴대폰번호를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이 나의 팩스번호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연락처 정보에 추가되는 것을 희망하지 않는다면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0. 모바일팩스 앱 가입완료에서 확인을 누릅니다.

 

 

11. 팩스발송에서 사진/문서 첨부를 클릭합니다.

 

 

12. 갤러리, 카메라, 문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팩스로 보내야하는 파일을 어떻게 스캔할 것인지에 따라서 선택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갤러리의 경우 이미 팩스로 보내야하는 문서 사진이 있을 때 선택하시면 되고, 종이로 된 문서를 현재 가지고만 계시다면 카메라 선택을, PDF나 JPG와 같이 파일로 이미가지고 있다면 문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카메라 스캔 후 스마트폰 팩스를 보내보도록 하겠습니다.

 

 

13. 카메라로 문서를 스캔합니다.

14. 모서리를 끌어서 맞춥니다.

 

카메라를 선택하면 실행되면서 문서를 촬영하시면 됩니다. 문서나 갤러리의 경우 팩스로 보내고 싶은 파일을 선택하시면 자동으로 위 사진과 같이 수정화면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팩스로 발송될 문서 부분만 지정해서 보내줘야 하는데요. 각모서리를 클릭하면 영역범위를 수정할 수 있으니 문서에 알맞게 끌어서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15. 상단 툴바를 이용해서 팩스문서를 수정합니다.

 

상단 툴바로 확대, 뒤로가기, 회전, 글쓰기 등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 좌측 상단 V체크 버튼을 누릅니다.

17. 이미지 수정에서 를 클릭합니다.

 

 

18. 상단에서 받는사람의 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19. 팩스로 더 보내야하는 문서가 있다면 좌측 하단 클립 버튼을 누릅니다.

20. 파일을 선택해서 팩스 문서를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해야하는 팩스 문서가 없다면 이 과정은 넘어가주셔도 됩니다.

 

 

21. 미리보기를 클릭합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발송될 팩스 문서 상태를 미리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사진이 흔들리거나, 잘렸다면 다시 촬영 및 스캔을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22. 팩스 발송을 누릅니다.

 

 

23. 팩스 발송이 될때까지 기다립니다.

 

팩스 1페이지당 1건의 MMS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MMS는 문자메시지인데 이 기능을 이용해서 팩스와 연결하여 상대방에게 보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마트폰 통신사 요금제 내에 있는 문자 기본제공 용량으로 우리는 모바일팩스 앱으로 스마트폰 팩스를 무료로 보낼 수 있습니다.

 

 

24. 발송내역을 클릭합니다.

25.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를 성공하였습니다.

 

스마트폰 팩스 수신 확인하는 방법

반대로 모바일팩스 앱에서는 내가 회원가입시 선택한 팩스번호로 다른 사람으로부터 팩스를 수신받을 수도 있습니다. 즉 팩스기계가 없더라도 스마트폰에서 파일을 실행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죠!

 

▲ 모바일팩스 앱에서 수신내역을 누르면 내게 부여됬던 팩스번호로 온 팩스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고 싶으시다면 해당 건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수신된 팩스 문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으로 쉽게 스마트폰 갤러리에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상단 공유버튼을 이용해서 문자, 카톡, 페북 등으로 보낼수도 있습니다.

 

내가 받은 스마트폰 팩스번호 확인하는 방법

만약 회원가입시 선택했던 나의 팩스번호를 까먹으셨다면 걱정하지마세요. 아래 방법으로 언제든지 나의 핸드폰 팩스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팩스 앱에서 상단 중앙의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 하단에서 내 모바일 팩스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0504-473-7923라는 것을 알 수 있었네요.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 궁금증 QnA 정리

-FAX 발송 요금은 어떻게 되나요?

mms를 이용해서 fax를 전송합니다. 이용자의 이동통신사 가입요금제에 따라서 mms발송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장당 = 1mms)

 

-선명한 화질로 스마트폰 팩스 보내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사진 촬영시 화면비율을 4:3으로 설정해서 촬영하고 fax 발송 옵션을 문서사진으로 선택해서 발송하시면 됩니다. 또한 FAX 문서 미리보기를 통해서 실제 발송할 이미지를 참고하셔서 보내시면 됩니다.

 

-FAX 수신 문서를 보관하는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수신문서를 확인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며 서비스 제공사에서는 삭제됩니다. 이 후 약관에 따라서 7일 이내 수신문서를 사용하지 않으면 수신문서가 자동 삭제됩니다. 앱을 통해서 확인한 FAX를 보관함으로 이동해서 보관하면 기간 상관없이 무한히 보관이 가능합니다.

 

-신분증을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 팁은 무엇인가요?

신분증을 흰색 A4 용지 위에 올려놓고 카메라 화면 전체를 차지하도록 촬영해보세요. 이 후 FAX 발송 옵션을 신분증으로 변경해서 발송하시면 됩니다.

 

-팩스를 전송했는데 계속 전송중으로 나오는 문제는 뭔가요?

데이터양에 따라서 보통 1분 전후가 걸리고 이미지나 사진등을 발송할 때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또 상대방 팩스가 수신대기 상태가 아니라면 5분, 15분, 30분 간격으로 3회 발송을 재시도하게 됩니다.

 

-컬러로 스마트폰 팩스 보내는 방법은 없나요?

모바일 팩스 앱은 흑백 FAX 기능만 제공되며 컬러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휴대폰 팩스로 1회 발송 가능한 이미지 용량은 어떻게 되나요?

파일 사이즈가 8MB 이상되는 파일은 팩스 전송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태블릿에서는 모바일 팩스 앱을 사용할 수 없나요?

스마트폰 전용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태블릿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 팩스 발송이 안되나요?

아이폰인 경우 와이파이를 꺼야지만 스마트폰 팩스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