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5가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앱,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와이파이를 연결하거나, 통신사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해야하는데요. 만약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져서 인터넷에서 보이는 사진, 글자, 동영상이 즉시 실행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이 불편해지게 됩니다. 또한 게임 앱과 같이 빠른 반응속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먹통이 되면서 튕기거나, 뚝뚝 끊어지는 듯한 그래픽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플레이를 하는 것도 불가능해집니다. 그래서 현재 자신의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 후에 정상적인 스피드가 나오는지 제일 먼저 체크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요즘에는 집에서 인터넷 광랜, 기가랜 등을 통해서 인터넷 속도가 100Mbps 이상되는 상품들이 많은데요. 이러한 제품을 설치하셨다면 정말로 제공되는 속도가 맞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싼 요금을 내고 빠른 인터넷을 구매하였는데 제공되는 속도가 느리다면 환불이나 재설치를 요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때 스마트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측정 5가지 방법으로 현재 정확한 업로드/다운로드/핑을 알 수 있어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소개되는 방법들은 스마트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앱이 아닌 웹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PC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떤 기기를 사용해도 상관이 없고, 스마트폰과 PC를 모두 사용해서 교차 체크를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한가지 방법만 사용하시는 것보다 5가지 방법을 모두 적용해서 평균값을 내보시는 것이 훨씬 정확한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측정 결과값이라고 할 수 있으니 모두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측정 방법

1. 벤치비 앱 사용하기

2. 스피드오브미 웹사이트

3. 패스트컴 웹사이트

4. 밴드와이드플레이스 웹사이트

5. SKT / KT / SK브로드밴드 통신사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1. 벤치비 앱 사용하기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를 측정할 때 많은 분들이 떠올리시고 사용하는 것이 바로 벤치비일 것입니다. 그만큼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고 설치된 네트워크 기기의 와이파이, 랜선의 속도가 정상적으로 나오는지 확인할 때 많이 이용됩니다. 이 때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시 벤치비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아래는 다운로드 부터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벤치비를 검색하고 앱을 설치합니다.

 

 

2. 벤치비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3. 전화 관리에서 허용을 누릅니다.

 

 

4. 위치 엑세스를 앱 사용 중에만 허용을 클릭합니다.

 

 

5. 화면 중앙에 있는 측정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주의하실 것은 현재 스마트폰에 연결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주기 때문에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고 싶다면 와이파이를 연결하신 후 측정시작 버튼을 누르셔야 합니다. 만약 모바일 데이터(LTE, 4G, 5G)의 속도를 측정하고 싶으시다면 와이파이를 꺼주신 후 모바일데이터만 켜고 측정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현재 측정장소를 선택합니다.

 

측정 장소를 선택하는 이유는 장소 별 속도 추이를 비교해서 결과값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벤치비 이용자들의 평균 속도 대비 얼마나 느린지, 빠른지도 확인할 수 있으니 현재 위치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7.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PING 인터넷 속도 측정을 기다립니다.

 

Download > Upload > Ping 순으로 스마트폰 와이파이 속도 측정이 시작됩니다. 따라서 이용중에는 다른 앱이나 인터넷 앱을 켜서 실행할 경우 정확한 속도값(더 느려짐)을 얻을 수 없으니 결과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제가 직접 해본 결과 약 10초가 채되지 않아서 확인할 수 있으니 그리 긴 시간이 걸리지 않더군요.

 

 

8. 현재 인터넷 속도 결과를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 다운로드 18.8mbps, 업로드 56.5 mbps, 핑 56.2ms라는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의미는 초당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속도가 느린지, 빠른지 비교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내용들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 상세정보 확인 및 측정통계 비교하기

▲ 측정정보 우측에 있는 >버튼을 눌러줍니다.

 

 

▲ 측정모드,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핑 최대~최소, 핑 손신률, 데이터 사용량 등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결과값이 기대치보다 낮게 나왔다면 스마트폰에서 실행되고 있는 모든 백그라운드 앱을 종료하신 후 재측정을 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측정이력을 누릅니다. 이곳은 사용자가 측정한 이력을 볼 수 있는 메뉴로 측정한 이력별로 결과값과 측정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장소 설정 기능과 그래프 보기 기능이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에 대한 추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측정통계를 클릭합니다. 측정통계는 전일 기준으로 30일 동안 벤치비를 통해서 측정된 스마트폰 인터넷 와이파이 속도 측정 값, 지연시간, 손신률들의 평균과 측정 OS비율 및 측정된 통신사 비율을 그래프로 제공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통신사는 KT > SKT > LGU+ 순으로 측정이 많았으며 속도를 모두 비슷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네요.

 

이 외에도 GPS 정보값을 토대로 사용자 위치 반경 2KM 이내 평균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어서 나의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측정 값이 주변대비 빠른지 느린지 객관적으로 비교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2. 스피드오브미 웹사이트

앱이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한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은 웹사이트로 속도 측정 기능이 제공되는 곳들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첫번째는 스피드오브미로 서울 서버로 테스트가 진행되어 다른 곳에 비해서 정확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 speedof.me/m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상단 알림 팝업에서 ACCEPT를 클릭합니다.

 

 

3. START TES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측정이 완료되면 나의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저의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가 벤치비와 달리 다운로드 스피드 38.23 Mbps, 업로드 스피드 71.13 Mbps라는 결과를 볼 수 있었는데요. 이렇게 측정되는 곳마다 약간의 오차가 있거나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곳에서 측정 후 평균값을 내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3. 패스트컴 웹사이트

두번째는 패스트컴입니다. 이곳또한 앱,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웹에서 곧바로 스마트폰 와이파이 인터넷 속도 측정을 제공해준다는 장점으로 자주 이용하는 곳입니다.

 

1. fast.com/ko 웹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웹사이트가 실행되면 자동으로 측정이 시작됩니다.

 

 

3. 상세 정보 보기를 클릭합니다.

 

 

4. 현재 인터넷 속도 mbps와 지연시간, 업로드 속도를 확인합니다.

 

4. 밴드와이드플레이스 웹사이트

세번째 웹사이트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입니다. 위의 두곳이 작동되지 않을 때 사용하시거나, 통계 값을 구하고 싶을 때 함께 이용해보세요. 참고로 이 사이트는 서버가 아시아-서울로 자동 지정되기 때문에 타 사이트대비 우수한 인터넷 속도를 알려주는 것이 장점입니다.

 

1. www.bandwidthplace.com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중앙의 Start 버튼을 누릅니다.

 

 

3. 다운로드, 업로드, 핑 결과 값을 확인합니다.

 

5. SKT / KT / SK브로드밴드 통신사 인터넷 속도 측정하기

다음은 인터넷 3사 (KT, LG U+, SK브로드밴드)에 제공되는 PC 스마트폰 인터넷 속도 측정 전용 사이트입니다. 통신사에서 직접 운영되고 측정해주다보니 더 정확한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로그인을 해야하거나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함으로 스마트폰 보다는 PC에서 이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KT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http://http://speed.kt.com/speed/speedtest/introduce.asp

 

SK브로드밴드 인터넷 측정 사이트: http://myspeed.skbroadband.com/

 

LG U+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 http://www.uplus.co.kr/css/qlty/sped/RetrieveSpeedchkLink.hpi?mid=11754#//HPI;

 

인터넷 속도가 느릴 때 어떻게 해결하나요

제공되는 인터넷 속도 상품에 비해서 너무 느릴 경우에는 인터넷 최저보장속도 제도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도의 내용을 살펴보면 30분 동안 5회 이상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측정 횟수의 60%(3회 이상) 이상이 최저보장속도에 미치지 못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해당 날짜의 이용 요금 감면과 월 5일 이상 감면시에는 할인 반환금 없이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PC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이상이 없지만 스마트폰 인터넷 와아파이 속도 측정 결과 값만 이상하다면 스마트폰을 초기화하거나, 백그라운드 앱 정리 등을 하신 후 재시작을 해주고 속도를 재측정 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