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 해결 방법 6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모델들인 애플 아이폰, 삼성 갤럭시, LG 등은 모두 충전단자에 물기가 감지되면 충전이 불가능하고, 충전기 선을 연결하면 물기감지 알림으로 진동, 소리가 나오면서 충전기를 분리하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 이유는 스마트폰이 방수처리가 되었다하더라도 충전단자에 물기가 있으면 전력이 불안정해지며 배터리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현재 휴대폰 물기감지 오류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오늘 소개드리는 해결 방법을 이용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 알림

 

참고로 물기는 자연히 증발하게 되기 때문에 긴 시간동안 무시하고 사용하다보면 저절로 휴대폰 물기감지 알림이 뜨지 않고 완전히 해결되게 되는데요. 하지만 현재 휴대폰 배터리가 얼마 없어서 빨리 충전을 해야할 때가 있죠. 이럴 때 아래에서 소개드리는 스마트폰 물기감지 해결 방법 6가지를 읽어주신다면 1분안에 충전이 가능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법을 이용하지 않고 충전선을 계속 꽂을 경우 어차피 물기감지 오류 알림이 뜨게 되면 휴대폰 기능들을 이용하지 못하게 잠금처리되며, 잦은 소리와 진동 출력으로 인해서 배터리가 더 빨리 소모되기 때문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방법들은 제가 이용하고 있는 갤럭시를 기준으로 설명되었으나 휴대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 해결 방법은 어떤 기종이든 동일하기 때문에 참고하신다면 누구나 1분안에 충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발바니다.

 

목차

1. 휴대폰 물기감지 알림이 뜨는 이유

2. 스마트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 해결 방법

3. 물기감지 알림을 끄고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방법

 

휴대폰 물기감지 알림이 뜨는 이유

  1. 스마트폰을 욕조나 수영장과 같은 물 속에 빠트린 경우
  2. 핸드폰 충전 단자에 수분이 묻은 경우
  3. 충전기 충전 단자에 물이 묻은 경우
  4. 습기가 높은 곳에서 장기간 사용한 경우
  5. 시스템 오류로 인해서 발생한 경우

 

스마트폰에서 물기감지 알림이 뜨는 이유는 위처럼 크게 5가지 정도가 있는데요. 자신의 휴대폰이 어떤 상태인가에 따라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1~4번의 경우에는 결국 물기가 감지된 것이기 때문에 물기를 말려주거나, 목차 3번의 물기감지 알림을 끄고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습기가 높은 곳은 사우나 안에 있었거나 단순히 비가 오는 날씨에 야외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5번은 시스템 오류로 물이 닿지 않았음에도 물기감지 알림이 뜰 수 있는데요. 이 때에는 주로 무선충전을 할 때나 핸드폰의 설정을 잘못 건들였을 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해결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제 아래에서는 위 5가지 상황에 대한 충전 오류 해결 방법 6 가지가 있으니 차례대로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 해결 방법

  1. 수건에 털어서 물기와 이물질 제거하기
  2. 휴지로 스마트폰 충전 단자 물기 닦기
  3. 선풍기나 드라이기 찬 바람으로 물기 모두 말리기
  4. 휴대폰 물기감지 알림 설정 초기화하기
  5. 무선 충전 사용하기

 

먼저 갤럭시 물기감지 알림 메시지의 내용에 있는 해결 방법을 보면 "주의 - 충전기를 즉시 분리하세요. 물기를 터렁내거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주의 알림이 사라지기 전까지는 케이블을 연결하지 마세요. 휴대전화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빠른 건조를 원하면 선풍기나 드라이기(찬바람)을 사용하세요. 무선 충전은 가능합니다."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물기를 해결하기 전에는 절대로 유선으로 충전을 하지 말라는 것과 무선 충전을 사용하라는 것이 삼성의 공식 해결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를 일상 생활에서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건에 털어서 물기와 이물질 제거하기

먼저 첫번째 방법은 수건에서 스마트폰의 물기와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폭신한 수건을 준비하신 뒤 휴대폰을 충전단자가 아래로 향하도록 잡은 후 수건에 톡톡 5분정도 쳐주시면 됩니다. 어느정도 힘이 있게 쳐줘야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 푹신한 수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대다수의 물기가 사라지고, 이물질들이 빠지게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물기감지 충전 오류를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해주셔야 합니다.

 

2. 휴지로 스마트폰 충전 단자 물기 닦기

이제는 물기를 닦아주는 작업인데요. 물기를 흡수하기 좋은 휴지를 뾰족하게 만들어서 충전 단자안에 넣어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이것으로 육안으로 보이는 모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최소 2~3번정도 완전히 건조된 휴지를 사용해서 부드럽게 위 아래를 모두 닦아주시길 바랍니다.

 

3. 선풍기나 드라이기 찬 바람으로 물기 모두 말리기

마지막 과정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물기와 습기를 모두 날려주는 작업입니다. 이 때 주의하실 것은 절대로 드라이기를 뜨거운 바람으로 사용하시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고온의 바람으로 충전 단자를 비롯해서 휴대폰 내부의 센서를 망가트릴 수 있기 때문에 바람을 이용해서 물기, 습기를 날려주는 작업은 반드시 찬바람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드라이기의 온도를 먼저 체크하신 후 휴대폰 충전단자 부분을 말려주시면 되며, 여름이라면 선풍기 앞에서 충전 단자를 말려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1~3의 과정으로 스마트폰 위부 충전단자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 되셨다고 판단하신다면 충전기 충전 단자와 연결해보시면 스마트폰 물기감지 알림이 해결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중요한 것은 물기가 있던 상황에서 충전기 선과 한번이라도 연결을 하셨다면 충전기 선의 충전단자에도 물기가 묻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충전기에 붙어있는 충전단자의 물기도 위 1~3의 과정으로 말려주셔야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그대로 꽂아버린다면 다시 스마트폰 충전단자에도 습기가 묻기 때문에 다시 휴대폰도 물기를 없애줘야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만약 스마트폰 충전단자와 충전기 충전단자를 모두 물기를 제거해줬음에도 여전히 물기감지 알림이 발생하며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4. 휴대폰 물기감지 알림 설정 초기화하기

스마트폰에서는 물기감지를 담당하는 센서가 있는데요. 해당 센서가 물기가 없다는 데이터를 다시 받아드리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초기화해주시면 더 빨리 물기감지 충전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소개드린 시스템 오류로 스마트폰 물기감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애플리케이션을 누릅니다.

 

 

3. 앱 목록 우측의 정렬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시스템 앱 표시활성화합니다.

 

 

6. 안드로이드 시스템을 찾은 후 클릭합니다.

 

 

7. 저장공간을 누릅니다.

 

 

8. 캐시 삭제를 클릭합니다.

 

 

9. 캐시 데이터가 0B가 되면 물기감지 설정이 초기화됩니다.

 

 

10. 스마트폰의 전원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11. 다시시작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휴대폰 물기감지 데이터를 초기화하고 스마트폰을 재실행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충전 단자에서 물기가 있는지 다시 재측정을 하게 되며, 문제가 없다면 물기감지 오류가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시스템 오류로 발생한 경우에는 위 방법을 이용하면 100%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물기를 모두 제거했다고 생각되는데도 알림이 떠서 충전이 안된다면 꼭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5. 무선 충전 사용하기

위에서 알아본 삼성 갤럭시에서 물기감지 오류를 해결하는 공식 해결 방법에선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 전까지는 충전기를 꼽지 말라는 것이였는데요. 위의 1~4 과정을 통해서 핸드폰과 충전기의 물기를 완전히 제거했고 물기감지 시스템을 초기화해줬는데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미세한 수분이 남아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충전을 빨리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무선충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선충전은 삼성의 물기감지 오류 공식 해결 방법에서도 소개된 만큼 문제없이 이용하시면 됩니다.

 

단, 무선 충전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아래의 물기감지 알림을 끄고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물기감지 알림을 끄고 충전하면서 사용하는 방법

해당 방법의 원리는 스마트폰의 부팅을 하기 전부터 충전기 선을 꽂은 후 물기감지 판정을 재차 받음으로서 충전 오류가 해결된 적이 많기 때문에 시도해보기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위의 핸드폰 물기감지 오류 해결 방법을 이용해서 물기를 다말리고, 시스템 설정 초기화에도 물기감지 알림이 사라지지 않았을 때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1. 스마트폰 전원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전원 끄기를 클릭합니다.

 

 

3. 전원이 꺼진 스마트폰에 충전기를 연결합니다.

 

 

4. 전원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5. 스마트폰이 재부팅됩니다.

 

 

6. 스마트폰 물기감지 알림이 사라지면서 충전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스마트폰 갤럭시 물기감지 알림 충전 오류를 해결하는 6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방금도 직접 테스트를 해본 결과 1분이 걸리지 않고 다시 충전을 시킬 수 있었던 만큼 인터넷상에서 소개된 해결법들 중 가장 확실하고 정확한 방법들만 총정리해보았으니 100%로 해결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이렇게 정확하게 핵심만 소개드리는 IT슬림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IT에서 궁금하거나 어려운 점이 있으시다면 자주 방문하셔서 블로그 글들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