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키보드 변경으로 자판 모양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제조사의 스마트폰과는 달리 갤럭시에서는 삼성 키보드에서 한글 자판 10가지, 영문 자판 4가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선택권이 굉장히 넓은 편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갤럭시에서는 한글 자판은 천지인으로, 영문 자판은 쿼티로 설정이 되어있지만 다른 제조사의 휴대폰을 사용해서 익숙해진 자판 모양으로 바꿔서 사용이 가능하여 편리합니다.
특히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기종을 변경하신 분들의 불편함을 들어보면 아이폰에서 이용했던 쿼티 한글 자판이 익숙해서 갤럭시의 천지인이 익숙하지 않다라는 말이 많은데요. 당연하게도 갤럭시 키보드 변경으로는 한글 자판을 쿼티로 바꿔줄 수 있음으로 이번 글을 읽으신다면 쉽게 본인에게 익숙한 자판 모양으로 바꾸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최근 들어서 갤럭시 폴드와 같이 가로변이 넓은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제가 단풍손이다보니 폴드에서는 확실히 천지인 키보드가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렇듯 자신이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 모양으로 변경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글에서는 갤럭시 키보드 변경 방법 (한글/영문)과 각 자판별 어떤 모양인지 미리 사진들을 모두 정리해보았으니 참고하셔서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일반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삼성 키보드 설정을 누릅니다.
4.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을 클릭합니다.
5. 한국어 또는 English를 클릭합니다.
6. 원하는 키보드 모양으로 변경합니다.
한국어를 터치하면 갤럭시 한글 키보드를 변경할 수 있고, English를 터치하면 영문 키보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터치시 설정할 수 있는 키보드별 목록이 나오는데 이 중 선택해서 바로 자판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각 키보드별 모양이 궁금하실텐데요. 그래서 아래 키보드별 모양 사진을 참고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키보드로 변경해보시길 바랍니다.
먼저 위의 갤럭시 키보드 변경 방법에 따라서 한국어를 클릭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갤럭시 한글 키보드에서 제공되고 있는 종류는 10가지로 (쿼티, 천지인, 천지인 플러스, 단모음, 한손 모아키, 양손 모아키, 베가, 나랏글, 베가(중앙), 나랏글(중앙)이 있습니다. 순서별로 각 키보드별 모양이 어떻게 생겼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고 사용하고 싶으신 키보드를 선택해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최근 나오는 넓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아이폰(ios)에서 자주 사용하는 쿼티 키보드입니다. 천지인과 더불어서 키보드 자판 모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자주 사용하던 자판 모양세를 찾고 계셨다면 갤럭시 키보드 변경으로 쿼티를 선택하여 적용하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갤럭시의 기본 키보드인 천지인 키보드입니다. 아이폰이 아닌 삼성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자판의 디자인으로 과거 피쳐폰에서도 이용되었던 자판 구성이기 때문에 익숙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두번 눌러 자음을 자꾸고 위 상단의 ㅣ,.,-로 모음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타율도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다음은 천지인 플러스 키보드입니다. 기존에 사용되던 첝지인에서 자판 모양세는 동일하지만 두번눌러서 자음의 모양을 변경했던 것과 달리 ㄱ/ㅋ이나 ㄴ/ㄹ처럼 구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그동안 천지인 키보드에서 불편했던 쌍모음을 키보드상에서도 곧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제 주변에서도 이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을 정도로 쿼티의 장점과 천지인의 장점을 합쳐놓았기 때문에 갤럭시 키보드 변경으로 추천드리며 한번 테스트겸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모음 중심으로 만들어진 키보드로 쿼티자판과 유사해보이지만 쿼티자판에 비해서 ㅠ,ㅑ,ㅑ와 같은 버튼이 빠지고 하단 우측에 (.)점을 통해서 모음을 만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쿼티자판의 작은 버튼크기로 인한 오타율을 더 줄일 수 있으며 단모음배열도 쿼티와 유사하기 때문에 쿼티 키보드를 사용하셨다면 큰 거부감없이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유용한 키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손 모아키 키보드는 말 그대로 한손으로 자판 타이핑을 더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키보드인데요. 쌍자음이 자판내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모음을 사용하기 위해선 모음버튼을 눌러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불편함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양손 모아키 키보드입니다. 위에서 알아본 한손 모아키와 달리 모음이 자판에 들어가 있어서 별도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되며 직관적인 디자인이 강점입니다.
베가 키보드는 갤럭시에서 오랜기간 설정할 수 있었던 키보드인데 반해서 다른 키보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을 이용한 모음을 만들지 않는 방식을 취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굉장히 적습니다. 보다시피 ㅏ/ㅑ, ㅗ,ㅛ와 같이 버튼을 더블클릭해서 붙혀나가는 형식이기 때문에 쿼티와 천지인 자판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는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나랏글 키보드의 특징은 자음을 ㅡ,ㅣ를 붙혀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보여지고 있는 자음이 ㄱ,ㄴ,ㄹ,ㅁ 밖에 없으며 ㄷ을 입력하고 싶다면 ㄴ+ㅡ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익숙해지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베가 키보드에서 중앙정렬로 바뀐 것입니다. 좌측에는 특수기호, 한자, 한영 등이 있으며 우측에는 취소, 띄어쓰기, 지우기, 점이 있습니다.
나랏글 키보드에서 중앙배열로 바뀐 것입니다. 입력하는 주요 자음 및 모음 자판이 중앙에 있다보니 안정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쌍자음, 획추가등을 직접 버튼을 눌러서 사용해야함으로 불편함은 여전히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갤럭시 키보드 변경 방법에 따라서 English를 터치했을 때 보이는 화면입니다. 갤럭시 영문 키보드 변경시 설정할 수 있는 자판은 쿼티, Qwertz, Azerty, 3x4가 있는데요. 순서별로 키보드별 모양을 확인하시고 사용하고 싶은 자판을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쿼티 자판은 갤럭시에서 기본으로 설정된 영문 키보드 자판 모양입니다. 이러한 쿼티 방식은 영어의 타자기나 컴퓨터 자판에서도 가장 널리 쓰이는 배열이기 때문에 누구나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wertz 자판은 언뜻 보기에 쿼티랑 똑같아 보일 수 있지만 자판의 1번째 배열을 보시면 y자리에 z가 들어갔으며 3번째 배열을 보시면 y,x,c,v,b,n,m으로 쿼티와의 차이점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이것은 독일어권에서 주로 사용되는 키보드 형식으로 z보다 y가 많이 쓰이기도 하고 z와 a가 연달아서 나오는 경우가 많아 만들어진 키보드라고 합니다.
Azerty 키보드는 프랑스와 벨기에 남부및 몇몇 나라에서 사용되는 배열이라고 하는데요. 위에서 살펴본 Qwertz에서 A와 Q의 위치 변경, Z와 W 위치 변경, M과N이 오른쪽에서 L의 의 오른쪽으로 옮겨간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갤럭시 영문 키보드 변경시 유일한 3X4 디자인의 키보드입니다. 쿼티형식의 작은 버튼으로 오타율이 많으셨던 분이라면 한글의 천지인처럼 자판을 두번누르거나, 세번눌러서 다른 영문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단풍손이다보니 작은 버튼에 대한 오타율이 많아서 애용하고 있는 설정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키보드 변경으로 기본적인 자판의 모양을 설정하셨다면 이제 숫자 및 기호의 자판 모양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숫자 및 기호를 이용할 때에는 대다수 키보드에서 특정한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 쿼티형식이나 3X4 형식으로 보여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쿼티와 같이 이미 숫자나 기호가 포함된 자판이라면 입력 언어 키보드 연동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언어 및 키보드 형식에서 숫자 및 기호를 누릅니다.
2. 숫자 및 기호 키보드 모양을 선택합니다.
입력 언어 키보드 연동은 현재 이용중인 자판의 모양을 그대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두가지 모양은 쿼티와 3X4가 있는데 설정시 보여지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쿼티 키보드를 설정하면 예를 들어서 천지인 키보드에서 숫자 및 기호를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쿼티로 이루어진 숫자와 특수문자 자판을 별도로 볼 수 있게 됩니다.
3X4 키보드를 설정하면 숫자 및 기호를 클릭했을 때 3X4 배열로 우리에게 익숙한 전화 다이얼과 같은 숫자 자판 및 기호 자판을 별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도 이 설정을 이용하고 있는데 한글이나 영문도 쿼티가 아니다보니 위와 같은 배열이 익숙해서 편리한 것 같습니다.
다음은 키보드의 언어 변경 방법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현재 자판에서 한글에서 영문으로 바꾸거나, 영문에서 한글로 바꿀 때의 전용키가 보이지 않는다면 버튼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또 한영전환 버튼의 오타율이 많아서 불편하시다면 언어 변경 방법을 바꾸셔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1. 언어 및 키보드 형식에서 언어 변경 방법을 클릭합니다.
2. 원하는 언어 변경 방식을 선택합니다.
기본으로 설정된 것은 언어 버튼 (한/영 키)입니다. 여기서 언어 버튼말고도 스페이스 키 살짝 밀기나 스페이스 키 살짝 밀기를 선택하시면 한영키를 이용하지 않고도 언어를 바꾸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갤럭시 영문 키보드 변경으로 English 3x4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에게만 적용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폰을 가로로 이용할 때 3x4로 영문을 사용하기는 불편하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3x4로 영문 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반드시 위 세로 화면에서만 3x4 키보드 사용을 활성화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세로모드에서는 3x4로 보여지고 가로모드에서는 쿼티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갤럭시 키보드 변경 방법을 총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이렇듯 우리가 항상 텍스트를 타이핑할 때 입력하는 자판 모양은 갤럭시 기준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으며 다른 편의사항을 설정하는 기능들도 무척 다양합니다. 이번 글을 읽으셨다면 이제 나만의 편리한 키보드 모양으로 바꾸셔서 사용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마무리 글에서의 추가 팁으로 위의 키보드 변경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를 더 쉽게 들어가는 방법을 소개드리고 글을 매듭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텍스트 입력창을 눌러서 키보드 자판이 나왔을 때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눌러줍니다.
▲ 위 사진과 같이 설정 앱에서 복잡하게 들어가지 않고도 삼성키보드 설정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키보드 변경은 위 페이지에서 '언어 및 키보드 형식'을 눌러주기만 하시면 된답니다. 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