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현대인의 경우 스마트폰을 너무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시력이 안좋아져서 병원 치료를 받아야하는 환자가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눈이 나빠지는 이유는 어두운 곳에서 밝은 화면을 보는 것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표현되는 진한 색상을 오래 보거나, 가까이에서 볼 때도 눈 건강을 해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눈이 건조해져서 자주 깜박이게 되었거나, 먼 사물을 보았을 때 흐릿하게 보여서 글씨를 잘 알아보지 못하신다면 눈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눈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 후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흑백모드는 화면의 색상을 흰색과 검은색으로만 표현을 해서 이용하는 기능을 의미하는데요. 쉽게 우리가 알고 있는 '흑백사진'과 같은 모양새로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것입니다. 이렇게 갤럭시 휴대폰에 흑백모드를 설정하게 되면 눈을 자극했던 디스플레이 색이 사라지면서 눈의 피로가 감소하며 집중도가 높아지며, 스마트폰 중독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부터 갤럭시 흑백모드로 변경한 후 사용하고 있는데 그 동안 시선을 끌기 위해서 화려하게 보이던 광고 및 미디어등에 시선을 뺏기지 않게 되다보니 자연히 내가 보고 싶은 내용에 집중을 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휴대폰을 사용시간도 줄어들었고 눈의 뻑뻑한 증상도 완화되어서 꼭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입니다.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 및 해제 기능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과 함께 색맹모드 및 화면을 더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방법들도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시에도 스크린샷을 찍으면 이 전의 컬러감을 잃지 않고 캡처를 할 수 있음으로 사용에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게다가 '색감조정 바로가기' 버튼을 이용해서 갤럭시 화면 어디에서도 쉽게 색상을 조절하여 해제하거나 다시 설정할 수 있어서 편리하니 꼭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 방법

2. 갤럭시 색맹모드 설정하기

3. 눈에 좋게 휴대폰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 방법

1. 갤럭시 휴대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접근성을 클릭합니다.

 

 

3. 시인성 향상을 누릅니다.

 

 

4. 색상조정을 클릭합니다.

 

 

5. 사용 안 함의 우측 바를 눌러 사용 함으로 변경합니다.

 

갤럭시 스마트폰의 기본 색상조정은 '흑백음영'이기 때문에 색상조정을 활성화만 해주셔도 곧바로 흑백모드로 전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색상 조정 바로가기 기능을 우측으로 활성화합니다.

 

반드시 설정해야하는 기능이 바로 '색상 조정 바로가기'인데요. 이 기능으로 갤럭시 하단 네비게이션바에서 버튼 한번으로 흑백모드 설정과 흑백모드 해제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굳이 다시 위 메뉴 경로를 들어가서 해제를 해주지 않더라도 내가 원할 때마다 켜고 끌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색상 조정 바로가기를 활성화해주시길 바랍니다.

 

 

7. 갤럭시에 흑백모드가 설정되었습니다.

 

갤럭시 흑백모드를 해제하고 싶으시다면 아까 활성화한 '접근성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접근성 버튼은 하단 네비게이션 바 우측에 사람 모양의 아이콘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클릭시 설정된 흑백모드가 해제됩니다.

 

 

다시 흑백모드로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접근성 버튼'을 한번 눌러주시면 다시 흑백모드로 변경되게 됩니다. 이렇게 내가 원할 때마다 바로 화면모드를 바꿔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색맹모드 설정하기

만약 본인이 색맹또는 색약 증상을 가지고 계시다면 스마트폰의 색 표현이 부자연스럽게 보인다거나, 인식이 어려울 수 있는데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갤럭시에서 자신의 색맹에 맞는 화면모드로 변경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색맹에는 크게 3가지 종류로 적색각이상(적록색맹), 녹색각이상(녹적색맹), 청색각이상(청황색맹)가 있는데 이러한 색맹모드를 모두 갤럭시에서는 지원하고 있음으로 편하게 설정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 갤럭시 설정 앱 > 접근성 > 시인성 향상 > 색상 조정 들어가기

 

2. 자신이 변경하고 싶은 색각이상을 체크합니다.

3. 하단에서 강도를 조절해서 사용합니다.

 

 

만약 위의 적색, 녹색, 청색이 아닌 다른 색맹과 색양 증상을 가지고 계시다면 '색상 직접 설정'을 클릭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눈 상태에 맞게 갤럭시 색맹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데요. 색상환에서 이전 색상과 가장 비슷하게 보이는 색상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색상환의 색상을 길게 누르면 색상을 이동할 수 있으니 바로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눈에 좋게 휴대폰을 사용하는 3가지 방법

위의 휴대폰 흑백모드 뿐만 아니라 나의 시력을 보호하며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이 있어서 함께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방법은 순서대로 1. 다크모드 적용 2. 편안하게 화면 보기 (블루라이트 적용) 3. 자연스러운 화면모드 적용 순으로 진행됩니다. 참고로 저는 어렸을 때 눈의 시력을 잃어버릴 뻔했던 적이 있어서 시력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아래 3가지는 모두 제가 흑백모드와 함께 반드시 설정해서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

 

1. 다크모드 적용

어두운 화면을 볼 때 스마트폰의 화면 밝기를 최저로 하더라도 너무 밝게 느껴진다면 다크모드를 사용해보세요. 전체적으로 어두어진 검은색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1. 설정 앱에서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2. 다크모드를 선택해서 적용합니다.

 

2. 편안하게 화면 보기 (블루라이트 적용)

설정 앱 > 디스플레이에서 '편안하게 화면 보기'를 활성화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블루라이트를 적용하여 눈 시력을 해치는 청색광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최적화가 아닌 직접 설정을 선택하면 필터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너무 높일 경우 오줌 액정으로 시인성이 낮아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이용 시간은 되도록 밤시간에는 항상 적용되도록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3.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 적용

스마트폰 갤럭시의 경우 기본적으로 '선명한화면'이 적용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서론에서 갤럭시 흑백모드 적용의 장점에서 밝혔듯이 너무 진한 색상은 눈의 피로감을 높이고, 집중도를 방해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화면 모드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1. 설정 앱 > 디스플레이 > 화면 모드를 클릭합니다.

 

 

2. 자연스러운 화면을 체크해서 사용합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눈 보호에 필수적인 기능들인 갤럭시 흑백모드 설정과 해제, 색맹모드, 눈을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사용법까지 전체적으로 다뤄보았는데요. 저는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신체부위를 눈이라고 생각합니다. 눈이 없다면 일, 공부, 여행까지도 인생의 상당수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살아야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시력이 망가지면 다시 복구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에 꼭 본인의 시력건강을 생각하시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길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