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갤럭시를 이용하다보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앱을 이용하던 도중 클릭을 해도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는 '먹통' 현상이 발생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게다가 가끔 오류를 일으키면 화면을 켜도 검은색만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렇게 갤럭시가 갑작스럽게 정상적으로 구동을 하지 못할 경우 전원을 종료한 후 재부팅을 하면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많지만 '먹통' 현상이 발생하면 전원버튼을 눌러도 종료시킬 수 있는 버튼이 화면에 뜨지 않기 때문에 곤란할 때가 많습니다. 

 

이렇게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서 종료를 눌러서 끄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 갤럭시 전원 강제종료 방법 및 재부팅이 되도록 할 수 있는 기능이 이미 갤럭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갤럭시 강제종료에 사용되는 키는 화면 내부가 아닌 외부 디바이스의 버튼을 사용하기 때문에 '먹통'이 발생하더라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는 모델도 다양하고, 외부 디바이스의 버튼의 위치 또한 다르기 때문에 막상 다른 블로거나 유튜브에서 소개하는 갤럭시 강제종료 방법을 이용하더라도 사용하기가 어려웠던 적이 많으셨을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과거 '빅스비 버튼'이 '전원버튼'과 분리되었던 모델(S10)과  빅스비와 전원버튼을 함께 사용하는 최신 모델(S10노트, S20 이상)의 갤럭시 강제종료 및 재부팅 방법을 각각 나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세하게 작성할 것이기 때문에 IT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더라도 본문의 방법을 따라하시면 쉽게 강제종료시키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강제 종료 및 재부팅 방법

최신 갤럭시 강제종료 및 재부팅 방법

최신 갤럭시 모델의 경우 구형 모델들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외부 버튼의 통합 이슈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갤럭시에는 '빅스비버튼'이 별도로 달려있어서 클릭시 삼성의 인공비서 서비스인 빅스비 기능이 켜지게 되는데요. S10노트, S20 시리즈부터는 이 빅스비버튼과 전원버튼이 통합되어 함께 사용되게 된 것이죠. 그래서 이런 모델의 경우 우측면을 살펴보시면 볼륨버튼(+,-)와 바로 밑에 빅스비/전원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최신 모델에서의 갤럭시 강제종료와 재부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갤럭시 최신 모델 강제종료/재부팅 방법

①번의 볼륨하단(-)버튼과 ②빅스비/전원버튼을 동시에 7초간 눌러주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위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크린샷 기능이 사용되게 되는데 이를 무시한 후 계속 길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이 후에는 진동과 함께 갤럭시 스마트폰이 강제 종료로 전원이 꺼지게 되는데요. 전원이 꺼져 검은색 화면이 되었을 때에도 볼륨하단버튼과 빅스비(전원)버튼을 누르는 손을 떼지 마시고 조금더 누르시면 재부팅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구형 갤럭시 강제종료 및 재부팅 방법

구형 갤럭시의 경우 '빅스비버튼'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 오래된 모델과 '빅스비버튼'이 전원버튼과 분리되어 사용되는 모델(S10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좌측측면에는 볼륨버튼(+,-)과 바로 아래 빅스비버튼이 있고 우측 측면에는 전원버튼이 별도로 달려있습니다. (빅스비버튼이 없을 경우 좌측측면에는 볼륨버튼만 존재함.) 이렇게 디바이스의 외부버튼의 위치가 다르더라도 신형/구형 모두 갤럭시 강제종료/재부팅에 사용되는 기능키는 동일하니 아래 방법을 참고바랍니다.

 

↓ 갤럭시 구형 모델 강제종료/재부팅 방법

좌측 측면 ①번의 볼륨하단(-)버튼과 우측 측면 ②전원버튼을 동시에 7초간 누르시면 됩니다. 최신버전과 동일하게 처음에는 위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스크린샷 기능이 켜지는데 무시해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 짧은 진동음과 함께 화면이 꺼지면서 전원이 강제종료가 됩니다. 이 때 누르고 있는 두 손가락을 떼지마시고 계속 누르고 있으시다보면 재부팅까지 진행되니 계속 길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강제종료와 재부팅 과정과 활용 팁

저의 갤럭시도 오늘 게임 앱을 실행하니 '먹통' 현상이 발생하여 다시 초기화도 시킬꼄 강제종료와 재부팅을 진행해주었습니다. 위 방법대로 볼륨하단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르니 '스크린샷' 촬영이 되었고 이를 무시하고 계속 길게 누르니 화면이 검게 변하면서 전원이 강제종료되었는데요. 이 후 손을 떼지 않고 누르고 있다보시면 위 사진처럼 전원 재부팅이 시작되게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갤럭시가 갑작스럽게 전원이 꺼지고, 켜지다보니 재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서 일반적인 재부팅과 달리 조금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것인데요. 저의 경우 직접 타이머로 재보니 전원이 완전히 다시 켜지기까지 대략 1분30초정도 걸렸던만큼 여유를 가지고 재부팅 화면이 보일 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재부팅화면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강제종료 이후 전원버튼만 길게 눌러 재시작해주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갤럭시가 재시작되더라도 초기 사용 설정들이 다시 활성화되야하기 때문에 앱이나 인터넷을 사용하기까지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갤럭시 상단바를 내려보신 후 재부팅에 필요한 셋팅이 진행중인지, 완료되었는지 체크하신 후 원활한 사용까지 조금 더 기다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특정 앱이나 사이트를 실행하였을 때마다 자주 '먹통'현상이 발생한다면 해당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거나 갤럭시의 설정 앱을 실행하셔서 삼성 업데이트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먹통현상이 해결되지 않았다면 갤럭시 강제종료/재부팅을 한번 더 시도해보시면 왠만한 오류는 모두 해결되니 다시한번 위 방법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갤럭시 강제종료 이후 재부팅을 하게 될 경우 배터리가 크게 소모되기 때문에 충전상태를 확인하셔서 방전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