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시청하는 유튜브나 자동으로 게임을 돌리는 게임 앱을 사용할 때 화면의 터치를 잘못 눌러서 앱이 다른 화면으로 바뀌거나 앱이 종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들에게 유아용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때 종종 화면을 건들여서 시청중인 컨텐츠가 중단되거나, 꺼지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럴 때는 갤럭시 화면터치 잠금을 설정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화면터치 잠금이란 쉽게 말해 내가 지정한 화면 영역에서는 터치가 동작되어도 인식을 하지 못하게 처리하는 기능인데요. 삼성은 이 기능을 기본 설정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모든 사용자는 특정한 앱을 설치하지 않고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어린 친척 동생이 자주 집에 놀러오는데요. 집에 올 때 마다 뽀로로같은 유튜브 영상을 틀어서 보여주는데 자꾸 동영상 화면을 건들이는 바람에 유튜브 앱이 종료되는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럴 때마다 다시 켜달라고 때를 쓰곤 했는데 화면터치 잠금 기능을 사용하고부터는 더이상 터치동작으로 앱이 꺼지거나, 동영상이 꺼질 일이 없어서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시라면 터치 잠금 기능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싶네요.

 

목차

1.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 설정 방법

2. 화면 터치 잠금 끄기

3. 화면 터치 잠금 활성화 버튼 바꾸기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 설정 방법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접근성을 클릭합니다.

 

 

3. 입력 및 동작을 누릅니다.

 

 

4. 입력 제어를 클릭합니다.

 

 

5. 입력 제어 바로가기활성화합니다.

 

입력 제어는 뒤로가기, 홈, 최근 앱 버튼 및 수신전화 알림을 차단하여 현재 실행중인 앱에 집중할 수 있게 합니다. 측면 버튼, 음량 버튼, 키보드, 화면의 선택된 영역에서 터치를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잘못된 터치로 앱이 꺼지거나, 화면이 전환되는 상황을 미리 방지할 수 있는 것이죠.

 

 

6. 끄기를 누릅니다.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 기능을 사용할 때 일시적으로 꺼지는 기능들이 있는데요. 제스처로 소리 끄기나 손으로 밀어서 캡쳐와 같은 화면에 관여할 수 있는 기능들입니다. 어차피 터치 잠금 화면일 때에만 제한되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은 없습니다.

 

 

7. 갤럭시 화면 잠금 기능이 켜졌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기능 비활성화될 때 화면 잠금이 있는데 이 기능은 비활성화로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더군요. 그래서 위 화면처럼 입력 제어만 활성화된 것을 확인한 후 넘어가주시면 되겠습니다.

 

 

8. 터치를 잠금하고 싶은 앱 또는 화면을 실행합니다.

 

 

9. 볼륨 상단과 전원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두개의 버튼을 동시에 눌러야 하는데 갤럭시 상위 시리즈의 경우 전원버튼과 빅스비버튼을 동시에 사용함으로 위 이미지와 동일한 두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이전 갤럭시 모델의 경우 전원버튼과 빅스비버튼이 불리되어 있으니 구분하셔서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 때 길게 눌러주실 필요없이 동시에 한번만 눌러주세요.

 

 

10. 전원 및 음량 올리기 버튼을 접근성 기능에 사용합니다.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 기능의 활성화 방법은 [전원버튼+볼륨상단]이니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11. 다시 전원버튼 + 볼륨상단 버튼을 누릅니다.

12. 차단 영역을 설정합니다.

 

차단 영역은 화면에 표시된 파란색 박스부분이며 손으로 드래그하셔서 영역을 키우거나 축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영역을 손으로 클릭하면 새로운 파란색 박스를 만들 수 있어서 내가 워하는 영역을 추가적으로 터치를 제한시킬 수 있습니다.

 

 

13. 완료를 누릅니다.

 

하단을 보시면 전체 화면 차단 기능이 있는데요. 이 기능을 체크하여서 쉽게 현재 스마트폰의 전체 화면 터치를 잠금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부분의 터치만 허용하고 싶다면 직접 파란 박스로 영역을 지정하셔야 합니다.

 

 

14.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이 사용됩니다.

 

"이제부터 입력 제어를 사용할 수 있어요." 알림 메시지가 보이면 터치 잠금이 시작된 것입니다. 그래서 영역으로 지정했던 부분을 클릭하더라도 스마트폰에서는 어떠한 동작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화면 터치 잠금 끄기

화면 터치 잠금 기능을 사용한 이 후에는 기능을 해제해야지만 정상적으로 다시 스마트폰 터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방법으로 기능을 꺼주시길 바랍니다.

 

1. 볼륨상단+전원버튼을 동시에 클릭합니다.

2. 터치 잠금 기능이 해제됩니다.

 

"입력 제어 사용이 끝났어요." 알림 메시지가 뜬 후에는 터치 잠금이 해제되어 다시 스마트폰에서 터치가 가능해집니다.

 

화면 터치 잠금 시간 제한 설정하기

갤럭시 화면 터치 잠금 기능을 해제하는 다른 방법은 시간 제한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설정한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터치 잠금 기능이 해제되어 별도로 내가 꺼주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1. 차단 영역 설정 화면에서 우측 상단 옵션을 누릅니다.

 

 

2. 시간 제한을 누릅니다.

3. 화면 잠금 기능이 자동으로 꺼질 시간을 설정합니다.

 

화면 터치 잠금 활성화 버튼 바꾸기

갤럭시의 외부 버튼이 물이 들어가거나 파손으로 인해서 버튼이 눌리지 않아서 화면 터치 잠금 기능을 사용하기 어렵거나 더 편리하게 터치 잠금 기능을 ON/OFF 시키고 싶으시다면 입력 제어 버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앱 > 접근성 >입력 및 동작 >입력 제어로 들어갑니다.

 

2. 입력 제어 바로가기를 클릭합니다.

 

 

3. 3초 동안 음량 올리기와 내리기 버튼을 길게 누르기로 변경합니다.

 

위 방법을 통해서 전원버튼을 사용하기 어렵거나, 불편할 때는 음량버튼(+,-)를 3초간 길게 눌러 터치 잠금 기능을 ON/OFF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