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삼성의 갤럭시와 같이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의 경우 어플리케이션의 다운로드(설치)와 업데이트는 모두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서 진행됩니다. 그래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문제가 발생하면 앱의 설치와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아서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는데요. 저의 경우 오늘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게임 앱을 실행해보니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야지만 이용할 수 있다는 메시지가 떠서 플레이 스토어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하니 설치가 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여 해결을 해주었습니다. 주로 이러한 오류는 안드로이드 기반을 이용하고 계신 모든 사용자가 한번씩은 겪게 되는 문제로 아래의 100% 해결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해주시면 쉽게 해결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마시길 바랍니다.

 

- 앱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도 설치 다운로드가 안되며 로딩 페이지가 지속될 때

- 업데이트 이후에도 앱이 실행되지 않거나,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가 계속 보여질 때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가 안되어 구버전으로 계속 이용해야할 때

 

이렇게 위 3가지의 오류가 주로 발생하는데요. 원인을 살펴보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와 데이터 용량이 가득차서 업데이트를 위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없거나, 스마트폰에서의 설정이 잘못되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럴땐 아래의 방법을 순서대로 적용해서 완벽히 해결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100% 해결하는 방법

1. 플레이 스토어 어플 데이터 및 캐시 비우기

2. Play 스토어 앱 다시 실행하기

3. Play 서비스 캐시 지우기

4. 스마트폰 디바이스 용량 확보하기

5. 플레이 스토어 앱 업데이트 환경 설정하기

6. 플레이 스토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7. 스마트폰 인터넷 연결 확인하기

8. 스마트폰 재실행하기

 

1. 플레이 스토어 어플 데이터 및 캐시 비우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어플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도 아무런 반응이 없거나, 설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모두 이루어져도 계속 업데이트 버튼이 보이는 등 오류가 계속 발생하여 앱을 최신버전으로 만들지 못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핸드폰에서 기본 설정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애플리케이션 항목을 누릅니다.

 

 

3. Google Play 스토어 앱을 찾은 후 클릭합니다.

 

4. 저장공간을 누릅니다.

 

 

5. 데이터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삭제를 진행하면 캐시 정보도 자동으로 지워짐으로 우측에 있는 캐시 삭제 버튼은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6. 모든 데이터 영구적 삭제 메시지에 확인을 누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쌓인 불필요한 데이터와 캐시 파일을 지워주는 것이기 때문에 로그인 계정 정보나 이미 설치된 앱 파일은 지워지지 않으니 걱정없이 진행하셔도 됩니다.

 

 

7. 구글 플레이 스토어 데이터/캐시가 0B로 초기화되었습니다.

 

이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보시고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계속 아래의 방법을 순차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2. Play 스토어 앱 다시 실행하기

시스템적인 문제는 재실행을 통해서 쉽게 해결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에도 오작동을 일으키고 있다면 끈 후 다시 켜기 기능을 스마트폰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어서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1. 설정 앱 실행 > 애플리케이션 항목 클릭 > Google Play 스토어 앱 선택

 

2. 사용 중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확인 메시지에서 앱 사용 중지를 누릅니다.

 

 

4. 켜기를 누릅니다.

 

이렇게 앱을 완전히 종료한 후 다시 켜서 업데이트 오류를 해결할 수도 있는데요. 최근 실행 앱 탭을 이용해서 백그라운드 어플을 종료하더라도 위 방법만큼 확실히 끈 후 켜줄 수 없음으로 꼭 시도해보시길 바랍니다.

 

3. Play 서비스 캐시 지우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하나의 앱이 아니라 서비스라는 앱과 함께 동작합니다. 그래서 서비스 어플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스토어의 앱 업데이트 오류도 생기게 되는 것이죠. 이 문제는 아래 방법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기본 설정 앱 >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갑니다.

 

2. Google Play 서비스를 찾은 후 클릭합니다.

 

 

3. 저장공간을 누릅니다.

 

 

4. 캐시삭제를 진행합니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의 경우 데이터는 지워줄 수 없음으로 캐시만 지워주시면 됩니다.

 

 

5. 캐시가 oB가 되었다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4. 스마트폰 디바이스 용량 확보하기

만약 스마트폰에 저장공간(디바이스 용량)이 없다면 어플의 업데이트 파일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이 경우에도 업데이트 오류로 무한 로딩이 발생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앱의 다운로드 설치도 불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앱의 설치 파일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용량을 확보하시길 바랍니다.

 

1. 기본 설정 앱에서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항목을 누릅니다.

 

 

2. 저장공간을 클릭합니다.

 

 

3.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항목을 모두 누릅니다.

 

 

4. 불필요한 파일을 모두 선택 후 삭제합니다.

5. 스마트폰 저장공간이 확보되면서 업데이트 오류가 해결됩니다.

 

5. 플레이 스토어 앱 업데이트 환경 설정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업데이트 환경에서 현재 사용중인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업데이트/다운로드가 불가능하게 설정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업데이트 버튼을 아무리 눌러도 설치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설정한 스토어 앱의 업데이트 환경을 알맞게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에서 나의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3. 설정을 누릅니다.

 

 

4. 네트워크 환경설정을 누릅니다.

 

 

5. 앱 다운로드 환경설정을 모든 네트워크에서 가능하게 변경합니다.

6. 앱 자동 업데이트에서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가 가능하게 설정합니다.

 

만약 와이파이에서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가 가능하게 설정해두었다면 현재 통신사 데이터에 연결된 휴대폰에서는 업데이트가 불가능해지면서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연결된 인터넷 종류에 따라서 업데이트가 가능해지도록 허용시켜 주셔야 합니다.

 

6. 플레이 스토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한 안드로이드의 어플을 관리해주는 하나의 앱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어 앱을 최신버전으로 먼저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셔야지만 다른 앱을 설치할 수 있는 호환성을 갖출 수 있게 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실행 > 내 프로필 클릭 > 설정 들어가기

 

2. 정보를 누릅니다.

 

 

3. Play 스토어 버전을 클릭합니다.

 

 

4. 구글 플레이 스토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위 사진과 같이 '현재 Google Play 스토어 최신 상태입니다.'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이 후 시도해보시면 왠만한 업데이트 오류는 모두 해결됨으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7. 스마트폰 인터넷 연결 확인하기

스마트폰에 연결된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업데이트가 어려울 수 있음으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럴 땐 통신사 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1달이나 1일 기준으로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모든 데이터를 사용하여 속도제한에 걸린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신호가 강한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와이파이를 이용해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면 정상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가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에서는 wi-fi 자동연결을 지원하는데 사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약한 신호의 wi-fi나 비밀번호를 해제해야지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보안 wi-fi에 연결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8. 스마트폰 재실행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가 일시적/단기적으로 발생한 경우 스마트폰을 재실행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왠만한 IT적인 문제는 재부팅을 하면서 오류를 해결시켜줌으로 위의 모든 방법을 적용하신 후에는 스마트폰을 재실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스마트폰의 우측 전원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2.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3. 재부팅되면서 업데이트 오류가 해결됩니다.

 

여기까지 8가지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업데이트 오류 해결 방법에 관한 총정리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아마 8가지를 모두 적용해보시기 전에 대다수 분들은 해결을 하셨으리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충분히 개인 설정이 잘못되어서 발생할 수 있는 사소한 오류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모든 분들이 100% 해결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작성하다보니 8가지나 되는 긴 글이 탄생하게 된 것 같네요. 꼭 해결하셨기를 바라면서 다른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상세히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