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은 모든 앱들의 경우 기본적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앱이 최신 버전이 새로 나왔을 경우 갤럭시에 와이파이나 통신사 데이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게 되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설치된 앱이 너무 많은 경우 갑작스럽게 대규모로 앱들이 업데이트가 발생되면 현재 사용중인 인터넷 속도가 크게 느려질 수 있으며 이 때 LTE나 5G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 과도하게 데이터가 소모될 수 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 통신사 한달 요금제를 무제한으로 변경하면서 이 전에 해제했던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서 이용하고 있는데요. 저처럼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거나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작동되도록 설정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수동 업데이트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거나, 와이파이 상태에서만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부여해주고 있음으로 현재 본인의 스마트폰 상황에 맞게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하기

2. 개별 앱 업데이트 설정 및 끄기

3. 전체 앱의 업데이트 현황 한눈에 확인하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설정하기

1. 스마트폰에서 Play 스토어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의 나의 구글 계정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3. 설정을 누릅니다.

 

 

4. 네트워크 환경설정 항목을 클릭합니다.

 

 

5. 앱 자동 업데이트를 누릅니다.

 

 

6.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방식을 설정합니다.

7. 완료를 누르면 적용됩니다.

 

↓ 지원되는 자동 업데이트 방식 3가지

① 모든 네트워크에서: 와이파이, 통신사 데이터가 사용됩니다.

② Wi-Fi에서만: 와이파이에서만 자동 업데이트가 됩니다.

③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 수동 업데이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데이터를 절약하고 싶으시다면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으로 차단(해제)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을 뿐이지 해당 앱을 클릭하여 실행하였을 때 업데이트를 별도로 진행해줄 수도 있으며 아래 방법을 통해서 개별 앱마다 자동 업데이트를 별도 설정해서 이용할 수 있어서 이용에 불편함은 전혀 없기 때문입니다.

 

개별 앱 업데이트 설정 및 끄기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앱들만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고 싶거나, 자주 사용하지 않는 앱들의 자동 업데이트만 꺼주고 싶으시다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지원하는 개별 앱 업데이트 기능을 설정하여 해결해주시면 됩니다.

 

1.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에서 계정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2. 앱 및 기기 관리를 누릅니다.

 

 

3. 관리를 클릭합니다.

4.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하고 싶은 앱을 선택합니다.

 

 

5.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점3개 모양)을 누릅니다.

 

 

6. 자동 업데이트 사용을 설정합니다.

 

해당 앱이 자동 업데이트되게 만들고 싶다면 위 기능을 체크하시면 되고 끄고 싶으시다면 체크 해제하시면 됩니다. 간혹 사용되는 앱들의 경우 굳이 데이터나 인터넷속도를 감소시키며 업데이트를 시켜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위 설정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전체 앱의 업데이트 현황 한눈에 확인하기

내가 다운로드 받은 모든 구글 스토어의 앱의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하고, 전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1. 구글 스토어에서 계정 프로필을 누릅니다.

2. 앱 및 기기 관리로 들어갑니다.

 

 

3. 개요 항목을 클릭합니다.

 

 

4. 전체 앱의 업데이트 현황을 확인합니다.

 

현재 내가 설치한 모든 앱 중에서 업데이트가 필요한 앱들의 목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모두 업데이트'를 누르거나 앱의 오른쪽에 있는 '업데이트'를 누르시면 쉽게 앱들을 최신 버전으로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만약 구글 플레이 스토어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하신 분들이라면 위 관리 화면을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