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스마트폰 갤럭시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 2가지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에는 통화 기능이 있는데 본인의 갤럭시에서 통화수신, 통화발신이 잘되지 않는다거나 마이크/스피커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원활한 통화가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갤럭시를 처음 구매했거나, 갑작스럽게 통화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갤럭시 통화품질 테스트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때 기본적으로 통신사에서는 갤럭시의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으로 수신감도 수치 체크 기능을 지원하고 있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현재 자신의 수심감도 수치를 확인하고 감도가 좋은지, 좋지 않은지를 정확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또한 갤럭시 제조사인 삼성에서는 삼성 멤버스 앱을 통해 자가진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곳에서 마이크 및 스피커가 이상이 있는지 정확히 테스트해볼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이렇게 2가지의 갤럭시 스마트폰 통화품질 테스트를 해보신다면 문제점을 명확히 파악하실 수 있으며 해결 방안을 참고하신다면 어렵지 않게 통화품질을 올리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스마트폰 통화품질 수신감도 테스트 방법

2. 갤럭시 마이크, 스피커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

3. 스마트폰 통화품질 개선하는 방법 4가지 (해결)

 

스마트폰 통화품질 수신감도 테스트 방법

1. 휴대폰에서 기본 전화 앱을 실행합니다.

 

 

2. 키패드 누릅니다.

 

 

3. 다이얼 화면에서 *123456#을 입력합니다.

 

 

4. 이동된 System/Debig Screen 화면을 확인합니다.

5. RSRP에서 수신감도 수치를 확인합니다.

 

RSRP 값이 높을수록 수신감도 수치가 나쁜 것을 의미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아래에서 RSRP 수치값에 따른 상태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RSRP 수치값에 따른 스마트폰 수신감도 상태 체크

 

  • 40 ~ 80: 매우 좋음
  • 81 ~ 89: 좋음
  • 90 ~ 99: 보통 (평균 수치)
  • 100 ~ 109: 좋지 않음
  • 110 이상: 매우 안좋음

 

일반적으로 RSRP 수치가 110이상이라면 통화가 불가능한 수치임으로 주의가 필요하며 수치가 높은 편이라면 아래 소개된 갤럭시 통화품질 개선 방법(해결)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마이크, 스피커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

1. 갤럭시에서 Samsung Members 앱을 실행합니다.

 

삼성 멤버스 앱은 갤럭시 스마트폰에 기본 설치된 앱 중 하나입니다. 만약 앱을 찾을 수 없다면 플레이 스토어에서 검색 후 다운로드 받아주시면 됩니다.

 

 

2. 도움받기 탭을 클릭합니다.

 

 

3.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 보기를 누릅니다.

 

 

4. 스피커와 마이크를 클릭합니다.

 

 

5. 갤럭시 스피커 및 마이크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6.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테스트 결과를 확인합니다.

 

스마트폰 통화품질 개선하는 방법 4가지 (해결)

1.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로 수신감도 높이기

통신 네트워크의 문제로 인해서 현재 통화품질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아래 방법으로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한 후 통화품질을 개선시켜보시길 바랍니다.

 

1. 휴대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일반을 클릭합니다.

 

3. 초기화를 누릅니다.

 

4.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5. 초기화 후 개선되었는지 다시 통화품질 테스트해보시길 바랍니다.

 

2. 통화가능 지역/서비스지역으로 이동하기

스마트폰의 통화 기능이 정상이더라도 통신사에서 원활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이 아닌 경우 통화에 사용되는 전파의 수발신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만약 본인의 위치가 건물의 지하나 험한 산지 등 도시권을 벗어나 있다면 통화품질이 낮은 것은 정상적인 상황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정상적인 통화가능 지역(도시권)으로 이동하시면 통화문제가 모두 해결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3. AS 서비스 센터 방문 후 수리하기

수신감도가 정상임에도 통화품질이 개선 또는 통화가 되지 않는다면 위에서 테스트해본 마이크/스피커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삼성멤버스를 통해서 갤럭시 마이크/스피커 테스트 결과에 이상이 있었다면 가까운 삼성 AS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셔서 수리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4. USIM 칩 교체 및 재장착하기

통화의 수발신과 통신사 서비스를 관리하는 장치가 바로 유심칩입니다. 특히 해외여행을 가셨거나 귀국하신 상태에서 유심을 최근 교체하신 적이 있다면 높은 확률로 유심칩 문제로 인한 통화품질 오류로 판단내릴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유심칩을 다시 재장착해보시거나 다른 유심칩을 교체하여 스마트폰 통화품질 테스트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오늘은 여기까지 스마트폰 갤럭시 통화품질 테스트 방법 2가지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수신감도부터 휴대폰의 스피커/마이크 문제 중에 한가지일 가능성이 높으니 원인을 찾으셨다면 어렵지 않게 통화품질을 개선할 수 있으니 쉽게 해결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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