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 글에서는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으로 알 수 있는 내용은 상대방이 내가 보낸 메일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와 메일을 읽었다면 읽은 시간과 날짜까지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상대방의 수취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발을 동동구르며 메일이 제대로 발송된 것은 맞는지, 상대방이 읽고 답장하지 않는 것인지도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편리하죠.

 

참고로 이러한 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는 모든 메일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아니며 '네이버'에서 특히 유명합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는 상대방이 네이버 메일 사용자가 아니더라도 읽음 여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구글, 다음 등의 다른 사용자에게 보낸 메일이라도 수신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미리 말씀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방법은 PC, 모바일에서 모두 가능하며 개인메일이냐, 단체메일이냐에 따라서 읽음 표시를 확인하는 과정이 조금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4가지 유형을 구분해서 상세히 설명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방법

1. 모바일에서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하기

2. 모바일 - 단체 메일을 보낸 경우 수신 확인 방법

3. PC에서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하기

4. PC - 단체 메일을 보낸 경우 수신 확인 방법

5.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5가지

6. 네이버 메일 상대방이 아직 읽지 않았어도 발송 취소 불가능한 경우 3가지

 

모바일에서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하기

1. 스마트폰에서 네이버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로그인 후 좌측 상단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바로가기 목록에서 메일을 누릅니다.

 

 

4. 메일함 화면 우측 상단에서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5. 보낸 메일함 우측의 수신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읽음 / 읽지않음 / 발송실패 표시로 수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7. 메일을 눌러서 상세 수신 정보를 확인합니다.

 

▶ 읽음: 내가 발송한 메일을 상대방이 열어본 것을 의미합니다. 수신확인 목록에서 읽음 표시된 메일을 누르면 상대방이 읽은 날짜 및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 2022.09.05(월) 오후 15:22)

 

▶읽지 않음: 내가 발송한 메일이 상대방에게 전달됬으나 아직 상대방이 읽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 발송실패: 내가 발송한 메일이 상대방에게 전달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메일을 잘못 입력했을 때 주로 발생하며 발송실패를 확인하였다면 메일을 올바르게 작성하여 다시 발송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 단체 메일을 보낸 경우 수신 확인 방법

같은 내용의 메일을 여러명에게 발송한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읽어본 사람(수신), 아직 읽지 않은 사람(미수신)을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읽어봤다면 언제 열어 봤는지 시간도 알 수 있으니 유용합니다.

 

1. 네이버 보낸메일함 우측 수신확인을 클릭합니다.

2. 모두 읽음 / x명중 x명 읽음 / 모두안읽음 표시로 수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3. 단체 메일을 눌러 상세 읽음 여부를 확인합니다.

 

▶ 모두 읽음: 내가 보낸 메일을 받은 사람이 모두 열어 읽어본 것을 의미합니다. 수신 확인에서 단체 메일을 눌러 열어보면 사용자별 메일을 열어서 읽어본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읽지 않음: 내가 보낸 메일을 받은 사람이 아직 메일을 확인하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발송실패가 있다면 메일 주소를 다시 확인하여 별도로 재발송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PC에서 네이버 메일 읽음 확인하기

1. PC에서 네이버 사이트 실행 후 로그인합니다.

2. 내 프로필 박스에서 메일을 클릭합니다.

 

 

3. 보낸 메일함 우측의 수신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4. 읽은 시간 / 읽지 않음 표시로 수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PC에서는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을 경우 날짜+시간으로 표시됩니다. 모바일에서는 읽음, 읽지않음으로 확인하는 것과 다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발송실패 표시로 보여진다면 상대방 메일을 다시 확인하셔서 재발송하시길 바랍니다.

 

PC - 단체 메일을 보낸 경우 수신 확인 방법

1. 네이버 보낸메일함 - 수신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단체 발송 메일에서 좌측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단체메일 상대방들의 읽음 여부를 확인합니다.

 

네이버 고객센터에서는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5가지 경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경우에 해당할 경우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는지, 안 읽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1. 메일을 읽지 않고 '읽음' 표시만 한 경우

2. 받은 사람이 메일의 이미지를 차단한 경우

3. SMTP로 메일을 발송한 경우

4. 메일을 텍스트(TEXT) 모드로 발송한 경우

5. 발송한지 3년이 지난 경우

 

네이버 메일 상대방이 아직 읽지 않았어도 발송 취소 불가능한 경우 3가지

네이버 고객센터에서는 아직 상대방이 나의 메일을 수신하지 않았어도 발송 취소 기능을 사용하지 못하는 3가지 경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래 경우에는 발송 취소가 불가능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발송취소가 가능한 경우 발송 취소 버튼이 보임.

- 네이버 회원에게 메일을 발송한 경우 및 메일을 읽지 않은 경우에만 발송 취소가 가능 함.

- 아래 3가지의 경우 발송 취소 불가능.

 

1. 약속 메일을 보낸 경우

2. 네이버 회원이 아닌 사람에게 발송한 경우

3. 받는 사람이 메일을 차단한 경우

 

마치며

오늘은 네이버 메일 수신 확인 & 메일 읽음 확인 방법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이렇듯 일반 메일과 단체 메일의 경우 사용법이 약간 다르다는 점을 주의하신다면 어려움없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과거 20대 초반에 회사이력서를 네이버가 아닌 다른 서비스의 메일로 보냈다가 발송이 안된줄 몰라서 취직에 실패했던 뼈 아픈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고 메일을 발송하고나서 수시로 메일 수신 확인을 하곤 하는데 저와 같이 습관을 들이신다면 앞으로 메일 오발송에 대한 문제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