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갤럭시 핫스팟 연결 안됨 및 끊김 오류 해결 방법 10가지를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바일 핫스팟이란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이용해서 다른 기기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를 만들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래서 최대 10개의 기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고 사용된 인터넷은 모두 핫스팟을 켠 스마트폰에서 소모되게 됩니다. 그래서 와이파이가 없는 곳에서 노트북, 태블릿으로 인터넷을 하고 싶을 때 스마트폰의 핫스팟 기능만 켜주시면 되는데요. 핫스팟의 와이파이 신호에서는 이름과 비밀번호를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굉장히 편리합니다. 그런데 간혹 만든 핫스팟에 기기가 연결이 되지 않거나, 연결되더라도 인터넷 사용이 되지 않고 끊기는 오류가 발생할 때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의 통신사 요금제가 인터넷 무제한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밖에서는 주로 핫스팟으로 노트북에 연결해서 블로그를 쓰곤 하는데요. 그래서 누구보다 갤럭시 핫스팟 연결 안됨 및 끊김 오류를 자주 겪어보았고 가장 빠르고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설명드리는 10가지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신다면 IT기기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도 쉽게 핫스팟 연결 오류를 100% 해결할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갤럭시 핫스팟 연결 안됨 및 끊김 해결 방법

1.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 비활성화로 끄기

2. 스마트폰 핫스팟 네트워크 이름 변경하기

3. 모바일 핫스팟 비밀번호 확인 및 변경하기

4. 스마트폰 핫스팟 주파수 대역 밴드 변경하기

5. 모바일 데이터 사용한도 제한 없음으로 설정하기

6.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 연결 설정 확인하기

7. 스마트폰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8. 와이파이 및 모바일 핫스팟 기능 재실행하기

9. 핫스팟을 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 끄기

10. 모바일 핫스팟 이름과 비밀번호 확인한 후 연결하기

 

1.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 비활성화로 끄기

핫스팟 설정 화면에서는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이 있습니다. 저처럼 핫스팟 기능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은 아마 이 기능을 보고 편리해보여 활성화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핫스팟 자동 실행 기능이란 삼성 계정에 로그인되어 있거나 삼성 계정의 가족 그룹으로 지정된 기기끼리만 사용할 수 있는 연결 제한 설정입니다. 그렇기에 보통의 태블릿과 노트북에서 핫스팟을 연결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기능을 꼭 비활성화하시길 바랍니다. 저도 오래전 이 기능을 켜두고 스마트폰 핫스팟이 노트북과 연결이 되지 않아 한참 헤멘 기억이 있기에 꼭 확인 후 해제해주세요.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연결을 클릭합니다.

 

 

3.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을 누릅니다.

 

 

4. 모바일 핫스팟을 클릭합니다.

 

 

5. 핫스팟 자동 실행의 우측 바를 눌러 비활성화합니다.

 

 

6. 이제 모든 기기에 스마트폰 핫스팟 연결이 가능해집니다.

 

2. 스마트폰 핫스팟 네트워크 이름 변경하기

태블릿이나 노트북에서는 스마트폰에서 만든 핫스팟 이름으로 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선택해야하는데요. 만약 네트워크 이름이 주변 와이파이 이름과 비슷하다면 잘못 선택하여 연결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 간혹 디바이스에서 한국어나 영어로 된 핫스팟 이름의 경우 연결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의 핫스팟 이름을 변경하여 연결해보시길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핫스팟 화면을 실행합니다.

2. 설정을 클릭합니다.

 

위 페이지에서 현재 설정된 스마트폰 핫스팟 [네트워크 이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이름을 누른 후 새로운 이름을 기입합니다.

 

 

4. 저장을 클릭합니다.

 

3. 모바일 핫스팟 비밀번호 확인 및 변경하기

모바일 핫스팟에는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한데요. 아무래도 공공장소에서 나의 핫스팟을 켤 경우 다른 사람이 나의 핫스팟에 연결할 수 있고 이 때 인터넷 용량 뿐만 아니라 속도도 느려질 수 있기에 비밀번호를 많은 분들이 설정해서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모바일 핫스팟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할 경우 기존에 연결되었던 기기의 연결이 자동으로 끊기게 되는데요. 이 경우 핫스팟 연결이 된 상태로 보여지는데 인터넷은 안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설정된 스마트폰 핫스팟 비밀번호를 확인하신 후 새로운 비밀번호로 변경하셔서 재연결을 시도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모바일 핫스팟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2. 현재 설정된 핫스팟 비밀번호를 확인합니다.

3.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저장을 누르고 핫스팟에 재연결을 시도해봅니다.

 

8자 이상으로 된 비밀번호로 만들어야 합니다.

 

4. 스마트폰 핫스팟 주파수 대역 밴드 변경하기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에서는 주파수 대역으로 2.4GHz와 5GHz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2.4GHz로 설정되어 있는데 만약 현재 주파수 대역에서 핫스팟 연결이 안되거나 끊기는 문제가 발생한다면 다른 주파수 대역을 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2.4GHz는 5GHz보다 먼 거리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5GHz보다는 인터넷 속도가 느리며, 5GHz는 2.4GHz에 비해서 속도가 빠르지만 장거리시에는 인터넷 끊김 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단거리 연결만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주파수 대역을 확인 후 다른 대역을 선택하여 핫스팟을 사용해보세요.

 

1. 스마트폰에서 핫스팟 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2. 밴드를 누릅니다.

 

 

3. 현재 설정된 밴드가 아닌 다른 주파수 대역을 선택합니다.

 

 

4. 저장을 누르고 핫스팟 연결을 시도합니다.

5. 모바일 핫스팟 연결 안됨 및 끊김 오류가 해결됩니다.

 

5. 모바일 데이터 사용한도 제한 없음으로 설정하기

만약 핫스팟 연결은 되는데 인터넷 안됨 오류가 발생하신다면 높은 확률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한도가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 사용한도 기능이란 모바일 데이터의 많은 소모량을 막기 위해서 지정된 용량만큼만 핫스팟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게 제한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래서 만약 1gb로 사용한도를 제한했다면 1gb 사용 이후에는 핫스팟이 연결되어 있어도 디바이스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꼭 아래 설정을 확인해보신 후 사용한도를 늘리거나 제한없음으로 설정해주시길 바랍니다.

 

1, 모바일 핫스팟 화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2. 고급을 누릅니다.

 

 

3. 모바일 데이터 사용한도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제한없음을 누릅니다.

 

 

5.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용량 제한없이 모바일 핫스팟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 연결 설정 확인하기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에서는 고급 설정 안에 연결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하나라도 잘못 설정할 경우 와이파이 목록에 핫스팟이 보이지 않게 숨겨진다거나, 속도 제한 및 끊김, 이전 기기 연결 제한등으로 사용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방법대로 기능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똑같이 맞춰주시길 바랍니다.

 

1. 모바일 핫스팟 화면에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고급을 누릅니다.

 

 

3. 숨겨진 네트워크를 비활성화합니다.

4. 관리 프레임 보호를 비활성화합니다.

5. 절전모드를 비활성화합니다.

6. Wi-Fi 공유를 활성화합니다.

 

  • 숨겨진 네트워크: 켜져 있으면 연결 가능한 와이파이 목록에 내 모바일 핫스팟의 이름이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꼭 이 기능을 꺼주셔야지만 노트북과 태블릿에서 내가 만든 모바일 핫스팟을 찾아 연결할 수 있습니다.
  • 관리 프레임 보호: 켜져 있다면 모바일 핫스팟 보안을 강화하여 오랜된 기기에서 연결하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기기를 임의적으로 연결을 제한시킴으로 기능을 꼭 거주세요.
  • 절전모드: 켜져있다면 모바일 핫스팟 트래픽을 분석하여 배터리 사용량을 줄여주게 됩니다. 이 기능이 켜져 있으면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이 중간중간 끊김 오류가 발생하거나 속도가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에 꺼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Wi-Fi 공유: 내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연결도 공유합니다. 만약 스마트폰에 연결된 와이파이 신호를 모바일 데이터로 공유하고 싶다면 이 기능을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7. 스마트폰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하기

스마트폰 모바일 핫스팟 기능을 이것저것 만져보다가 연결 안됨 및 끊김 문제가 발생했다면, 가장 깔끔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스마트폰 네트워크 설정을 초기화해주는 것입니다. 초기화시 모바일 데이터, 블루투스, 와이파이 관련 기능이 모두 초기화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일반을 누릅니다.

 

3. 초기화를 클릭합니다.

 

 

4. 네트워크 설정 초기화를 선택합니다.

 

 

5. 모바일 핫스팟 기능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6. 핫스팟 이름 및 비밀번호를 재설정하여 연결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8. 와이파이 및 모바일 핫스팟 기능 재실행하기

핫스팟에 연결될 기기의 경우에는 와이파이 기능을 이용해야 하고,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모바일 핫스팟 기능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기기의 오작동으로 인해 기능이 제대로 켜지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중인 와이파이 및 모바일 핫스팟 기능을 껏다가 다시 켜서 실행해보시길 바랍니다.

 

9. 핫스팟을 켠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기능 끄기

기본적으로 모바일 핫스팟은 스마트폰의 모바일 데이터를 다른 기기가 이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 신호로 공유해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와이파이가 연결되어 있을 경우 핫스팟 공유가 중지되어 연결이 끊기거나 인터넷 사용이 안되는 문제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스마트폰에서 와이파이 기능이 켜져 있다면 꺼주신 후 모바일 데이터를 켜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10. 모바일 핫스팟 이름과 비밀번호 확인한 후 연결하기

위에서 소개드린 방법을 모두 읽으셨다면 핫스팟에서도 이름과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셨을 겁니다. 따라서 연결하고자 하는 기기의 와이파이 화면에서 현재 스마트폰에 만들어진 핫스팟의 이름을 정확히 확인 후 선택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후 보여지는 네트워크 보안키에서 핫스팟 비밀번호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이 때 비슷한 네트워크 이름에 혼동하지 않게 정확히 확인해주시길 바라며, 비밀번호 입력시에는 영문의 경우 대소문자가 구분되니 주의해서 기입하셔서 연결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 글에서는 갤럭시 핫스팟 연결 안됨 및 끊김 오류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방법을 모두 적용해보셧다면 누구나 쉽게 해결하셨을텐데요. 이렇듯 대다수 설정과 관련된 문제로 발생하기에 해결이 어렵지 않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도 인터넷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통신사 요금상 모바일 데이터가 제한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으며 이후에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핫스팟이 아닌 스마트폰의 인터넷 문제이니 통신사나 제조사에 직접 문의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여기까지 it슬림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