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 캡처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의 기본 캡쳐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카톡 인 앱의 캡쳐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가 알고 있는 스마트폰 화면을 캡처하는 것은 볼륨버튼(-)와 전원버튼을 동시에 길게 눌러서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캡처를 하게 되면 상태표시줄과 하단 내비게이션바도 포함되서 대화내용이 캡처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과 이름이 그대로 캡쳐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익명으로 사진을 공유하기 위해선 일일히 수작업으로 사진과 이름을 안보이게 수정해주어야 합니다. 게다가 스마트폰 캡처 기능은 화면상에 보여지는 부분만 캡처되기 때문에 대화 내용이 길 경우 많게는 수십장까지 연달아서 캡쳐를 해야되는데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것은 카카오톡 안에 있는 기능으로 캡처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인 앱 기능을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카카오톡 캡처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는 상대방과의 채팅방 내의 대화내용을 저장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때 긴 대화나 익명으로 저장시키고 싶을 때가 많기에 위 사진처럼 편리하게 캡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카톡에서 캡처하고 싶은 대화방을 실행합니다.
2. 채팅 입력창 좌측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하단 기능 메뉴를 왼쪽 방향으로 밀어서 이동합니다.
4. 캡처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캡처하고 싶은 대화 내용의 첫번째 메시지를 클릭합니다.
6. 캡처하고 싶은 대화 내용의 마지막 메시지를 누릅니다.
7. 캡쳐 영역이 지정되면 캡처 옵션을 클릭합니다.
8. 익명 프로필을 위해서 모자이크 또는 카카오프렌즈를 선택합니다.
9. 익명 배경을 위해서 기본 배경을 선택합니다.
기능을 선택하면 뒤에 보여지는 캡처 영역이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서 모자이크를 누르면 상대방 프로필 사진이 모자이크 처리되고 카카오프렌즈를 선택하면 임의의 카카오프렌즈 이름과 프로필사진으로 변경됩니다. 배경의 경우 본인이 직접 지정한 사진으로 설정한 경우 기본 배경을 누르면 카카오톡의 기본 배경 디자인으로 바꿔서 캡처 사진이 저장됩니다.
10. 저장 또는 공유 버튼을 누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가장 쉽게 익명으로 카카오톡 캡처하는 방법을 소개드렸습니다. 익명을 원하지 않으신다면 옵션에서 프로필과 배경을 사용 안함으로 저장하거나 공유하시면 끝입니다. 이렇게 이용을 하면 아래 사진처럼 정말 긴 대화내용도 단 한장의 캡처 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예시로 긴 대화내용을 한장으로 캡처한 모습입니다. 익명까지 적용됬기 때문에 후보정 처리를 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들에게 곧바로 보여줄 수 있어 편리한데요. 참고로 너무 긴 대화의 경우에는 적절한 길이만큼 잘라지며 여러장으로 저장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