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 6가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알고리즘으로 계속해서 재생되는 추천 동영상으로 인해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시간동안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가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취침시간 전 유튜브를 자주 보는데 한번 보기 시작하면 취침 시간을 넘겨버리는 일이 일수였고 이로 인해서 다음날 회사 업무에 지장이 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자제력을 잃고 계속해서 유튜브를 시청하는 습관을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생각을 하다가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이란 내가 지정한 시간이 지나거나 지정한 취침시간이 되면 종료 팝업 알림을 나오며 유튜브 동영상이 중지되는 기능들을 말하는데요. 이 기능을 설정하면 유튜브 앱이 중지되기 때문에 이 후 아무런 활동이 없게 되면 스마트폰의 기본 화면 꺼짐 시간 후 알아서 종료가 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내가 이용전에 생각한 시간을 확인해서 직접 끌 수도 있고 유튜브의 ASMR 동영상 등을 켜두고 잠을 자더라도 정해둔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종료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는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법은 인 앱에서 설정하는 방법도 있으며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의 설정을 사용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방법들을 확인해보신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하고 편리한 것을 적용하시면 어렵지 않게 내가 원하는 시간에 유튜브를 자동종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시청 시간 중단 알림이란 유튜브 인 앱에서 설정하는 기능으로 내가 지정한 시간마다 중단 팝업 알림을 표시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동영상을 보고 있는 중에도 특정 시간이 되면 중단 알림이 나오며 동영상이 중지되게 되는데요. 이 후에 아무런 활동이 없으면 내 스마트폰의 화면 꺼짐 시간에 따라 유튜브 앱이 자동종료되게 됩니다.
1. 유튜브 앱을 실행합니다.
2. 로그인된 구글 계정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3. 설정을 누릅니다.
4. 일반을 클릭합니다.
5. 시청 중단 시간 알림을 활성화합니다.
6. 알림 빈도로 시간과 분을 설정합니다.
7. 확인을 누릅니다.
이제 선택한 시간마다 유튜브 중단 시간 알림이 나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시간을 설정했는데요. 매 시간마다 유튜브를 보던 중에 중단 팝업이 나오면서 동영상 재생이 중지됩니다. 이 상태로 팝업을 끄지 않으면 알아서 일정 시간 후 유튜브 앱이 자동종료되게 됩니다.
유튜브 인 앱에서는 취침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내가 취침하고 싶은 시간을 정해두면 해당 시간이 되면 알아서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 중단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유튜브 앱이 자동 종료되게 됩니다.
1. 유튜브 앱 > 프로필 > 설정 > 일반을 클릭합니다.
2. 취침 시간 알림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3.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누릅니다.
4.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설정합니다.
5. 동영상 시청 완료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 유무를 선택합니다.
동영상 시청을 완료할 때까지 기다린 후 알림 표시를 체크해서 설정하면 취침시간이 된 상태에서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중이라면 재생 중지 팝업을 실행하지 않고 동영상이 끝까지 재생되야지만 유튜브가 자동 종료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체크해서 사용하는데 만약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중이더라도 취침 시간이되면 유튜브가 자동 종료되었으면 좋겠다면 체크를 해제해주세요.
6. 취침 시작 시간이 되면 유튜브가 자동 종료됩니다.
'취침 시간이 되어 알려드립니다. 설정에서 조정하거나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팝업이 나오게 되는데요. 이 후에 아무런 활동이 없다면 유튜브가 자동종료됩니다.
유튜브에서는 기본적으로 동영상을 모두 시청하면 일정 시간이 지나면 관련 추천 동영상이 재생되어 유튜브 앱이 종료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설정을 진행하면 내가 보고 싶은 동영상이 모두 재생된 후 알아서 앱이 자동종료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앱에서 내 프로필을 클릭합니다.
2. 시청 시간을 누릅니다.
3. 다음 동영상 자동재생을 비활성화합니다.
4. 이제 동영상을 끝까지 시청한 후 유튜브 앱이 자동종료됩니다.
스마트폰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이란 휴대폰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어떠한 활동(터치조작)이 없을 때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화면이 자동으로 꺼지게 되는 기능입니다. 위의 유튜브 중지 팝업 후에 유튜브 앱이 자동 종료되는 시간이기도 하니 꼭 아래 방법을 이용해서 확인 후 설정해주세요.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디스플레이를 누릅니다.
3. 화면 자동 꺼짐 시간을 클릭합니다.
4. 유튜브 앱이 자동 종료될 시간을 설정합니다.
15초/30초/1분/2분/5분/10분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앱 타이머 기능이 존재하며 내가 설정한 앱의 이용 시간이 지나면 자동 종료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뿐만 아니라 SNS,게임 앱에서도 적용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1. 설정 앱에서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을 클릭합니다.
2. 디지털 웰빙을 누릅니다.
3. 앱 타이머를 클릭합니다.
4. 유튜브를 선택합니다.
5. 앱 타이머 모래시계 아이콘을 누릅니다.
6. 하루 사용 시간을 설정합니다.
7. 설정한 시간이 지나면 유튜브 앱이 자동 종료됩니다.
이렇게 안드로이드 앱 타이머는 자정 기준으로 타이머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즉 오전 0시가 지나면 다시 앱 타이머가 0분으로 초기화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디지털 웰빙은 성인인 본인이 유튜브 앱을 자동종료하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고 자녀가 있을 경우 자녀 보호 기능을 이용해서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을 강제적으로 적용해줄 수 있으니 자녀가 있으신 분은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아이폰에서는 강제적으로 실행중단 시켜주는 시계 타이머 기능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아이폰이라면 아래 방법을 따라하셔서 유튜브 앱을 자동종료시켜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 6가지를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구글측에서는 본인의 유튜브 동영상 서비스에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머무르며 광고나 콘텐츠를 소비하는게 무조건 이득임으로 취향에 맞는 동영상을 정교한 알고리즘으로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내가 계획했던 이용 시간을 훌쩍 넘게 될 수 있는데 이럴 때 소개드린 유튜브 자동종료 설정 방법들로 시간 계획을 철저히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