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방법과 설정 가능한 기능 소개 및 사용법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에서는 2인 이상의 채팅방이 있다면 투표 기능을 이용하여서 모임장소를 정한다던지, 점심 메뉴를 고르는 등 투표 결과에 따라서 다수결로 쉽게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는 나의 친구들과 만든 일반 단체방에서도 가능하고, 익명으로 참여된 오픈채팅방에서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방에서든 2인 이상이면 카톡 투표가 가능하다'라는 것만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이전에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기능이 나오지 않았을 때에는 친구들에게 일일히 전화나 메시지 연락을 해서 약속 시간과 장소를 정하거나, 여행을 갈 수 있는 사람들을 확인한 후 총대를 맨 사람이 정리 했어야했는데요. 한명씩 의사를 물어봐야했기 때문에 의사결정까지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개인사정이 생기기라도 하면 약속이 파토나는 일도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함께 참여하는 단톡방에서 바로 투표를 할 수 있게 되면서 신속하게 다수결을 따를 수 있게 된 것이죠.

 

저의 경우에는 언제나 동창이나 대학 동기들 모임을 주도하는 총대 역할을 도맡았었는데 이제 단체톡방에 투표를 만들고, 시간 내에 투표를 하도록 독려해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하는 시간도 줄어들고, 투표 결과는 단톡방 내 참여인원이 모두 쉽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를 별도로 공지할 필요도 사라져서 굉장히 편리해졌습니다. 이렇듯 일상생활에서 단순히 점심 메뉴를 정하는 것이나, 모임에서 중요한 의사결정을 해야할 때에도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사용법을 알아두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2. 카카오톡 투표 하는 법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방법

1. 카카오톡 투표를 만들고 싶은 채팅방을 들어갑니다.

2. 우측 상단의 더보기 버튼(줄 3개 모양)을 누릅니다.

 

 

3. 투표를 클릭합니다.

 

 

4. 우측 상단의 연필 모양 또는 투표 올리기를 클릭합니다.

 

톡방에서 한번도 투표를 만들어서 사용하지 않았다면 위 사진처럼 화면 중앙에 '투표 올리기'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눌러서 카카오톡 투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팅방에서 투표를 한번이라도 만들어서 이용을 했었다면 '투표 올리기' 버튼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이 때에는 화면 우측 상단의 '연필 모양 버튼'을 눌러서 투표를 새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5. 투표를 채팅방 공지에 올리고 싶다면 공지에 체크합니다.

6. 상단에서 간단한 투표 소개글을 작성합니다.

 

카카오톡 공지에 투표가 올라오게 되면 채팅방 참여자들이 방에 들어왔을 때 상단에 투표 공지를 항상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올려진 공지를 클릭하게 되면 톡방 참여자들은 쉽게 투표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공지에 체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 투표 제목을 설정합니다.

 

투표의 제목은 핵심적으로 어떤 투표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주제만 간략하게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를 예시로 들면 제가 운영하고 있는 소모임이 이번주 일요일에 정모를 하기로 했는데요. 그런데 어디에서 만날지는 의견이 분분했기 때문에 다수결로 결정하기 위해서 투표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제목을 '이번주 일요일 소모임 장소'로 설정해주었습니다.

 

 

8. 투표 항목을 입력합니다.

 

투표 항목으로 다수결을 하고 싶은 내용들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텍스트"와 "날짜"를 상단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텍스트는 위 사진처럼 '홍대', '신촌', '강남'처럼 직접 텍스트로 항목을 기입할 수 있는 것을 말하고 날짜는 '1/15', '1/20'일처럼 날짜만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항목 우측을 보시면 사진 아이콘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 사진 아이콘을 클릭하면 항목에 어울리는 사진을 설정할 수 있고 투표시 해당 사진이 보여지게 됩니다. 이해와 반응을 더 끌어오기 위해서 항목에 맞는 적절한 사진등을 삽입하면 투표에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9. 투표 기타 설정을 적용합니다.

 

투표에서 설정할 수 있는 5가지 설정 소개 ↓

① 항목 추가: 투표를 할 수 있는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시 항목은 3개가 지원되는데 항목추가 버튼을 누르면 선택범위를 늘릴 수 있게 됩니다.

 

② 마감시간 설정: 투표가 자동 종료되는 시간을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체크시 마감시간이 자동으로 설정되며 해당 일자 및 시간 이후에는 투표가 종료되고 결과가 보여지게 됩니다.

 

③ 복수선택: 톡방 참여자들이 여러 개의 항목을 동시에 투표할 수 있게 설정해주는 기능입니다. 체크를 하게 되면 사용자들은 투표 항목을 모두 다 복수로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④ 익명투표: 투표 참여자들이 누구인지 알 수 없도록 익명으로 투표 수만 집계되는 방식입니다. 익명투표를 체크하지 않으면 어떤 사람이 어떤 항목에 투표를 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⑤ 선택항목 추가 허용: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를 한 사람 외에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모든 채팅방 인원은 투표가 종료되기 전까지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선택항목 추가 허용이 되어 있고 내가 원하는 모임 장소가 현재 투표 항목에 들어가있지 않는다면 투표 창에서 누구나 항목을 만들어 투표할 수 있습니다.

 

 

10. 모두 설정하셨다면 우측 상단의 완료를 누릅니다.

11. 카카오톡 투표가 만들어졌습니다.

 

 

12. 만들어진 투표는 채팅방에 바로 공유됩니다.

 

만약 '공지'에 체크하셨다면 채팅방 상단에 투표가 항상 표시되게 됩니다. 투표가 마감할 때까지 채팅방 인원들에게 투표를 클릭해서 투표를 해달라고 요청만 해주시면 끝입니다.

 

카카오톡 투표 하는 법

위에서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로 채팅방에 공유되었다면 채팅방 인원은 누구나 클릭해서 투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채팅방에서 만들어진 투표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후 투표하기를 누릅니다.

 

 

3. 투표가 완료되며 투표 수가 집계됩니다.

4. 투표를 해도 언제든지 다시 투표하기를 눌러서 재투표가 가능합니다.

 

위에서 보이는 '투표 종료'는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를 한 사람에게만 보여지는 버튼입니다. 투표 종료를 누르면 마감시간 설정과는 무관하게 언제든 투표를 종료시키고 결과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항목 추가하는 방법

현재 투표되고 있는 항목이 부족하다고 느끼거나, 내가 원하는 항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항목을 추가해서 투표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때에는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설정에서 '선택항목 추가 허용' 기능이 적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1. 항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항목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2. 항목의 텍스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3. 투표 항목이 추가됩니다.

 

투표 참여자라면 댓글 기능 사용해보기

카카오톡 투표 화면에서는 댓글 기능이 있는데요. 댓글을 통해서 투표에 관련된 의견을 달거나, 내가 원하는 투표 항목에 대해서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1. 투표 화면에서 하단의 '댓글을 남겨보세요.'를 클릭합니다.

 

 

2. 댓글을 입력하고 등록을 누릅니다.

3. 투표 화면 하단에 입력한 댓글이 표시됩니다.

 

투표 종료 후 결과 확인하기

투표를 종료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시 마감시간을 설정했을 경우 자동으로 투표가 종료되고 결과가 발표되는 것입니다. 두번 째는 투표를 만든 사람이 투표 종료버튼을 눌러서 바로 결과를 발표시키는 것인데요. 마감시간을 설정했더라도 채팅방 인원이 모두 투표가 되었다면 굳이 마감시간까지 기다릴 필요없이 투표를 종료시켜주시면 됩니다.

 

투표 종료시에는 위 화면처럼 '투표가 종료되었습니다.'와 함께 투표 제목과 다수결 1위한 항목이 발표가 됩니다. 더 자세한 투표 결과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보여지는 메시지의 '투표결과 확인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투표 결과에서는 어떤 항목에 몇 명이나 투표를 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체 참여자 인원도 확인이 가능하네요. 위에서는 익명 투표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명수로만 보여지지만 익명 투표를 체크하지 않았다면 누가 확인을 했고, 누가 투표를 했는지, 누가 어디에 투표를 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카카오톡 투표 만들기 및 설정할 수 있는 기능들의 사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다수결이 필요한 일이라면 언제든지 카톡 투표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니 앞으로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