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생각보다 자신이 오랫동안 사용한 스마트폰의 모델명(기종)을 잘 알고 계시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이용을 할 때에는 모델명을 알지 못해도 상관이 없겠지만 처음 개통 후에 정확한 메뉴얼과 사양, 성능 등을 알기 위해서라도 나의 모델명을 알고 있어야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는데요. 또한 AS수리를 맡기거나, 데이터복구와 같은 업체에 문의를 할 때에도 스마트폰 모델명과 기종의 정보를 미리 알려줘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모델명에 따라서 방법과 가격이 천차만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중고거래를 할 때에도 정확한 스마트폰 모델명과 기종을 확인해야하는데요. 내가 판매하거나 사려는 스마트폰의 모델명을 알지 못하면 거래가 쉽지 않을 뿐더러 나중에는 고시된 것과 다른 모델명이 거래되었다는 핑계로 거래가 취소되거나 사기의혹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필요에 의해서 자신의 스마트폰 모델명 확인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두가지의 스마트폰 모델명(기종) 확인 방법으로 디바이스 내 소프트웨어 및 외부디바이스 표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만약 스마트폰이 잠금되어 있고, 내가 비밀번호를 알지 못해서 들어가지 못하신다면 소개된 두번째방법인 외부 디바이스 표시로도 충분히 모델명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모델명(기종) 확인하는 2가지 방법

1. 설정 앱에서 모델명 확인하기

2. 디바이스 외부에서 기종 확인하기

 

설정 앱에서 모델명 확인하기

아래의 환경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갤럭시 스마트폰입니다. 조건은 잠금 해제가 가능하여 설정 앱을 들어갈 수 있다면 사용가능합니다. 잠금 해제가 불가능한 스마트폰의 경우 목차 2. 디바이스 외부에서 기종 확인하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휴대전화 정보를 클릭합니다.

 

 

3. 모델명, 모델번호, 시리얼 번호, IMEI 정보를 확인합니다.

 

한가지 꿀팁으로 모델번호 마지막의 번호를 통해서 스마트폰의 최초 개통 통신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뒤의 모델번호가 S라면 SKT, L이라면 LGU+, K라면 KT의 통신사 단말기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의 스마트폰과 같이 뒷자리가 N이라면 통신사 관계없이 개통된 스마트폰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모두 통신사 단말기와 관계없이 뒷자리가 N으로 출시되기 때문에 구형과 신형 기기를 구분하는데도 유용합니다.

 

 

4. 규제 정보를 누릅니다.

 

 

5. 스마트폰의 제조연월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규제정보에서는 스마트폰의 모델명과 함께 더 자세한 디바이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제조사나 제조국가, 기자재의 명칭, 정격 등의 상세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디바이스 외부에서 기종 확인하기

만약 습득한 스마트폰이거나, 고장으로 인해서 전원이 켜지지 않거나, 잠금을 풀 수 없는 상황 등 스마트폰의 설정 앱을 들어가지 못하신다면 간단하게 외부 디바이스에서 스마트폰 모델명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때 종류에 따라서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만약 구형 스마트폰으로 배터리가 찰부착된다면 케이스와 배터리를 분리해보시면 안쪽에 적혀있는 기기정보를 보시면 되며, 배터리와 스마트폰이 일체형인 신형이라면 뒷면 외부에 적혀진 기기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의 뒷면을 확인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10은 일체형이기 때문에 외부면에 적혀져있는데요. 뒷면의 하단을 보시면 작은 글씨로 조그맣게 기기정보 내용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적혀진 내용을 읽어보면 스마트폰의 모델명과 일련번호,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모델명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갤럭시S10이구나를 쉽게 알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설정 앱을 들어가지 않고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두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