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야간 촬영을 할 때 사진이나 동영상에 빛번짐이 발생해서 피사체가 잘 보이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밝은 대낮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문제인데 간단한 야외 테스트로 거리의 가로등이나 간판등이 포함시켜 사진을 찍어보면 대다수 빛번짐으로 촬영이 되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했을 때 이것저것 테스트를 해볼 때는 찾아볼 수 없었던 문제이셨을텐데요. 저는 맛집탐방이나 여행지에서 야외 사진을 많이 찍는 관계로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삼성AS서비스센터까지 방문할 정도로 예민한 사람 중 한명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해결 방법 TOP 7 글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본문을 시작하기 전 대다수의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오류는 렌즈의 오류라기보다는 관리 및 소프트웨어 설정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만약 육안으로 갤럭시 카메라의 렌즈에 기스나 실금이 보이는 경우가 아니라면 100% 이번 글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렌즈 파손이라면 무조건 AS센터를 방문하셔서 렌즈 교환을 받으셔야 해결이 됩니다.) 이 문제가 아니라면 본문의 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시면 쉽게 야간에서도 발광하는 물체를 직접 찍어도 번짐없는 선명한 사진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100% 해결하는 7가지 방법

1. 카메라 렌즈 기름기 닦기

2. 설정에서 빛 갈라짐 효과 끄기

3. 야간 촬영 모드 사용하기

4. 카메라 초점 맞추기

5. 카메라 밝기 조절하기

6. 카메라 설정 초기화하기

7. 스마트폰 렌즈 교체하기

 

1. 카메라 렌즈 기름기 딱기

직접 기사님께 들은 이야기로 대다수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로 삼성AS센터를 방문하는 이유가 카메라 렌즈에 있는 기름막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쉽게 놓칠 수 있는 문제인데 손가락의 있는 작은 기름이라도 스마트폰 렌즈에 묻게 되면 굴절현상이 발생하여 렌즈에 들어온 빛이 번져보인다고 합니다.

 

테스트를 위해서 주방에 있는 오일을 갤럭시 렌즈에 조금 발라보았습니다. 밝은 곳에서의 촬영은 큰 문제가 없었으나 사진처럼 어두운 야외(실내)에서 발광하는 피사체를 찍는 것이 불가능할 정도로 빛번짐이 심한 모습입니다. 스마트폰을 한 손으로 감싸 사용하게 되면 자연히 렌즈에 손기름이 뭍게 되는데 위와 같이 빛이 번져보이게 되는 것이죠.

 

요새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렌즈가 툭 튀어나와 있는 형태임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시 손기름이 더 잘 묻을 수 밖에 없는 구조이기도 합니다.

 

 

해결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부드러운 안경 천을 준비해주시고 스마트폰의 렌즈를 닦아서 기름을 개끗히 닦아내주시면 됩니다. 이 때 렌즈의 기스가 발생할 수 있는 수건이나 휴지 등의 사용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스마트폰 렌즈의 기름만 닦아준 결과입니다. 확연히 차이가 나죠? 이렇게 안경 천으로 렌즈를 잘 닦아주기만 하셔도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설정에서 빛 갈라짐 효과 끄기

두번 째 문제는 갤럭시 카메라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이용자분들이 겪고 계신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설정 문제입니다. 기능의 이름은 장면별 최적 촬영으로 촬영 화면을 갤럭시에서 분석하여 최적의 설정으로 자동 변경해주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모든 갤럭시에서 활성화된 기능입니다. 그런데 이 기능을 보시면 '빛 갈라짐 효과'라는 것이 함께 활성화되는데요. 이 기능이 바로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를 일으킴으로 비활성화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1. 갤럭시 카메라 앱을 실행하고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2. 장면별 최적 촬영을 클릭합니다.

 

 

3. 빛 갈라짐 효과를 눌러 왼쪽으로 비활성화합니다.

 

빛 갈라짐 효과: 후면 카메라로 촬영할 때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감지하면 빛 갈라짐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라는 설명이 보이시나요? 즉 발광체의 빛을 갈라져보이게 만들어서 더 이쁜 야간촬영을 만들어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비활성화로 꺼주기만 하셔도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야간 촬영 모드 사용하기

갤럭시 카메라에서는 '야간 촬영 모드'가 있습니다. 즉 어두운 곳에서 발광체를 찍었을 때 빛번짐으로 사진과 동영상을 망치는 일을 막기 위한 기능이 기본적으로 존재한다는 소리입니다. 밤이 되면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이 절대적으로 적어지다보니 갤럭시에서 저절로 빛을 더 밝게 인식하여 발생하는 빛번짐 문제를 '야간 모드'를 설정하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갤럭시 카메라 앱을 실행하고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야간 버튼을 누릅니다.

 

 

3. 빛번짐 문제가 해결됩니다.

 

야간모드로 변경되면서 렌즈 빛 반영율이 적어지며 위와 같은 선명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카메라 초점 맞추기

가장 쉽게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방법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소프트웨어에 내장된 '자동 초점'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어두운 환경에서 촬영을 할 때 피사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렌즈의 조리개가 자동조절되기 때문인데요. 만약 어두운 물체에 초점이 가있게 되면 물체를 잘 보여주게 하기 위해서 빛을 더 많이 반영하게 되며 이로 인해서 빛번짐이 심해지게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찍고 싶은 피사체로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갤럭시 카메라 앱을 실행한 후 원하는 피사체를 손가락으로 꾹 누르게 되면 해당 부분의 물체로 초점이 맞춰지게 됩니다. 현재 화면상 빛번짐을 일으키고 있는 발광체를 클릭하게 되면 빛번짐이 완전히 해결되게 되는 것이죠.

 

 

5. 카메라 밝기 조절하기

갤럭시 카메라에 보여지는 빛의 세기를 조절하여 빛번짐을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조도 밝기를 직접 조절해주는 것인데요. DSLR 카메라의 조리개 조절과 원리가 동일합니다.

 

1. 빛번짐이 보이는 카메라 앱 화면을 한번 클릭합니다.

2. 생성된 밝기 조절 바를 왼쪽으로 밉니다.

 

 

3. 밝기 조절 바가 왼쪽일수록 빛번짐이 사라집니다.

 

위 밝기 바는 갤럭시 카메라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세기를 조절하여 해결할 수 있는 원리입니다.

 

6. 카메라 설정 초기화하기

만약 위의 설정으로도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카메라에서 잘못된 설정이 고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메라 설정을 초기화한 후 해결되었는지 확인하고 해결되지 않았다면 위 방법을 다시 순차적으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1. 갤럭시 카메라 앱 실행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설정 초기화를 누릅니다.

 

 

3. 설정이 초기화되면서 빛번짐 오류가 해결됩니다.

 

7. 스마트폰 렌즈 교체하기

위 6가지 방법을 적용하였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았다면 하드웨어적 문제인 스마트폰 렌즈가 잘못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이 경우 직접 수리가 불가능함으로 가까운 삼성AS서비스센터에 방문하셔서 문제를 설명하신 후 렌즈를 통째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때 방문 전 마지막으로 소프트웨어적 문제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갤럭시 전면 카메라와 후면 카메라를 번갈아가면서 동일한 피사체를 찍어보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적 문제라면 전면/후면 모두 동일하게 갤럭시 카메라 빛번짐 문제가 발생하겠지만 만약 후면 카메라 렌즈의 손상으로 인한 문제일 경우 전면 카메라의 사진에서는 빛번짐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카메라 렌즈에 덮혀있는 보호유리만 깨진 경우에는 6,000원 정도로 1만원이 채되지 않아 저렴하지만 카메라 렌즈가 파손되서 교체하는 경우 약 14만원 정도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