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 만들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전자출입명부 작성이 의무화 되면서 어딜가든 스마트폰 QR코드로 나의 백신정보를 인증해야만 하는데요. 그래서 QR코드 체크인은 매일 빈번하게 사용해야하는 필수 기능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QR코드를 실행하는 과정이 불편하다거나 귀찮게 느껴지신 적이 한번이라도 있으시다면 1초만에 실행시킬 수 있는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이란 스마트폰 홈 화면에 카톡 QR코드 페이지로 바로가기를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저도 위젯을 이용하기 전에는 카톡 실행 >중앙 뷰버튼 클릭 > 코로나19 > QR체크인을 눌러서 사용했는데요. 이 방법은 접속 과정도 많고 페이지들의 이동까지도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불편합니다. 그래서 제 친구가 1초만에 QR코드 체크인을 켜는 것을 보고 어떻게 했는지 물어보니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을 이용하는게 훨씬 편리하다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위젯 설정 후 사용해보니 정말로 편리해서 이번 글로 소개를 드리게 되었네요.

 

저는 그래서 부모님 스마트폰에도 모두 카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을 만들어드렸는데요. 너무 편리하고 헷갈리지도 않아서 좋다는 반응이셨습니다. 이렇듯 아무래도 고령자분들은 IT기기와 친숙하지 않기 때문에 식당, 카페등에 갈 때마다 QR코드를 켜는 것이 어려우셨을 것입니다. 그러니 부모님들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휴대폰에도 설정해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 만들기

1. 스마트폰 홈 화면의 빈공간을 길게 누르세요.

 

 

2. 위젯 항목을 클릭합니다.

 

 

3. 우측으로 페이지를 넘겨서 카카오톡 위젯을 누르세요.

 

 

4. 카카오톡 위젯에서 오른쪽으로 넘겨서 카카오톡 QR체크인을 찾습니다.

5. 추가 버튼을 누르면 홈 화면 바로가기가 생깁니다.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은 2가지의 디자인으로 제공되는데요. 첫번째는 위 사진처럼 1X1 크기의 위젯이 있습니다. 1X1은 홈 화면에 있는 다른 앱 바로가기와 같은 크기입니다.

 

 

두번째로 제공되는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은 2X2 사이즈입니다. 2X2는 말그대로 가로와 세로가 2배로 큰 것인데요. 홈 화면에 설정하시면 다른 홈화면 앱 바로가기보다 4배는 큰 사이즈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 두가지 디자인 중에서 원하시는 위젯 크기를 고르고 추가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 위젯 사용법

1. 홈 화면에 추가된 카톡 QR코드 체크인 위젯을 터치합니다.

 

 

2. 카톡 QR코드 체크인이 바로 실행됩니다.

3. 매장 리더기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카톡 QR코드 위젯을 눌렀는데 QR코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아직 백신 정보가 입력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이럴 땐 카카오톡 QR체크인에서 백신접종 완료 확인 방법으로 접종정보를 불러와주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제 홈화면 바로가기 위젯으로 1초만에 편리한 체크인 생활을 누려보세요.

 

카톡 QR코드 위젯을 홈화면 첫 페이지로 이동하기

아무래도 카톡 QR코드 위젯이 1X1뿐만 아니라 더 큰 2X2도 제공되기에 내가 원하는 홈화면이 다른 바로가기 앱으로 가득 찰 경우 원하지 않은 페이지로 위젯이 표시될 수 있어요. 이럴 땐 아래 방법으로 내가 자주 사용하는 첫번째 홈화면 페이지로 위젯을 이동하세요.

 

1. 홈화면 카톡 QR코드 위젯을 길게 누릅니다.

 

 

2. 손을 떼지 마시고 좌측 끝 변으로 드래그합니다.

 

 

3. 홈 화면 첫 페이지로 위젯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페이지에서 QR코드 위젯 위치 바꾸기

설정된 카톡 QR코드 체크인 위젯 위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누르기 편하도록 내 마음대로 위치를 바꿔줄 수 있어요.

 

1. 홈 화면에서 위젯을 길게 누릅니다.

 

 

2. 손을 떼지 않고 원하는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3. 손을 떼주시면 해당 위치로 위젯이 표시됩니다.

 

카카오톡 QR체크인 위젯 삭제 방법

혹시나 코로나가 끝이 나서 QR체크인이 필요가 없어지거나, 네이버 QR체크인을 이용하게 된다면 카톡 위젯이 필요가 없겠죠? 이럴 땐 아래 방법으로 삭제해주세요.

 

위젯을 길게 누르고 삭제 버튼을 클릭하세요.

 

마치며

카카오톡 QR코드 체크인은 위젯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카톡 앱을 실행하고 두번 흔들어서도 곧바로 실행시킬 수 있어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 글을 추천합니다. → 카카오톡 QR코드 흔들기 사용 방법 (쉐이크 체크인)

 

QR체크인 위젯은 카톡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에요. 네이버에서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QR코드 체크인 위젯 만들기 방법 (홈화면 즉시실행)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