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슬림

안녕하세요. 오늘은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란 카톡 앱에 있는 채팅방 파일인 텍스트문자, 사진, 동영상을 모두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보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백업 기능과 다르게 하나의 채팅방만 선택해서 파일을 저장할 수 있고, 저장된 파일은 나의 스마트폰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정보를 보관하는데 사용하기 좋습니다.

 

왜 그렇다면 카톡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 대화내용을 왜 내보내기를 해야할까요? 그 이유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카톡 앱에서는 일정 시간이 만료되면 주고 받았던 사진, 동영상, 파일 형식을 확인할 수 없게 되기 때문입니다. 카톡 서버는 무한히 파일들을 보관해서 사용자에게 보여주지 않죠. 두번째는 스마트폰의 분실이나 실수로 채팅방을 나갈 경우 대화내용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카톡 앱이 아닌, 언제든 저장해서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의 경우 절대로 사라져서는 안되고, 나중에 추억으로 한번쯤은 보게되는 애인이나 가족과의 대화내역을 주기적으로 대화내용 내보내기를 통해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어떻게 기능을 사용하고 저장 위치는 어디인지 또 파일을 확인하면 어떻게 보이는지까지 상세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

2. 카톡 내보내기 파일 위치 확인 및 보기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합니다.

2. 내보내기를 하고 싶은 채팅방을 들어갑니다.

 

 

3. 우측 상단 채팅방서랍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우측 하단 톱니바퀴 버튼을 누릅니다.

 

 

5. 대화 내용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6.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을 선택합니다.

 

텍스트만 보내기는 채팅방 텍스트 메시지 파일만 저장되고 모든 메시지 내부저장소에 저장은 채팅방에서 주고 받은 모든 사진, 동영상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기록을 남기기 위해서 사용되다보니 저의 경우 사진, 동영상, 텍스트를 모두 저장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7. 내보내기 완료까지 대기합니다.

 

채팅방 용량이 많을수록 저장되는 시간은 길어지는데요. 뒤로가기나 카톡 앱을 닫을 경우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기능이 취소되니 100%가 될 때까지 기다려주세요.

 

 

8.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파일이 저장되었습니다.

 

저장 경로를 보면 (/storage/emulated/0/KakaoTalk/Chats/KakaoTalk_Chats_저장일_저장시간_숫자)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 위 경로로 어떻게 스마트폰에서 대화내용 내보내기 파일 위치를 찾고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톡 내보내기 파일 위치 확인 및 보기

1. 스마트폰에서 내 파일 앱을 실행합니다.

 

 

2. 내장 메모리를 클릭합니다.

 

 

3. 좌측 상단에서 필수 ▼ 버튼을 누릅니다.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경로를 보면 이곳에서 KakaoTalk 폴더가 있어야하는데요. 보이지 않는 이유는 휴대폰 필수 폴더만 표기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를 변경해주면 카톡 폴더를 표시해줄 수 있습니다.

 

 

4. 전체를 선택합니다.

 

 

5. KakaoTalk 폴더를 클릭합니다.

 

보이지 않았던 카톡 폴더가 표시됩니다. 눌러서 들어가주세요.

 

 

6. Chats 폴더를 누릅니다.

 

 

7. 대화내용 내보내기 파일을 클릭합니다.

 

 

8. KakaoTalkChats.txt 파일을 누릅니다.

 

txt는 텍스트 파일로 채팅방에서 주고받았던 모든 문자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연결 프로그램에서 인터넷 앱을 클릭합니다.

 

 

10. 카카오톡 대화 텍스트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되는 기간은 내가 채팅방에 참여하고부터 카톡 대화내용 내보내기를 한 시점까지의 모든 텍스트 대화입니다. 파일을 확인해보시면 메시지가 발송된 시간, 작성자, 텍스트내용 순으로 보여집니다.

 

 

11. 내보내기 폴더에서 보고 싶은 파일을 클릭합니다.

 

 

12. 채팅방 사진, 동영상,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카카오톡 대화내용 내보내기 방법과 저장 위치 및 파일 보기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휴대폰 초기화나 카톡 만료기간에 대비해서 소중한 대화기록들을 안전하게 파일로 저장해서 보관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