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 3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화면분할이란 멀티윈도우 설정으로 앱 2개를 화면에 분리 실행하여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만드는 기능을 말합니다. 그래서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유튜브 동영상을 시청할 수도 있고 게임을 하면서 인터넷으로 뉴스를 볼 수 있는 등 여러가지의 작업들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쉽게 예시를 들기 위해서 사진을 한장 첨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상단에서는 네이버 뉴스 날씨 사이트를 보고 있고, 하단에는 메시지 앱을 실행해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2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해서 개별적으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앱을 분리하는 파란색 선을 조절해서 앱 별로 보여지는 화면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입맛에 맞게 중요한 화면을 더 키워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2개의 앱을 사용하는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은 3가지가 있는데요. 위의 사진은 대표적인 화면분할 기능이고 그 외에도 팝업형식으로 앱을 띄어서 이용하거나 Edge 패널을 이용해서 빠른 실행으로 멀티윈도우 설정을 쉽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든 방법을 가장 쉽게 순차적으로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셔서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 중 가장 대표적으로 자주 이용되며 상단, 하단에 2개의 앱을 분리해서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1. 갤럭시에서 사용하고 싶은 앱을 실행합니다.
2. 좌측 하단의 최근 사용 앱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근 사용 앱 버튼은 lll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네비게이션바의 최좌측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 실행중인 앱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4.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선택합니다.
5. 하단에 표시하고 싶은 분할 화면 앱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처음 선택한 앱이 분할화면 상단에 보여지게 되고, 아래 화면에 보여질 앱을 추가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위에는 네이버 뉴스 사이트를, 아래는 메시지 앱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6. 갤럭시를 분활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표시된 두 개의 앱의 화면의 크기를 변경해서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주기만 하시면 됩니다. 2개의 앱을 분리하고 있는 부분을 살펴보시면 파란색의 선이 그어져있으실텐데요. 중앙 파란색선을 누른 후 상단으로 끌어 올려주시면 하단에 표시된 앱의 화면이 커지게 됩니다.
중앙 파란색이 위로 올라오면서 하단에 보여지던 메시지 앱의 화면이 커지고, 상단에 보여지던 네이버 뉴스 사이트가 작아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입맛대로 화면크기를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상단 앱의 화면 크기를 늘리고 싶으시다면 중앙 파란색을 누른 후 아래로 끌어 내리시면 됩니다.
두번째는 앱을 팝업 화면으로 띄어서 화면분할을 하는 방법인데요. 이것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더 편리하기도 하고, 위에서 살펴본 기본 화면분할보다 기능이 더 다양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팝업창을 잠시 축소하거나, 투명하게 만들 수 있어서 항상 켜두고 사용해도 불편함이 전혀 없습니다. 아래에서 팝업으로 이용하는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을 알아보세요.
1. 갤럭시의 좌측 하단의 최근 사용 앱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팝업으로 사용하고 싶은 앱 아이콘을 누릅니다.
3. 팝업 화면으로 보기를 선택합니다.
4. 선택한 앱이 팝업 창으로 표시되게 됩니다.
첫번째에서 설명드린 기본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과 달리 팝업을 이용하게 되면 위 사진처럼 사용자가 움질일 수 있는 팝업창에 애플리케이션이 표시되게 됩니다. 이제 크기 조절 및 축소, 투명하게 설정하는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팝업의 대각변을 누른 후 밀어서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로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좌우측 변을 누른 후 안쪽으로 밀어주시면 되며, 세로를 줄이고 싶으시다면 상하단 변을 누른 후 안쪽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키우고 싶으시다면 반대로 밀어주시면 되겠죠.
6. 팝업 상단 중앙 부분을 길게 눌러 이동할 수 있습니다.
팝업창의 상단 중앙에는 파란색 버튼이 있는데요. 이것을 길게 누르고 드래그하시면 팝업창이 화면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습니다.
7. 팝업 상단 중앙 버튼을 클릭해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 중앙에 있는 파란색 버튼을 한번 클릭하면 투명, 축소, 확대, 취소 버튼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각 기능들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로 좌측에 보이는 투명버튼입니다. 클릭시 위와 같이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는 바가 나오는데요. 왼쪽으로 갈수록 더 투명해지고, 우측으로 갈수록 불투명해집니다. 그래서 팝업창을 투명하게 만들어두면 화면분할을 이용하더라도 전체화면의 특정부분이 가려지는 일이 없어서 편리하게 적용해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는 축소버튼입니다. 클릭시 갤럭시 화면 우측 상단에 앱 아이콘이 표시되게 되는데요. 화면을 이용하다가 다시 팝업창을 띄우고 싶으시다면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다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 확대버튼은 갤럭시 팝업 분할화면을 종료시키고 팝업창에 보이는 애플리케이션을 전체화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고, 오른쪽에 있는 취소버튼을 누르면 팝업 분할을 완전히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세번째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으로는 Edge 패널을 이용해서 더 빠르고 편리하게 실행하는 방법을 담아봤습니다. 먼저 엣지패널이란 갤럭시 화면 세로변에 항상 표시된 불투명한 막대기 형태로 있으며 사용자는 끌어서 언제든 실행시킬 수 있는데요. 이곳에 내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넣어두면 가장 빠르게 분할화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디스플레이를 클릭합니다.
3. Edge 패널을 누릅니다.
4. 바를 눌러 왼쪽으로 활성화합니다.
5. 패널을 클릭합니다.
6. 애플리케이션 아래의 편집을 누릅니다.
7. 분할화면으로 사용하고 싶은 앱을 등록합니다.
우측에는 기본 앱으로 6가지가 등록되어 있는데요. -를 눌러서 뺼 수 있고 좌측의 내가 설치한 앱들 목록을 클릭해서 추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8. 분할화면으로 사용하고 싶은 앱을 실행합니다.
9. 우측 변에 보이는 엣지 패널을 안쪽으로 밀어서 드래그합니다.
엣지패널의 위치는 기기별로 다를 수 있으며 좌우 가로변에 불투명한 긴 막대바로 위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화면 안쪽으로 밀어주시면 실행됩니다.
10. 화면분할로 실행하고 싶은 앱을 길게 누릅니다.
중요한 것은 한번 터치만 하면 선택한 앱이 전체화면으로 실행되는데요. 분할화면으로 켜주기 위해서는 길게 눌러주셔야 합니다. 저는 유튜브를 함께 보면서 전화를 하고 싶어서 유튜브 앱을 길게 눌러줘보겠습니다.
11. 분할화면으로 사용하고 싶은 위치로 앱을 드래그합니다.
앱을 상단으로 끌어주면 화면분할 윗쪽을, 앱을 하단으로 끌어주면 화면분할 아랫쪽에 표시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로 화면 중앙쪽으로 드래그를 해보시면 "팝업 화면으로 사용하려면 여기에 놓으세요" 메시지가 보이는데요. 이 위치에 놓아주시면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 두번째로 알아본 팝업 창으로 해당 앱을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12. 갤럭시 분할화면으로 앱이 실행됩니다.
이렇게 엣지패널을 이용하면 내가 주로 사용하는 앱들을 빠르게 기본 분할화면 또는 팝업창 분할화면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참고로 저는 팝업창으로 분할화면을 주로 이용하는데 투명한 상태로 사용을 하면 사용에 불편함없이 두 개의 앱을 동시에 조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도움되셨기를 바라며 이상 갤럭시 화면분할 사용법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