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갤럭시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는 화면은 두가지가 있는데 바로 홈화면과 앱스화면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모든 앱을 목록으로 볼 수 있는 곳이 '앱스화면'이며 여기서 자주 사용하거나, 자주 확인해야하는 앱 및 위젯을 추가해서 보는 곳이 '홈화면'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관리를 해주지 않다보면 더이상 앱을 넣을 페이지나 공간이 없어질 수 있고, 너무많은 앱들로 인해서 찾기도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알아볼 갤럭시 홈화면 설정 방법으로 깔끔하게 정리겸 꾸며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오늘 갤럭시 홈화면 설정을 통해서 제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완벽히 정리를 해주었는데요. 그동안 신경써주지 않다보니 불필요한 홈화면 페이지도 많이 생겼고, 이제는 사용하지도 않는 앱이 첫번째 홈화면에 계속 있다보니 사용에도 불편해졌기 때문입니다. 소개드리는 총정리 글은 갤럭시에서 지원하고 있는 모든 홈화면 설정 기능들을 쉽게 풀어서 설명해놓았으며, 설정시 어떻게 변경되는지도 포함하였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으시더라도 가장 쉽게 이해 및 적용이 가능하실 것입니다.
오늘의 주제 '갤럭시 홈화면 설정'을 위해서 사용되는 모든 방법을 위해선 홈화면의 모든 설정을 관리하는 페이지를 먼저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기본 표시 (앱 및 폴더 구성 배열)을 수정하여 홈화면에 보여질 앱들의 갯수를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에서 설정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합니다.
2. 홈 화면 항목을 클릭합니다.
3. 홈 화면 기본 표시를 변경합니다.
홈 화면 기본 표시에는 (홈 화면 구성, 홈 화면 배열, 앱스 화면 배열, 폴더 구성) 4가지가 있는데요. 하나하나씩 기능의 설정과 변경시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홈 화면 구성에서는 홈과 앱스 화면을 함께 사용할 것인지, 홈 화면만 사용할지를 고를 수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앱과, 자주 사용하지 않는 모든 앱을 쉽게 구분할 수 있는 기능이기도 하며 홈 화면만 사용할 경우 너무 많은 앱과 위젯으로 사용이 불편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홈과 앱스 화면 사용'에 체크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홈화면의 우측 하단에 앱스화면으로 이동하는 버튼이 없거나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다면 이 기능이 '홈 화면만 사용'에 체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이 설정을 변경하여 앱스화면을 다시 활성화하시면 다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홈 화면 배열에서는 홈에 추가된 앱들을 어떻게 표시할지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제공되는 설정은 4x5, 4x6, 5x5, 5x6이 있는데요. 가로x세로로 들어갈 앱의 갯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위 사진에서는 4x5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가로로 4개의 앱이 보여지고 세로로는 5줄까지만 화면의 앱 구성이 변경됩니다. 그래서 앱을 크고, 넓직하게 보고 싶으시다면 4x5를 추천드리고, 앱을 조밀하게 많이 보고 싶으시다면 5x6을 추천드립니다.
앱스 화면의 배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4x5, 4x6, 5x5, 5x6이 지원되는데요. 여기서 저는 앱스 화면 배열을 5x6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내가 설치한 모든 앱의 목록을 볼 수 있는 앱스화면의 특성상 한 페이지에 많은 앱들을 확인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폴더 구성은 관련된 앱들이 속해져 있는 앱 폴더에서 표시되는 형식을 고르는 것입니다. 폴더 구성에서는 3x4, 4x4만 제공되며 원하는 배열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3x4를 사용하고 있는데 설정시 아래와 같이 보여집니다.
▲ 앱스화면에서 앱 폴더를 클릭합니다.
▲ 가로 3 x 세로 4로 앱폴더가 표시됩니다. 만약 4x4로 한다면 가로에 4개의 앱이 보여지게 됩니다.
홈화면 설정 페이지에서는 편리한 기능들을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소개드릴 4가지 기능은 '홈 화면에 앱스 버튼 추가', '홈 화면 구성 잠금', '홈 화면에 새 앱 추가', '애플리케이션 숨기기'가 있습니다. 각 기능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 화면의 우측 하단에는 '앱스버튼'이 있어서 클릭하여 쉽게 앱스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스크린을 아래에서 위나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게 되면 앱스화면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어서 '앱스버튼'이 굳이 필요없으시다면 '홈 화면에 앱스 버튼 추가' 기능을 비활성화해주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앱스버튼이 사라지면 홈화면 하단 툴바에 앱을 하나더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한 기능이기도 합니다. 다만 앱스버튼이 사라져서 불편함을 느끼시고 계셨다면 '홈 화면에 앱스 버튼 추가'를 활성화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홈 화면 구성 잠금 기능은 홈화면에 추가된 앱, 위젯의 이동/추가/삭제 기능을 잠가서 수정되지 않도록 만드는 설정입니다. 보통 갤럭시를 사용하다보면 잘못된 클릭과 드래그로 앱의 위치가 바뀌거나 사라질 때가 많은데요. 그래서 갤럭시 홈화면 설정이 모두 끝난 후에 '홈 화면 구성 잠금'을 활성화해주시면 꾸며놓은 홈 화면이 바뀌지 않고 고정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소개팅, 위치추적, 랜덤채팅과 같이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사용 사실이 알려지면 곤란할 수 있는 앱들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시다면 '애플리케이션 숨기기'로 홈화면과 앱스화면에서 앱을 지우지 않고도 보이지 않게 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관련 기능의 사용법은 갤럭시 앱 숨기기 설정 및 해제하는 방법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더이상 앱을 삭제한 후 사용할 때만 설치하거나, 굳이 앱 사용을 숨기기 위해서 스마트폰 잠금을 걸지 않고도 갤럭시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홈 화면 설정 페이지의 하단에는 기타 설정 항목으로 '앱 아이콘 배지', '홈 화면 쓸어내려 알림창 열기', '가로 모드로 회전'이 있는데요. 여기서 개인적으로 홈 화면 쓸어내려 알림창 열기와 같은 경우 상단표시줄을 아래로 드래그하여 언제든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불필요하며, 가로 모드로 회전 또한 태블릿이 아닌 경우 사용이 오히려 불편해질 수 있어서 이용빈도는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앱 아이콘 배지' 기능을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앱 아이콘 배지란 홈화면의 앱에 알림이 올 때 앱 아이콘 위에 배지로 사용자에게 알림이 온 것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카카오톡에서 메시지가 오거나, 인스타그램에 좋아요가 달린다거나 등 내가 확인해야하는 앱이 있다면 표시된 배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앱 아이콘 배지에서는 '숫자' 및 '동그란 점'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숫자는 알림 갯수가 앱 배지에 표시되는 것이고 '동그란 점은' 알림이 1개든 10개든 수신되었다면 빨간색의 동그란 점만 표시되는 형식입니다.
저는 갤럭시 홈화면 설정으로 '숫자 배지'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보다시피 앱 아이콘의 우측 상단에 알림의 갯수가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알림이 앱에 왔는데 빨간색 동그라미 표시만 보이고 숫자로 알림이 오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활성화해주시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앱 아이콘 배지 하단에서 '앱 아이콘에 알림 표시'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앱을 들어가지 않고도 앱 아이콘을 길게 눌러서 알림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홈화면 페이지란 앱과 위젯들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는데요. 홈화면에서 좌측이나 우측으로 밀면서 페이지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로 자주 사용하는 앱들은 첫번째 페이지에서 사용하며 사용빈도에 따라서 2,3,4 페이지를 만들어서 구분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홈 화면의 빈공간을 길게 누릅니다.
2. 페이지의 상단 휴지통 버튼을 누릅니다.
3. 삭제를 누르면 해당 페이지가 지워집니다.
4. 페이지를 우측 끝으로 밀어서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새로운 홈화면 페이지가 추가됩니다.
페이지를 정리하셨다면 홈화면의 있는 앱을 길게 누른 후 우측 또는 좌측으로 끌어서 대기해주시면 다른 페이지로 해당 앱을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홈화면 첫번째 페이지에는 인터넷, 카카오톡, 버즈웨어러블 앱등 스마트폰에서 자주 사용하는 앱들을 넣어줬고, 두번째 페이지부터는 게임, 유튜브와 같이 자주는 아니지만 간혹 사용할 일이 많은 앱들을 넣어주는 편입니다.
홈 화면에 보여지는 배경사진과 전체적인 디자인을 바꾸고 싶다면 배경화면 및 테마 변경이 가능합니다. 밋밋할 수 있는 초기 화면을 나만의 멋있는 여행 사진이나 귀여운 캐릭터들이 있는 테마로 바꿔보시길 바랍니다.
1. 홈 화면의 빈공간을 길게 누릅니다.
2. 배경화면을 클릭합니다.
3. 나의 갤러리에 있는 사진으로 홈화면 배경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있는 추가 기능에서 다이내믹 잠금화면(움직이는 화면)으로 설정하거나, 배경화면에 다크 모드를 적용하여 눈의 피로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갤럭시 홈 화면 길게 누르기 > 테마 버튼을 클릭합니다.
5. Galaxy Themes 페이지에서 테마와 배경화면을 선택합니다.
Galaxy Themes에서는 테마, 배경화면, 아이콘등의 디자인을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는데요. 주기적으로 유료 디자인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적용할 수 있어서 자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원하는 디자인을 찾으셨다면 클릭 후 다운로드, 적용해주시면 홈화면에 바로 설정됩니다.
위젯이란 앱의 주요 기능을 홈화면에서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서 굳이 앱을 들어가지 않고도 달력을 보거나, 날씨, 데이터 사용량, 뉴스 등을 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저의 경우 갤럭시 버즈를 조작할 수 있는 웨어러블 앱 위젯과 SKT 데이터 사용량 위젯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홈화면 위젯은 기본 앱들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기 때문에 본인에게 편리한 위젯이 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설정해보시길 바랍니다.
1. 홈화면 빈공간 길게 누르기 > 위젯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원하는 위젯 기능을 누릅니다.
3. 홈 화면에 위젯이 설정됩니다.
위젯을 길게 눌러서 표시할 내용을 변경하거나, 상하좌우의 크기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길게 눌러서 홈화면의 다른 페이지로 이동시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홈화면에 사용할 앱을 추가하거나 더이상 사용하지 않아서 홈 화면에서 보이지 않게 삭제하는 방법을 소개드리겠습니다. 참고로 홈화면에서 삭제시 앱이 완전히 지워지는 것이 아닌 앱스화면에서만 해당 앱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만약 앱을 완전히 지우고 싶으시다면 앱스화면에서 앱을 길게 누르고 설치 삭제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1. 홈화면에서 지우고 싶은 앱을 길게 누릅니다.
2. 삭제를 클릭합니다.
3. 홈화면에서 앱이 제거됩니다.
4. 앱스화면에서 앱을 길게 누릅니다.
5. '홈 화면에 추가'를 누르면 홈화면에 해당 앱이 표시됩니다.
오늘은 갤럭시 홈화면 7가지 설정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하나의 기능도 빠짐없이 모두 상세히 설명드렸기 때문에 누구나 본인 취향에 맞게 편리한 홈화면을 꾸밀 수 있으실 것입니다. 이렇게 스마트폰의 사용이 익숙치 않아 어려우신 분들이라도 IT그램에서는 가장 쉽고 편리한 방법들만 작성하고 있으니 자주 블로그를 방문하셔서 IT를 친숙하게 다뤄보시길 바랍니다.